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메이크 타임 - 제이크 냅(Jake Knapp),존 제라츠키(John Zertsky)

728x90

메이크 타임

제이크 냅(Jake Knapp),존 제라츠키(John Zertsky)

늘 시간에 쫓기고 있다는 생각을 한 적 있는가? 하루를 되돌아보며 ‘대체 오늘 뭘 했지’ 하는 의문이 든 적은? 다음에 하겠다고 미뤄둔 일은 도대체 언제 시작할 수 있는 걸까? 그 해답이 《메이크 타임: 구글벤처스의 혁신적 시간관리법》에 있다.

저자 제이크 냅과 존 제라츠키는 지메일과 유튜브, 구글 행아웃 등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개선해온 전 구글 디자이너이자, 구글의 핵심 프로그램을 개발한 기획실행법 ‘스프린트’의 창안자다. 블루보틀 커피, 우버, 23앤드미 등의 스타트업과 100회 이상 스프린트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 《스프린트》는 수많은 기업의 성과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신작 《메이크 타임》은 스프린트를 일상생활에 적용해 조직이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 시간과 집중력,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일과 삶의 시간관리법이다. ‘하이라이트, 초집중, 에너지 충전, 돌아보기’의 4단계 프로세스와 87가지 전술은 목표한 일이 무엇이든 실행할 시간을 만들어준다.

메이크 타임은 더 많은 업무와 주의 분산을 요구하는 현대인의 디폴트 상태를 바꾸고 직접 하루를 설정하게 해준다. 누구나 쳇바퀴처럼 끝없는 일정에 휘둘려 원하는 일을 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제 메이크 타임으로 1분 1초를 다투는 현대사회에서 삶을 능동적으로 꾸리고 자신만의 중심을 찾을 수 있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메이크 타임’은 생산성에 관한 개념이 아니다. 더 많은 일을 해내고 할 일을 더 빨리 끝내고 외부의 도움을 받자는 얘기가 아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건 언어를 배우건 부업을 시작하건 자원봉사를 하건 소설을 쓰건 혹은 ‘마리오 카트’를 정복하건, 정말로 관심 있는 일을 할 시간을 실제로 더 많이 만들도록 도울 수 있게 설계된 프레임워크다. 당신이 무엇을 위한 시간을 원하든 우리는 메이크 타임이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 순간, 그리고 매일매일 당신은 삶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하루를 끝낼 시간이 되었는데도 손에서 일을 내려놓기 어려울 때가 있다. 비지 밴드왜건이 ‘딱 하나만 더’라는 사고방식을 부추기기 때문이다. 이메일 하나만 더 처리하자, 할 일 하나만 더 끝내자. 많은 사람들이 너무 지쳐 도저히 계속할 수 없을 때가 되어서야 일을 내려놓고, 심지어 그때도 이메일을 다시 확인한 뒤 침대로 간다. (…) 그렇다면 언제 일을 중단해야 할까? 모든 이메일에 답을 보내거나(말도 안 된다) 모든 과제를 끝내려고(꿈같은 얘기다) 노력하는 대신 자신의 결승선을 정해놓아야 한다. 당신도 일을 멈추기에 딱 좋은 시간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스프린트에서는 오후 5시를 마감 시간으로 정했다.

우리가 주의를 분산하도록 진화한 것은 이런 주의 분산이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기 때문이다(주변 시야에서 뭔가가 번뜩인다면 확인해야 한다. 몰래 다가온 호랑이나 넘어지는 나무일 수도 있으니!). 우리가 미스터리나 소설을 좋아하도록 진화한 것은 무언가를 배우고 의사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소문을 좋아하고 사회적 지위를 추구하도록 진화한 것은 우리를 보호해주는 끈끈한 부족을 형성하게끔 해주기 때문이다. 또 우리가 블랙베리 덤불에서건 스마트폰 알림에서건 예상치 못한 보상을 좋아하도록 진화한 것은 그런 보상의 가능성이 결국 빈손으로 귀가하는 한이 있어도 사냥과 채집을 계속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 원시인들의 뇌가 네 번째 비밀 재료다. 당연히 우리는 이메일, 비디오게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냅챗을 사랑한다. 이들을 향한 사랑은 말 그대로 DNA에 새겨져 있다.

현대의 디폴트는 끊임없이 먹는 것이다. 하루 세 끼에 더해 너무 허기지지 않도록 간식까지 챙겨 먹는다. 하지만 기억하라. 우르크는 수렵 채집인이었다. 먹기 위해서는 직접 모으거나 잡거나 죽여야 했다. 매일 아침, 점심, 저녁마다, 또 그사이 언제라도 혈당이 떨어지는 걸 느낄 때마다 딸기를 따러 가거나 버펄로 사냥을 나간다고 상상해보라. 요점은 먹을 수 있다고 해서 늘 먹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라는 것이다. 운 좋게 음식이 풍부한 세상에서 살지만, 여전히 우리 몸은 우르크와 같아서 음식이 부족한 세상에서 생존하고 번창하도록 진화했다.

급격한 변화는 필요 없다. 메이크 타임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전제가 있다. 바로 당신이 이미 변화에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이다. 작은 변화만으로도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 주의를 분산하는 방해꾼 몇몇을 줄이고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조금만 더 키워 한 가지 중요한 일에 주의를 집중하면 만족스러운 날이 많아질 것이다. 일정표를 싹 비울 필요는 없다. 특별한 무언가에 주의를 집중할 60~90분만 있으면 된다. 목표는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만들고 더 균형을 잡고 오늘을 좀 더 즐기는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