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내가 찾던 것들은 늘 내 곁에 있었다 - 이노우에 히로유키

728x90

내가 찾던 것들은 늘 내 곁에 있었다

이노우에 히로유키

오늘도 괜찮은 척했던
당신을 위한 마음 처방전!

행복과 불행은
삶에 대한 나의 태도가 결정한다!


‘왜 나만 사는 게 이렇게 힘든 것일까?’
만약 당신이 지금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남이 만들어 놓은 기준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 맞춘 삶을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타인의 시선이나 기준에 맞추다 보면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니 삶이 당연히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진짜 내 삶을 살고 싶다면 타인의 시선은 무시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괜찮으면 되는 거고, 좋으면 그만이다. 세상의 기준에 조금 못 미친다고 주눅 들고 자책할 필요도 없다. 삶의 중심에 타인이 아닌 나를 두게 되면 힘들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훨씬 심플해지고 편해진다. 이 책은 힘든 일을 마음속에서 삭제하고 싶을 때, 세상일에 조금 덤덤해져야 할 때, 사람 때문에 지치고 힘들 때 당신의 마음에 특별한 위로와 용기가 되어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남이 어떻게 생각하든 그것이 뭐 그리 중요한가. 내가 괜찮으면 되는 거고, 좋으면 그만이다.
세상의 기준이라는 것이 절대불변도 아니고, 반드시 옳다는 법도 없다. 그러니 내가 거기에 조금 못 미친다고 주눅이 들거나 자책할 필요가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받아들이면 그만이다. 사는 게 힘든 것은 결국, 세상의 시선을 너무 의식한 탓이고, 내려놓지 못한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_(프롤로그)

인생은 그렇게 너무 애쓰지 않아도 잘될 수 있고, 당신이 그런 인생을 선택한다고 해서 아무도 비난하지 않는다. 애쓰지 않는 인생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세상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다른 삶의 시선을 신경쓰기 시작하면 나만 괴로울 뿐이다.

인생은 어느 한순간으로 판단할 수 없다. 인생은 행복한 일과 불행한 일의 반복이다. 지금 힘든 일이 있어 괴롭다면 기억을 더듬어보라. 당신의 인생에 행복한 일은 없었는가? 인생은 긴 안목으로 봐야 한다. 지금 이 순간만을 잘라내어 행복한 인생이라고 말할 수 없으며, 반대로 불행한 인생이라고 결론지을 수도 없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란 무엇일까’ 이런 식으로 고민하지 말자. 대신 ‘나만의 행복이란 무엇일까’, ‘나만의 성공이란 무엇일까’ 이런 식으로 고민하자. 내가 하는 모든 행위는 결국 다른 누가 아닌 나를 위한 것이다.

서로의 의지와 무관한 문제가 생겼다면 사람과 싸울 것이 아니라 문제와 싸워야 한다. 설사 누군가가 원인을 제공했다 하더라도, 책임 소재를 따지고 질책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일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것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을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불필요한 일이 된다.

스스로를 멋지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단, 그 발전은 나에게서 비롯된 것이어야 한다. 내가 아닌 타인에게서 비롯된 욕구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오래 갈 수도 없고 나를 만족시킬 수도 없다.

누군가가 행복해졌다고 해서 내가 불행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행복이 나에게 전염되어 나 또한 행복해질 수 있다. 출발점은 내가 아니었지만 결승점은 나일 수 있는 것이 행복이다.

어떤 상황에 처하든 어떤 사람을 만든 한 가지 태도만 잃지 않으면 된다. 그것은 바로 삶에 대한 긍정이다. 세상은 아직 살만한 곳이고, 사람들은 아직 믿을 만하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잃지 말자. 그 생각만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