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너무 쉬워서 놓쳐버린 것들 너무 힘들어서 포기해버린 것들 - 앨런 코헨

728x90

너무 쉬워서 놓쳐버린 것들 너무 힘들어서 포기해버린 것들

앨런 코헨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가장 부드러운 방법으로 이 세상을 흔들 수 있다.
- 마하트마 간디(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

(……)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 생명의 기운을 심을 수 있는 푸르른 숲을 가지고 있으며, 그 숲에 멋진 나무를 심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다. (……) 전세계적으로 귀농과 채식 붐을 일으킨 스코트와 헬렌 니어링 부부를 만난 적이 있다.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버몬트 주의 낡은 농가로 옮겨와 자연과 하나 되는 삶을 시작한 그들의 행동은 도시 사람들의 비웃음을 샀지만, 이후 개척자로서 그리고 살아 있는 성인으로서 존경을 받았다. 당시 나는 헬렌에게 물었다. “여러분이 시작한 일이 지금 이렇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기분이 어떤가요?” 헬렌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다. “멋진 일이지요. 하지만 단지 그 이유 때문에 우리가 이 일을 시작한 건 아니에요. 우리가 꼭 해야만 하는 일을 했을 뿐이지요. 아마 지지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해도 우리는 만족했을 거예요.”(……)

당신이 옳다고 생각한 길을 그냥 계속 가십시오. 언젠가 그 길은 화사한 꽃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갖다 <옳다고 생각되는 길이라면 계속 가라> 중에서

우리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항상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일까?” “내가 무슨 가치가 있을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곤 한다. 하지만 나는 우리가 날 때부터 가치 있다 생각한다. - 오프라 윈프리(방송인)

일생 동안 빈센트 반 고흐는 화랑에서 단 한 점의 그림밖에 팔지 못했다. 그것도 아주 형편없는 가격이었다. 그러나 최근 열린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 고흐의 그림은 최고가를 기록하면서 8,250만 달러에 팔려 나갔다. 현재까지 가장 높은 가격에 팔린 그림 열 점 중에는 고흐의 그림이 세 점이나 포함되어 있다. (……) 미술이나 음악 또는 문학 작품에 몰두할 때,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 사람들의 시선이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의 마음이다. 자기 내면에서 우러나온 신념에 따라서가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눈을 의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면 나약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내면의 통찰력에 의해 행동한다면 뛰어난 성과를 이루고, 결국에는 더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의 재능을 독창적으로 펴나가라.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가장 충실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당신이 정말 귀기울여야 할 것은 세상의 평가가 아니라 당신 내면의 진실한 요구입니다.

- <자기 자신을 믿어라> 중에서

카르페 디엠(오늘을 잡아라)! -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어느 날 샌프란시스코 공항으로 향하던 나는 베이 다리 위에서 빽빽하게 늘어선 자동차들 틈에 끼여 꼼짝도 할 수 없게 되었다. 나는 이러다가 비행기를 놓치지나 않을까 몹시 걱정됐다. (……)그때 내 마음속에서 이런 목소리가 들렸다. ‘비행기를 놓치는 것과 이 순간을 놓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문득 나는 지금 인생의 한 순간을 헛되이 흘려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깜짝 놀랐다. 나는 먼저 눈을 감고 깊이 심호흡을 한 다음, 강물 위로 반짝이는 봄 햇살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자동차의 창문을 열고 부드러운 산들바람을 한껏 들이마시면서 라디오를 틀었다. 순식간에 나는 다시 즐겁고 편안한 마음이 되었다. 비행기는 언제든지 탈 수 있다. 하지만 이 순간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

지금 당신이 있는 바로 그 자리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껴보십시오.

- 잠시 숨을 고르다 <지금 이 순간을 놓치지 말라> 중에서

역경을 뚫고 나아가는 곳에 기회가 있다.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그것을 믿고 행동해야만 한다. - 허버트 웰스(소설가·문명비평가)

정글을 여행하던 왕이 코코넛을 자르다가 실수로 자신의 발가락을 잘랐다. “놀라운 일이로군요. 행운의 징조입니다.” 예언자가 소리쳤다. 예언자의 말에 화가 난 왕은 그를 구덩이 속에 던지고 떠나버렸다. 다음 날 왕은 신전에 바칠 제물을 구하던 식인종 부족에게 포로로 잡히게 되었다. 그때 식인종 사제가 왕의 발가락이 없는 것을 보았다. 제물은 조금이라도 결함이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왕은 풀려나게 되었다. 비로소 왕은 예언자의 말이 옳았음을 깨닫고 구덩이로 돌아가서 깊이 사과했다. “사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왕께서 저를 이 구덩이에 던진 것이 저로서도 커다란 행운이었으니까요.” “어째서 그렇소?” “만약 제가 왕과 함께 있었다면, 그 식인종들이 저를 제물로 썼을 테니까요.” 어느 누구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간절히 소망한다면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도 이루어질 수 있는 법이다.

행운은 언제나 긍정적인 사고에서 나옵니다. 언제 어디서나 좋은 점을 찾도록 하십시오.

- <기적을 부르는 사고방식> 중에서

작년에 새장 속에서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하던 새를 올해도 여전히
볼 수 있다는 생각은 절대로 하지 말라. -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소설가)

(……) 그 부부에게는 불의의 사고로 머리를 다친 아들 팀이 있는데, 교통사고를 당하기 전에 팀은 쾌활하고 친구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건강한 소년이었다. 그러나 지금 팀은 말도 어눌하고 행동 또한 굼떴다. (……) “우리는 이전의 건강했던 팀의 모습을 잊어야만 했어요. 그러고 나서 지금 그애의 모습을 받아들일 수 있었지요.” 팀의 부모는 떨리는 목소리로, 건강했던 아들에 대해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작별 인사를 했다. 그리고 앞으로 그들이 보게 될 아들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감사와 사랑을 이야기했다. (……) 혹시 당신도 과거의 인연이나 자신의 모습에 얽매여 있지는 않은가? 그 어떤 사람도 과거와 비교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지금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인다면,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커다란 사랑과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찾고 있는 평화이다.

내가 사랑하는 것은 과거의 당신이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당신입니다.

- 간절히 소망하고, 미움은 내려놓다 <지금 이대로의 모습이 가장 소중하다> 중에서

인간에게는 인간의 광기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밧줄을 끊고 자유를 얻지 못할 것이다. - 『그리스인 조르바』

“정말로 뛰어내릴 거야?” 나는 폭포 꼭대기에 있는 바위 위에서 균형을 잡고 서 있는 프랭크를 쳐다보면서 물었다. “물론이야. 정말 신나는 일이지. 너도 뛰어내릴 거야?” 나는 위태로운 절벽을 향해 눈길을 돌렸다. “글쎄…… 잘 모르겠어.” (……) 프랭크는 폭포 아래로 힘차게 뛰어내렸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작은 목소리로 중얼거렸을 때, 내면의 목소리가 답했다. ‘그런 생각은 하지 말고, 그냥 하면 되는 거야.’ 나는 잠시 마음을 가다듬었다. 마치 보이지 않는 커다란 손이 내 등을 부드럽게 떠미는 것 같았다. 나는 더 이상 망설이지 않고 힘껏 폭포 아래로 뛰어내렸다. 그리고 그때부터 번지점프를 좋아하게 되었다. 무의식중에 내가 번지점프를 한다면 그것을 좋아하게 되리라는 것과, 그곳에서 오랫동안 망설였다면 결코 뛰어내리지 못했을 거라는 것도 알았다. 때론 논리적인 추론을 무시하고 즉흥적인 이끌림에 따라야만 할 때가 있다. (……) 당신의 내면은 언제든 충고를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망설여질 때는 마음이 지시하는 대로 따르면 된다. 머리는 당신을 보다 강인하게 만드는 데 사용하라.

내면의 지혜로운 소리에 귀 기울이십시오. 지혜가 인도하는 길을 따라 걸어가십시오.

- <마음의 움직임에 몸을 맡겨라> 중에서

은밀한 소망은 현실로 나타나는 법이다. 그러므로 환경은
우리의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다. - 제임스 앨런(작가)

농촌에서 생활할 때였다. 어느 날, 나는 베란다에 앉아서 집오리 피트가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꽥꽥거리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었다. 맨 처음 피트의 앞을 지나간 사람은 여가수였는데,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피트, 아침 인사로 노래를 불러주다니 정말 친절하구나.” 여가수 다음으로는 뚱뚱한 여자가 지나갔다. 피트가 꽥꽥거리자, 여자는 질세라 이렇게 대꾸했다. “항상 더 먹을 게 없나 싶어서 꽥꽥거리는군. 피트, 너도 이제 다이어트를 할 때라구!” (……) 우리는 모두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시각을 통해 본다. 우리의 경험은 자신의 시각에 따라 행동한 결과이다. 우리가 세상을 냉혹하고 무서운 곳으로 본다면, 우리의 머릿속에 세상은 냉혹하고 무서운 곳으로 인지된다. 그러나 세상을 아름답고 행복한 곳으로 본다면, 우리는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믿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의 아름다운 생각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 내 안에서 행복을 찾다 <아름다운 생각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 중에서

이상적인 인간은 삶의 불행을 위엄과 품위를 잃지 않고 견뎌내
긍정적인 태도로 그 상황을 최대한 이용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철학자)

“여러 번 금연을 시도했지만 그때마다 실패했지요. 저 좀 도와주세요.” “그렇다면 굳이 금연하려고 하지 말아요.” 나는 부드러운 목소리로 제안했다. “계속 담배를 피우라는 말인가요?” “그런 건 아니에요. 단지 금연 때문에 너무 자기 자신과 싸우지 말라는 거죠. (……) 당신이 원하지 않는 일과 씨름하기보다는 원하는 일을 열심히 하도록 해요. (……) 흡연 습관이 최고의 관심이 되지 않도록 하면 곧 그 습관을 떨쳐버릴 수 있게 되겠죠.” 그로부터 여섯 달이 지난 뒤, 그에게 어떻게 지내는지 물었다. “벌써 석 달째 담배를 끊고 있어요. 당신 말이 맞았어요. 저는 담배 피우는 걸 별로 문제 삼지 않았어요. 내가 원하지 않는 것 대신 원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했죠. 그러자 담배를 끊게 되었어요.” 어떤 것과의 싸움은 단지 그것에 우리의 인생을 짓누를 수 있는 더 많은 힘을 실어줄 뿐이다. 우리를 두렵게 하는 것들과 싸우는 사람들은 그것이 우리보다 더욱 강하다는 생각을 굳힐 뿐이다. 그러한 두려움과 싸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런 생각을 떨치고 보다 긍정적인 생각에 집중하는 것이다. (……)

원치 않는 것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원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할 때 오히려 우리는 자유롭습니다.

- <긍정적인 생각에 집중하라>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