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속 한줄

세상에 태어나서 먼지 섞인 공기 한번 안마시고 살아가는 사람이 어딨어. 너만 아픈게 아니라 모두들 참고 사는거야. 우는걸 배우지 말고, 그걸 껴안고 살아가는 법을 배워.

728x90

세상에 태어나서 먼지 섞인 공기 한번 안마시고
살아가는 사람이 어딨어.
너만 아픈게 아니라 모두들 참고 사는거야.
우는걸 배우지 말고,
그걸 껴안고 살아가는 법을 배워.

세상에 태어나서 먼지 섞인 공기 한번 안마시고
살아가는 사람이 어딨어.
너만 아픈게 아니라 모두들 참고 사는거야.
우는걸 배우지 말고,
그걸 껴안고 살아가는 법을 배워.


- 책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 공지영 -

그로씽 바로가기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

공지영

2006년 출간 이래 10여 년 동안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공지영 작가의 두 번째 산문집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독자를 만난다. 작가가 개인적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낸 후 고통의 경험을 극복하며 집필한 에세이로, 'J'라는 익명의 존재에게 편지를 보내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글은 기형도의 '빈 집', 자크 프레베르의 '이 사랑', 김남주의 '철창에 기대에', 문태준의 '살구꽃은 어느새 푸른 살구 열매를 맺고',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 등의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전개된다.

작가는 'J'에게 보내는 편지 속에, 상처의 기억이거나 원망의 대상이기만 했던 과거의 사랑과 부조리한 현실, 아무도 함께해 주지 않은 외로움의 시간에 대해 과감하면서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치열한 자기 고백과 성찰 속에서 결국에는 그 모든 고통의 경험들이 삶의 한 과정임을,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보다 너그럽고 성숙한 사람이 되었음을 작가는 비로소 깨닫는다.

고통의 원인을 나 밖의 세상에서 찾던 삶이 잘못이었음을, 모든 것은 내면의 문제일 수 있음을 발견하면서 스스로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사랑으로 인해 상처받았으나 '그래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서 인생이 환했노라', '결국 사랑만이 우리를 살아 있게 하는 단 하나의 이유'라고 고백함으로써 자신의 삶, 그리고 세상과 화해한다.

책 읽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