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아이디어 생산법 - 제임스 웹 영(James Webb Young)

728x90

아이디어 생산법

제임스 웹 영(James Webb Young)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심각한 불안이 찾아오는 시기는 ‘내 뇌가 예전만 못하다’고 느낄 때다.

저자가 들려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비법은 매우 보편적이고 타당해서 누구나 고개를 끄떡이지 않을 수 없다. -정재승 서문

책을 펼쳐본 첫 느낌은 크리에이티브 과정을 이토록 압축적이면서도 명쾌하게 기술한 책이 있었나 싶을 정도였다. 나는 그 자리에서 이 책을 대량 주문했다. 그리고 우리 부서 전체에 돌렸다. 그 이후로도 사람들에게 수백 권은 나눠주었던 기억이 난다. -서문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가?”라는 질문의 답을 어떤 공식이나 기법의 형태로 개발할 수는 없을까? 여기 서술하는 이야기들은 이 질문을 오래도록 고민한 결과다. 내가 함께 일했던, 아이디어 창출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을 옆에서 면밀히 지켜본 결과이기도 하다.

아이디어는 오래된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누구에게는 하나하나의 ‘팩트’가 뚝뚝 떨어진 지식으로 보이는 반면에, 누구에게는 사슬처럼 연결된 지식의 고리로 보인다. 팩트에는 관계와 유사성이 있다.

관계를 찾는 사고 습관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것이다.

이 책의 앞선 판들을 읽은 독자들이 내게 편지를 많이 보내주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를 표하고 싶다. 가장 기쁜 편지는 내 처방을 그대로 따랐는데 좋은 결과가 있었다면 “효과를 봤어요!”라고 보내오는 편지들이다. 그런 분들 중에 다수가 광고와는 전혀 상관없는 창의적 분야에 종사하고 있었다. 그들은 내 설명이 자신의 경험과 꼭 일치한다는 얘기를 들려주었다. 그런 증거들이 이제 막 이 책에서 소개한 방법을 시도해보려는 사람들에게도 용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