본문 바로가기

책속 한줄

교양을 갖춘 모든 사람이 금기시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짜증을 내는 것이다.

728x90

교양을 갖춘 모든 사람이
금기시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짜증을 내는 것이다.

교양을 갖춘 모든 사람이
금기시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짜증을 내는 것이다.


- 책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쑤린 -

그로씽 바로가기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쑤린(Su Lin)

누구나 자아실현을 통해 더 나은 나로 거듭나길 갈망한다. 그러나 그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기에, 대다수가 실상은 그런 삶을 살지 못한다. 그런데 이 자아실현을 척척 해내는 이들이 있다. 바로 하버드대 출신의 사람들이다. 미국의 명문대학 하버드는 재계를 비롯해 정계, 학술계 등 각계각층에 무수히 많은 성공인사와 시대의 거물들을 배출해냈다. 빛나는 성공을 거머쥔 채, 흥미롭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하버드의 엘리트들!
그렇다면 그들을 성공의 길, 자아실현의 길로 인도한 하버드대의 힘은 무엇일까? 하버드대가 명실상부한 ‘인재 양성소’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하버드대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지능이 월등히 높아서, 혹은 운이 좋아서라기보다 하버드대 특유의 ‘하버드 정신’이 학생들을 무장시켰기 때문이다. 즉, 하버드대 재학생들은 하버드 정신의 영향을 받아 독립적인 사고로 내가 누구인지를 들여다보고, 자아를 계발한다. 그들은 어려움에 쉽게 굴복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통제해 온전한 ‘나’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함으로써 자아를 완성해 나아간다. 이 책은 이 ‘하버드 정신’을 토대로 하버드 엘리트들의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며, 궁극적으로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에 대한 갈 길을 밝혀준다.

책 읽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