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 스타니슬라스 드앤(Dehaene, Stanislas)

728x90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스타니슬라스 드앤(Dehaene, Stanislas)

인간 특유의 재능들을 한 단어로 줄여야 한다면 ‘배움’일 것이다
배움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배움의 네 기둥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배우는지에 관해 파헤치다!


인간은 다재다능한 존재다. 너무나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 인간의 본질에 관해 정의하는 단어도 수십 가지다. 그러나 그중에 호모 사피엔스와 더불어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학명은 바로 호모 도센스(Homo docens, 가르치는 인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사유에 머무르지 않고 가르치고 배우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진 폴리매스적 기질은 바로 이 가르치고 배우는 기질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그 지식을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오류를 최소화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만드는 학습 능력 덕분에 오늘날 인간은 눈부시게 발전하여 지구의 최상위 군림자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는 이 ‘배움’에 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 세계적인 인지, 신경과학자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배우는지 설명한다.

배움이란 무엇일까? 라틴어에서 온 영어 단어 중에서 Learning(배움 또는 학습)은 Apprehending(체포 또는 검거, 배움 또는 이해)과 뿌리가 같다. 즉, 배움이란 현실의 일부를 움켜쥐어 그걸 우리 뇌 안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즉, 우리가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는 걸 넘어 세상을 우리 뇌 속에 구축하는 일인 셈이다. 그래서 배운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배움의 원리를 파헤쳐 우리의 뇌가 이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을 왜 기계보다 잘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한다.

또한 스타니슬라스 드앤은 인간이 배움에 있어 매우 강력한 도구를 갖추고 있고, 이 도구는 나이에 상관없이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한다. 관심, 적극적인 참여, 에러 피드백, 그리고 통합이 바로 그 도구이다. 배움의 필수적인 네 가지 기둥은 배움의 핵심 요소이다. 이 책은 배움에 관하여 최신 뇌과학, 인지과학, 신경과학 연구를 연결하여 우리의 배움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에 제시하는 배움에 관한 내용은 학교와 집과 직장에서 당신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뇌효율을 극대화하는 학습 태도 1가지

뇌효율을 극대화하는 학습 태도 1가지

뇌효율 #적극성 #참여도 아이큐를 가장 빨리 올리는 비법 1가지 참고 : 스타니슬라스 드앤,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https://han.gl/dYusC 본 콘텐츠는 제작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