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가 -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Emily Esfahani Smith)

728x90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가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Emily Esfahani Smith)

치열한 세상에서 어떻게 나답게 살 수 있을까? ‘생각대로 살 거야’라는 다짐만으로는 나 자신을 지키기 어렵다. 나답게 사는 데도 방법이 있다. 위기 상황도 척척 헤쳐 나가는, 회복탄력성 좋은 사람이 되는 비결은 무엇일까?

심리학자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는 그 비결을 알아내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흔들림 없이 살아가는 이들을 연구하였다. 긍정심리학 연구자이자 스탠퍼드 대학교 후버 연구소 소속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석가모니·마하트마 간디·조지 엘리엇·빅터 프랭클 등 중요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집대성하고 500여 명이 넘는 현대인을 대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자기답게 사는 사람들은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저자는 연구를 통해 수집한 다양한 삶의 의미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고, 그 네 가지 의미를 찾기 위한 네 개의 질문을 제시한다. 이 소박한 질문들과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이들의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만의 작고 확실한 인생의 의미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의미들은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흔들림 없는 기둥이 되어 나를 잡아주는 힘이 될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탱크 속 행복한 삶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왜일까? 그 속에서 느끼는 행복이 공허하며 거저 얻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노직은 말한다. 탱크 속에서 행복할 수도 있지만 행복해야 할 진짜 이유가 없다.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는 있지만 삶이 실제로 행복하지는 않다. ‘탱크 속을 떠다니는’ 사람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하나의 방울’에 불과하다. 삶을 가치 있게 만들어줄 정체성도 계획도 목표도 없다. “우리는 어떤 일을 보고 느끼는 스스로의 감정보다 더 많은 것을 신경 쓰며 살아간다. 삶에는 행복 말고도 중요한 것이 많다.” 노직은 이렇게 결론 내렸다.

의미는 대단한 ‘계시’가 아니다. 가던 길을 멈추고 신문을 파는 노점상에게 인사를 건네고 우울해 보이는 직장 동료에게 손을 내미는 일이다. 사람들의 몸매 관리를 돕고 아이에게 좋은 부모나 멘토가 되는 일이다. 반짝이는 밤하늘 아래에서 감탄하며 별을 보거나, 친구들과 함께 ‘중세 기도회’ 모임에 나가는 일이다. 고통을 겪는 참 전 군인들을 위해 커피숍을 여는 일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일이다. 식물을 돌보는 일이다.
이런 행위들은 그 자체만으로는 사소하다. 하지만 모이면 세상을 밝히는 빛이 된다. 우리를 살게 하는 힘은, 소박하지만 매우 확실한, 작은 의미에서부터 온다.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유대감을 느끼는 것, 시간을 쏟을 가치가 있는 일을 찾는 것,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 자기 상실 (self-loss)이라는 신비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 이 네 가지 주제는,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여전히 의미를 찾고 있는 사람들과 나눈 대화에서 계속 등장했다. 이 주제들은 머리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심리학자들이 제시한 의미 있는 삶의 정의에도 언급된다. 그들은 우리와 타인의 관계,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명감, 이야기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 나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와 맺는 관계에서 의미가 생긴다고 저마다의 방식으로 주장했다. 나 역시 최근 진행한 연구에서 의미 있는 삶과 의미 있게 사는 방법을 조사하면서 그 사실을 깨달았다. 또 철학서, 문학서, 종교 서적과 불교 경전, 미국의 선험철학, 소설, 영화 등 대중문화에서도 발견했다. 네 가지 주제, 즉 유대감, 목적, 스토리텔링, 초월은 의미를 받치는 네 개의 기둥이었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