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블랙 스완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

728x90

블랙 스완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

인간의 속성과 현재 세계 금융 위기의 진원지인 월스트리트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친다. 백조는 흰색이라는 일반적 논리를 깬 검은 백조의 발견 이야기에서 착안된 아이디어로, '검은 백조'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엄청난 충격을 동반한다. 현실로 나타나면 뒤늦게 설명을 시도하여 마치 검은 백조가 설명 가능하고 예견 가능했던 일인 것처럼 여기게 만든다.

구글의 성공, 9·11 테러 등이 대표적인 '검은 백조'다. 저자는 종교의 발생부터 개인의 삶까지 우리 세계의 모든 영역에 '검은 백조'가 잠복해 있다는 것을 밝힌다. 이전에는 미미한 영향을 미쳤던 것들이 이제는 큰 충격을 몰고 온다고 주장하며, 오늘날 더욱 자주 출몰하는 '검은 백조' 현상을 소개한다.

우리가 자신의 무지를 얼마나 모르는지 속속들이 설명하면서, '검은 백조'와 공존하고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간결한 비책을 제시해준다. 또한 모든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검은백조 아이디어를 사고실험, 인식론, 역사,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은 물론 프랙탈, 수학, 심리학, 자신의 일화에까지 재치있게 선보인다.

총 3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우리가 역사와 현재의 사건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인식에서 어떤 왜곡이 일어나는지를 살펴본다. 2부는 미래를 논할 때 우리가 범하는 오류나 일부 과학의 알려지지 않은 한계점과, 대처방법에 대해 다룬다.

3부는 극단적 사건이라는 주제를 좀 더 깊이 살피면서 정규분포곡선이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살펴보고,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복잡성이라는 이름으로 이런 것들을 어떻게 뭉뚱그리는지 다룬다. 2007년 미국에서 출간된 이래 27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영국, 이탈리아, 브라질에서도 베스트셀러로 집계되었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예측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진다.

예측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진다.

쌍둥이 빌딩에 비행기가 부딪히다니... 상상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충격이 컸다. 이처럼 예측할 수 없는 현상으로 경악과 피해를 동시에 경험하는 것을 나심탈레브는 '블랙 스완 Black Swan'이라고 부른다.(출처: Global Guerrillas)'블랙 스완'이라는 …

2030년 이후 세상에 대한 엄청난 통찰력을 얻은 책

2030년 이후 세상에 대한 엄청난 통찰력을 얻은 책

미래에 대한 예측은 어렵다. 그리고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여기서 불가능은 특정 시간에 특정 사건에 대한 예측을 말한다. 복잡계에서 블랙스완의 출현이 아닌 방향성에 대한 추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데이터를 면밀히 살펴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