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에서
철거/가설/구조보강공사부터 외부공사까지 한 눈에 보기
- <1장 공정이야기> 중에서
리모델링 시공은 철거에서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철거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설공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한 벽 철거 시 구조적으로 문제가 생길 부분에는 구조보강 작업을 먼저 하고 철거를 해야 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5~7일 정도 소요된다.
철거를 하고 난 후 창호가 설치될 위치에 창호를 설치해야 다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창호 전체를 시공하지 못한다면 최소한 창호틀 작업은 해놓아야 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철거한 바닥에 상수도하수도 작업을 한다. 특별히 하수도 작업을 할 때는 바닥을 더 철거해야 할 경우도 생긴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상수도하수도 작업 이후에는 난방작업을 바로 진행하면 된다. 난방작업은 바닥에 엑셀파이프를 설치하는 작업을 말한다. 냉방과 환기 작업도 이때쯤 시공하면 된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상하수도와 난방공사 이후에 조적공사를 보통 진행하지만, 현장소장 스타일과 현장상황에 따라서 조적공사를 먼저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시멘트블록과 시멘트벽돌을 많이 사용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3~4일 정도 소요된다.
난방공사와 조적공사가 마무리되면 전체 시멘트 미장작업을 진행한다. 조적작업을 한 곳은 손미장을 하고 난방공사를 마친 바닥은 방통(기계미장)으로 미장을 마친다. 방통은 레미콘을 펌프카를 통해 바닥으로 이동시켜 미장하는 것을 말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3~4일 정도 소요된다.
미장 이후에 옥상, 발코니, 욕실바닥 등에 방수공사를 진행한다. 외부방수는 외부도장공사를 할 때 같이 하는 경우도 있지만, 혹시 건물이 처음부터 방수에 문제가 있다면 최소한 목공사 전에는 방수를 끝내야 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3~4일 정도 소요된다.
사실 전기공사의 작업시기는 따로 없다. 공사철거(현장조명)부터 공사마감(조명설치)까지 계속 현장을 돌봐야 한다. 굳이 공사시기를 따진다면, 설비공사와 목공사 사이쯤이라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목공사 이후에 전기작업을 시작하는 것은 안 된다. 전기공사기간은 시작단계부터 마무리단계까지다.
외부금속작업은 조금 천천히 진행해도 되지만, 내부금속작업은 목공사 전에 진행하는 것이 맞다. 유리작업은 금속작업이 끝나면 언제든 진행해도 된다. 하지만 금속에 페인트 칠을 해야 한다면,페인트 작업 이후에 시공해야 좋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내부단열공사는 단열재의 종류에 따라 목공사 전에 하기도 하고 목공사와 같이 시공하기도 한다. 외부단열작업은 천천히 진행해도 된다. 아무튼 단열공사는 단열재와 단열방법에 따라 작업일정이 달라진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도어공사는 흔히 목수가 작업을 한다. 하지만 따로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서 일단은 공정을 목공사 앞이라고 정해 둔다. 혹시 목공사 전에 도어설치가 힘들다면 원활한 목공사를 진행하기위해서 문틀작업은 최소한 미리 해놓아야 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새시틀, 설비, 전기, 문틀, 내부금속 등의 작업을 했다면, 이제 목공사를 하면 된다. 내부목공사에는 제작가구, 천정몰딩, 걸레받이 공사까지 포함된 공사를 말한다. 우선 내부목공사를 끝내고 목수와 일정이 잘 맞다면 외부목공사를 바로 시작하면 된다. 공사기간은 평균 10~20일 정도 소요된다.
목공사 이후의 공사는 흔히 마감공사라고 한다. 마감공사의 시작은 보통 페인트 작업부터 시작된다. 목작업을 한 곳에 내부 페인트 마감을 하고, 이후에 건물외벽, 담장 등을 칠하는 외부 페인트작업을 하면 된다. 외부 페인트는 외부 방수 작업과 같이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공사기간은 평균 5~7일 정도 소요된다.
혹시 목공사 이후에 도장공사의 일정이 잘 안 맞는다면 타일공사를 먼저 해도 괜찮다. 타일공사와 도장공사의 공정순서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공사기간은 평균 3~4일 정도 소요된다.
도장과 타일공사가 마감되었다면 도배공사를 진행한다. 욕실과 다용도실 타일공사는 도배공사와는 무관하니 혹시 다 못했더라도 도배작업을 바로 하면 된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도배공사를 먼저하고 바닥공사를 하지만, 바닥재의 종류와 현장소장 스타일에 따라 바닥공사를 먼저하고 도배공사를 하는 경우도 많다. 공사기간은 평균 1~2일 정도 소요된다.
바닥공사까지 마무리되었다면, 가구와 조명 등을 설치하면 된다. 가구 역시 도배공사와 바닥공사보다 먼저 시공하는 현장도 많다. 공정, 마감재 간의 충돌, 시공공간에 부딪치지 않는다면 현장소장의 재량에 따라 공정은 얼마든 바뀔 수도 있다. 공사기간은 평균 2~3일 정도 소요된다.
조명은 전기공사가 끝나면 언제든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먼지때문에 거실조명, 식탁조명 같은 특별한 모양의 조명은 공사를 완전히 마치고, 어느 정도 청소까지 끝내고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 공사기간은 평균 1~2일 정도 소요된다.
욕실타일공사가 끝났다면 언제든 설치해도 된다. 하지만 건물주가 사용하기 전에 현장작업자들이 먼저 사용하는 것이 싫을 수도 있으니 최대한 나중에 설치하는 것도 좋다. 공사기간은 평균 1~2일 정도 소요된다.
외부공사와 내부공사의 작업자가 동일한 경우들이 많다. 예를 들면 철거, 조적, 미장, 방수, 전기, 금속, 목공, 도장 등 이런 작업은 내부공사를 중심으로 적절하게 조정해가면서 외부공사를 하면 된다. 외부공사는 데크, 잔디, 담장까지의 공사를 포함한다. 공사기간은 평균 5~10일 정도 소요된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부동산 폭락이 와도 오르는 집, 이걸 꼭 미리 해보세요 I 이종민 3부
『 단독주택 리모델링 무조건 따라하기 』 도서 구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7886746 ♤ 리뷰를 전제로한 도서협찬은 받지 않습니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들의 음모 - 로버트 기요사키 (0) | 2021.12.10 |
---|---|
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 박영옥 (0) | 2021.12.10 |
오늘도 매진되었습니다 - 이미소 (0) | 2021.12.09 |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 김이섭 (0) | 2021.12.09 |
나는 인생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바꿔보기로 했다 - 개리 비숍 (0) | 2021.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