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앨런 스테인 주니어

728x90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앨런 스테인 주니어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코치들은 성공의 기본적인 원칙을 잘 알고 있는데, 그건 그들이 해마다 그 원칙을 계속해서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2년 정도마다 전혀 다른 장단점을 가진, 전혀 다른 인재들을 모아 모든 훈련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한다. …(생략)…대학 농구팀의 우승은 성공이 우리가 평소 하는 일(훈련)의 결과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즉 성공도 습관화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들어가기 전에> 중에서

11년 전 한 농구 캠프에서 만난 스테판 커리는 별 주목을 받지 못하던 조그만 대학 소속이었다. 아직 신입생 티가 가시지 않은 그는 대학 수준에서조차 유명한 선수가 되지 못한 상태였다. 그러나 나는 그를 보자마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쯤이면 스테판은 이미 슛을 200번은 해 온통 땀에 젖어 있었다. 연습 순서를 기다릴 때에도 지루해하거나 서로 잡담을 하는 선수들과 달리 그는 여러 동작을 연구하고 있었다. 그는 어떤 동작을 성공적으로 해내면 계속해서 그 동작을 반복하며 스스로 근육기억을 쌓았다. 이 모든 것은 테스트를 위한 게 아니었다. 스카우트하는 상황도, 드래프트에 대비해 몸값을 올려야하는 상황도 아니었다. 그저 자기 안에 괴물을 기르고 있었던 것이다.

─<시합 전부터 200번의 슛을 던지는 이상한 선수> 중에서

분명 환경과 운도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톰 브래디는 운이 좋았던가? 전혀 아니다. 드류 블레드소가 부상으로 결장한 날 대신 나설 수 있었던 선수는 100명도 넘었다. 그러나 그들 중 누구도 브래디만큼 잘해낼 수는 없었다. 찾아오는 기회에 준비가 안 된 상태보다는, 찾아오지 않는 기회라도 늘 준비되어 있는 편이 났다. 당신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기회가 왔을 때 준비하면 이미 늦다. 일단 통제 가능한 것을 통제하라.

─<훈련: 성공하는 습관 만들기> 중에서

농구 명문고 디마사가톨릭고등학교의 코치 마크 존스는 경기 도중 적어도 백 번은 ‘다음 플레이!’라고 외친다. 심판이 휘슬을 불어야 할 때를 불어주지 않았다? 선수들에게 ‘다음 플레이!’를 외친다. 선수가 공을 돌렸다? 그래도 다음 플레이! 결정적인 슛을 놓쳤다? 그래도 다음 플레이! 선수들에게 통제할 수 없는 과거에 대해서는 잊고, 다음 플레이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성공이나 실패 후에 스스로 자문 해볼 수 있는 질문은 “앞으로 어쩌지?” 뿐이다.

─<다음 플레이에 집중하라> 중에서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선수들을 관찰하는 것이 스카우트 담당자인 그의 일이었다. 내 친구이자 시카고 불스 팀의 스카우트 담당인 데이브 볼윈켈은 경기 자체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비디오 분석을 통해 이미 선수들의 경기력은 전부 파악했고, 이제 경기 전의 모습을 봐야했다. 여기서 배울 교훈은? 늘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을 수 있고, 그러므로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중요하다는 것. 당신이 경기 전 준비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아마 관중석이 꽉 찼을 때도 제대로 된 경기를 하지 못할 것이다.

─<성공하는 선수와 그렇지 못한 선수의 결정적 차이> 중에서

전 종합격투기 챔피언 프랭크 샴락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전사였다. 어린 시절 학대를 당했고, 허구한 날 아동 위탁 업체를 들락날락하며, 교도소를 전전하던 그는 언젠가 자신의 삶을 되돌리기로 결심하고 격투기를 시작했다. 그때 그전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당시로서는 들어본 적도 없는 아주 과학적이면서도 지적인 접근방식을 택했다. 상대 선수들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격투 스타일을 연구해, UFC 링인 옥타곤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분명한 경쟁우위를 점했다. 그는 격투기 선수로 끝없는 진화를 했으며, 예측 가능한 선수가 되고 싶어 하지 않았다. “모든 것이 통하지만, 영원히 통하는 건 없습니다.”

─<언제든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중에서

‘바닷물이 차오르면 모든 배가 떠오른다’는 속담이 있다. 성공한 팀의 일부가 되면, 자신의 경력에도 도움이 된다. 팀에서 최고가 아니라, 팀을 위해 최고가 되려고 애쓰라. 주변을 둘러보며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업신여기거나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질투하지 말고, 그들과 함께 헤쳐 나갈 방법을 찾으라. 이는 당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의무다.

─<넷플릭스가 절대 뽑지 않는 사람들> 중에서

고교 농구코치이자 전직 기업체 리더이며 퇴역 군인이기도 한 내 친구 베이브 크와스니악이 내게 이런 말을 했다. “나는 군대에서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배웠네. 군인들은 아마 위험한 바그다드에 있어도 자신이 존경하고 늘 자신의 편이 되어주는 상사 밑에 있을 수 있다면 세상 편한 하와이에 있어도 그렇지 못한 상사 밑에 있는 것보다 더 좋아할 걸세.” 현실도 베이브의 이 말을 뒷받침해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 생활 중인 미국인들 가운데 65퍼센트가 급여 인상보다는 새로운 상사를 원한다고 한다.

─<섬김: 팀원의 마음을 여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중에서

사람을 섬기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감을 길러주는 일’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 뛰어난 코치들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애지중지하라는 것이 아니라 열정을 불러일으키라는 것이다. 자주 인정해주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일이 생산성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보다 구체적으로 그리고 신중하게 직원을 인정해줄 경우, 돈보다 훨씬 더 좋은 동기부여책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기억하라. 인정과 칭찬은 돈보다 더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

─<직원들이 돈보다 열광하는 것>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