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속 한줄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대단한 것 같지만 실은 수많은 찰라의 순간들이 모이고 모여서 한 인간의 생애를 구성합니다.

728x90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대단한 것 같지만
실은 수많은 찰라의 순간들이 모이고 모여서
한 인간의 생애를 구성합니다.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대단한 것 같지만
실은 수많은 찰라의 순간들이 모이고 모여서
한 인간의 생애를 구성합니다.


- 책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 김형수 -

그로씽 바로가기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

김형수

[조드-가난한 성자들]을 통해 광활한 몽골 초원을 배경으로 한 칭기스칸의 이야기를 선보이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소설가 김형수가 30년의 글쓰기, 15년의 문학 강의를 정리한 책을 펴냈다. 시인·소설가·평론가로서 치열하게 논쟁하며, 담론을 생산해왔던 저자가 작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 문학을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보내는 헌사와 같다.

단편집 [이발소에 두고 온 시]에서부터 진실된 한 인간의 영혼을 그려낸 [문익환 평전], 고은 시인의 문학적 원형을 가장 선명하게 부각시킨 [두 세기의 달빛]에 이르기까지 단편이나 장편, 장르를 오가는 글 속에서 적확한 표현과 아름다운 문장으로 독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던 그가 ‘문학’이 무엇인지 솔직하고 담담하게 그리고 정갈한 언어로 이야기한다.

이 책은 ‘문학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문학인가?’를 묻는 독자 혹은 창작자에게 ‘문학관’에 대해 들려주는 이야기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문학에 대해 문외한인데 문외한이기 싫은 사람 혹은 문학인인데 진짜 문학인이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문예창작 원론"이라고 할 만한 것이 있을까하는 물음에서 시작된 이 책은, 그러한 다소 딱딱한 제목을 대신하여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라는 물음과 답이 공존하는 제목으로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책 읽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