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최강의 식물식 - 윌 벌서위츠(Will Bulsiewicz, MD)

728x90

최강의 식물식

윌 벌서위츠(Will Bulsiewicz, MD)

“식단 제한 없이 날씬하고 건강해질 수 있는 유일한 대안!”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52주 연속 분야 1위★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이의철 감수 및 추천
《노화의 종말》 데이비드 A. 싱클레어 강력 추천
세계적 전문가들이 찬사를 보낸 화제의 책

정크푸드 중독자였던 소화기내과 의사가
운동 없이 4주 만에 몸을 되살린 비결!
“면역력, 암 예방, 당뇨 개선, 뇌, 소화계, 정서, 피부 건강까지
자연식물식은 어떻게 우리 몸을 지휘하는가!”


이 책의 저자인 윌 벌서위츠는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진 소화기내과 전문의다. 그는 미국 최고의 소화기내과 학술지에 20편에 이르는 논문을 실었고, 현재 해당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의사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인생을 바꾼 가장 큰 사건이 식물식 식단으로 바꾼 것이라고 고백한다. 그는 최강의 식물식을 4주간 실천하면서 20kg의 살을 뺐고 만성피로에서 벗어났다. 믿기 힘들겠지만 피부에서도 빛이 나고 머리카락도 두꺼워지며 노화로부터 한걸음 멀어졌다. 형편없는 식사를 할 때는 1시간에 걸쳐 운동을 해도 체중이 줄지 않았지만 음식을 바꾸자 몸이 달라진 것이다. 식물식의 기적을 몸소 체험한 저자는 다양한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약 대신 식물식을 처방하며 그 효과를 널리 입증하고 있다.

우리가 경험했듯이 제한식 다이어트 식단은 힘들고 지겹고 무익하다. 하지만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식은 강력한 힘이 있다. 섬유질은 우리 장속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장의 지도를 바꾼다. 사람마다 지문의 형태가 다르듯이 장의 미생물군유전체의 집합인 ‘마이크로바이옴’ 역시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게 건강한 장 환경을 조성해두면 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체중이 늘지 않고, 면역 체계를 바꿔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이 책은 음식과 장 건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과학적 근거들을 명쾌하게 제시하여 수많은 전문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저자가 제안하는 것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섭취하는 것’이다. 고기가 아닌 대체 가공 식품이나 당이 높은 소스를 곁들인 샐러드를 먹으면서 동물을 먹지 않았다는 사실에 위안을 받는 것이 아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통곡물, 씨앗, 콩, 버섯, 전세계의 다양한 발효식품과 허브류 등의 풍미를 마음껏 즐기며 배부르게 식사를 하는 것이다. 최강의 식물식 4주 식단은 90퍼센트의 식물식을 향해 가는 즐거운 여정이다. 식욕을 참는 고통스러운 식단에서 벗어나면 식탐이 줄고, 몸에 활력이 생기며 뇌, 소화계, 정서, 피부 건강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변화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레슬리는 마치 절규하듯 말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하라는 대로 했지만, 몸 상태는 전보다 더 나빠지고 체중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요요현상만 생겨요. 정말 미칠 노릇이에요.” 마지막 결정타는 케토제닉 다이어트였다. 오히려 설사만 심해지고 다른 문제까지 생겼다.

새로운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콩과 식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이다. 섬유질은 왜 중요할까? 이 책을 통해 알게 되겠지만, 섬유질은 장을 치료하는 핵심 물질이며, 장을 치료하면 심혈관 계통부터 뇌와 호르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건강이 개선된다. 섬유질은 강력한 힘이 있다.

현재 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실행하면서 더할 나위 없이 건강하다. 체중을 23kg 정도 줄여서 대학시절 체중으로 돌아갔고, 이는 노화 과정을 되돌린 듯한 기분이다. 실제로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텔로미어Telomere의 길이를 늘인다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식이요법이다.

면역체계의 70%는 장 주위에 분포하고, 한 층의 세포들에 의해 면역체계와 미생물군을 분리하고 있을 뿐이다. 면역체계와 미생물군은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이 둘은 생사고락을 같이한다. 그렇기에 장내 미생물을 최적화하면 면역체계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세계적 장수 지역인 블루존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고 문화적으로 완전히 별개지만 식단에는 공통점이 있다. 다섯 곳 모두 식물성 식품 비율이 90%가 넘는다. 제철 과일, 채소, 콩, 통곡물, 견과류를 주로 먹는다. 우유는 식단에 포함되지 않고, 육류는 축하 음식이나 사이드메뉴 또는 요리에 풍미를 돋우는 방식으로만 적게 섭취한다. 그에 반해 미국식 표준 식단은 주로 가공식품, 육류, 유제품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간식과 디저트까지 추가되어 하루에 세 번이나 불쌍한 미생물에게 맹공을 가한다.

탄수화물을 논할 때는 건강을 해치는 정제된 곡물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통곡물을 구분하자. 통곡물은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의 영양분이 되어 비만, 심장질환, 뇌졸중,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SCFA의 생성을 돕는다. 통곡물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오히려 정반대다. 탄수화물을 악당 취급하려면 정제된 곡물을 비난하고, 장내 미생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통곡물은 내버려두자.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인내력을 시험하는 힘겨운 사랑 같은 것이 아니다. 이 식단은 이 책의 철학이다. 자연식물식을 양껏 섭취하는 것, 섬유질과 포드맵 함량이 낮은 식품부터 서서히 시작하여 장을 훈련시키는 것, 식물식의 비율을 90%까지 늘리는 것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각자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조절한다. 맨 위에 고기를 추가해야겠다면 그렇게 하라. 완벽함보다는 진전이 중요하다. 오늘의 레시피가 마음에 들지 않고 어제의 레시피를 다시 만들고 싶다면 그래도 좋다. 퇴근하고 집에 왔을 때 요리할 시간이 없다면 바쁠 때 참고할 수 있는 응급 레시피를 참고하면 된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