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혼자 살아도 괜찮아 - 엘리야킴 키슬레브(Elyakim Kislev)

728x90

혼자 살아도 괜찮아

엘리야킴 키슬레브(Elyakim Kislev)

2018년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1인 가구 수는 584만이라고 한다. 2000년에는 222만 가구였다. 17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2018년 기준 1인 가구는 29.3%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제는 바야흐로 독신 전성기다. 미디어에서는 혼자 사는 사람들이 주연인 드라마나 예능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 독신은 우리 사회의 자연스러운 가구 형태 중 하나가 되었다.

히브리 대학교에서 독신과 사회 정책을 연구하는 엘리야킴 키슬레브 교수는 《혼자 살아도 괜찮아》에서 모든 사회 구성원이 혼자 사는 삶의 방식을 인정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설명한다. 그리고 급증하고 있는 독신주의자들이 어떻게 본인의 의지에 따라 삶을 살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터뷰와 양적 연구, 그리고 독신에 관한 광범위한 자료 분석을 토대로 여전히 결혼만을 장려하는 사회 구조와 정책이 가득한 세상에서 독신들이 어떻게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획기적인 통찰을 전해준다.

저자는 독신들이 사회적 네트워크를 키우고 혁신적인 공동체를 만들어 사회적 편견과 차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독신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사회적, 가족적 유대감을 강화할 방법을 독자들도 함께 고민해볼 것을 촉구한다. 또한 독신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가와 정책 입안자, 도시 계획가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모색한다.

이 책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1인 가구가 만들어낸 변화를 전 세계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또한 독신 인구 증가 현상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혼자 사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축복받은 삶을 누릴 수 있게 돕는다. 《혼자 살아도 괜찮아》는 독신에 대한 훌륭한 책이자 학계와 정계 그리고 사회 다방면의 리더들에게도 적극적인 실천을 촉구하는 책이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방송관계자가 말한 더 이상 시트콤 제작 안하는 이유

방송관계자가 말한 더 이상 시트콤 제작 안하는 이유

논스톱, 거침 없이 하이킥, 순풍산부인과 보셨던 분?어렸을 때만 해도 저녁에는 가족끼리 모여서 티비를 보며 자주 밥을 먹었다. 그 당시만 해도 인기 있는 시트콤의 시청률이 상당히 많이 나왔었다. 하지만, 이제는 시트콤의 …

혼자서도 행복하게 노후를 보내는 법 5가지

혼자서도 행복하게 노후를 보내는 법 5가지

우리나라는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 자료인 2017년 기준 1인 가구의 비중이 전체인구에서 28.6%를 차지하고 있고 2020년에는 30%가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3가구 중 1가구는 1인 가구일 것이고 이 추세는 지속할 것이다. …

이혼 4년 차입니다

이혼 4년 차입니다

나는 올해로 결혼 9년 차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정말 행복하다. 그러면 내 결혼 과정이 순탄했을까? 이틀 전에도 싸웠다……….하지만 여전히 나는 과거로 돌아가면 결혼을 선택할 것이다. 싱글들은 절대로 믿을 수 없겠지만 …

합쳐서 월 700 버는 부부의 고민

합쳐서 월 700 버는 부부의 고민

요즘은 맞벌이가 기본이다. 그에 따라 삶의 방식도 변하고, 다양한 고민이 생기고 있다. 그중에서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 바로 육아 문제가 아닐까 싶다. 아이를 직장에 업고 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다 …

정말 의외인 요즘 남친감 1위

정말 의외인 요즘 남친감 1위

사랑은 변하는 거다. 이상형도 마찬가지다. 시대에 따라 문화에 따라 환경에 따라 이상형은 변할 수 있다. 한 사람 안에서도 나이에 따라 이상형이 변할 수 있다. 살다 보면 다양한 경험을 겪게 되고, …

통찰력으로 가득한 훌륭한 책이다.

통찰력으로 가득한 훌륭한 책이다.

"늘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자주 변해야 한다." -공자- 최근에 출간된 <혼자 살아도 괜찮아>는 정말 구조, 깊이, 통찰 모든 면에서 완벽한 책이다. 이런 책이야 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교양서이다. 전 …

무적의 논리

무적의 논리

결혼을 안 한 사람한테 결혼 좀 빨리하라는 사람들이 있다. 마치 결혼을 해야만 할 것 같은 압박을 주는 것이다. 얼마 전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고충을 느끼는 사람의 글을 보았다. 결혼을 적령기에 하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