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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대할 때도 나무를 대하듯이 하면 돼요. 무화과 나무한테 버찌가 안 열린다고 화내는 건 어리석다는 거죠. 사람은 다 다르고, 각자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해요. 상대의 부족한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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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대할 때도 나무를 대하듯이 하면 돼요.
무화과 나무한테 버찌가 안 열린다고
화내는 건 어리석다는 거죠.
사람은 다 다르고, 
각자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해요.
상대의 부족한 부분을 
우리의 욕망으로 채워넣고,
제멋대로 실망하고 다툴 필요가 없어요.

사람을 대할 때도 나무를 대하듯이 하면 돼요.
무화과 나무한테 버찌가 안 열린다고
화내는 건 어리석다는 거죠.
사람은 다 다르고,
각자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해요.
상대의 부족한 부분을
우리의 욕망으로 채워넣고,
제멋대로 실망하고 다툴 필요가 없어요.


- 책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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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zantzakis)

노벨 문학상 후보에 두 번이나 오르며 그리스 문학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한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대표작. 호쾌하고 농탕한 자유인 조르바가 펼치는 영혼의 투쟁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그려냈다. 조르바는 실존 인물로서 작가는 그를 힌두교도들의 ‘구루(사부)’와 수도승들의 ‘아버지’에 빗대었다.

조르바는 물레를 돌리는 데 거추장스럽다고 손가락을 잘라버리는가 하면, 여성의 치모를 모아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자며 수도승을 꼬여 타락한 수도원에 불을 지르는 등 기행을 일삼는 인물이다. 그러나 조르바는 혼돈에 찬 인간이 아니다. 작가의 페르소나이자 지식인을 대표하는 주인공 오그레에게 조르바는 ‘절대 자유’의 초인과도 같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배운 이들이 지향해온 이상적인 인간상인 것이다.

이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삶의 메토이소노’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메토이소노’란 ‘거룩하게 되기’ 포도주가 사랑이 되고 성체가 되는 것과도 같다. 이를 염두하면 소설 속 조르바가 풍겨내는 마음과 행동과 모습들은 단순한 기행으로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조르바의 행보가 자유를 향해 멈추지 않는 ‘거룩한 영혼의 투쟁’으로 승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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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인 조르바

미카엘 카코야니스

크레타섬에 유산으로 받은 광산을 소유한 버질(앨런 베이츠)이 자유분방한 그리스 노인 조르바(안소니 퀸)를 만나면서
 인생관이 변하는 과정을 담은 영화로, 동명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에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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