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석세스 에이징 - 대니얼 J. 레비틴(Daniel J. Levitin)

728x90

석세스 에이징

대니얼 J. 레비틴(Daniel J. Levitin)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최신 정신과학 연구는 노화에 관한, 기억과 지각 체계, 지능, 나아가 동기, 통증, 사회생활에 관한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시한다. 예전에 내가 그랬듯이 어떤 사람들이 남보다 더 바람직하게 나이 드는 이유가 모두 인지 요인 및 정서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생산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되는 가장 큰 단일 결정 요인은 우리가 어느 정도 타고나기도 했고 바꾸겠다고 마음먹을 수도 있는 것, 바로 성격이다.
- 1부 끊임없이 발달하는 뇌

실용 지능(practical intelligence)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해서 50세나 60세를 지나 정점에 이른다. 실용 지능은 “차로 여행하다가 눈보라를 만나 고속도로에서 발이 묶인다면 어떻게 하겠는가?”와 같은 질문으로 평가할 수 있다. 혹은 집수리를 해주지 않는 집주인을 대하는 방법이나 친구가 더 자주 찾아오게 하는 법, 승진에서 누락됐을 때 대처 방법과 같은 사회적 과제로도 알아 볼 수 있다. 50세를 넘긴 사람들은 50세 미만인 사람들보다 이런 문제를 훨씬 잘 풀며, 60세나 70세를 넘긴 뒤에 더 발전하는 사람도 많다. 실용 지능은 결정 지능과 더불어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듯하다.
- 1부 끊임없이 발달하는 뇌

성장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 역량을 바꿀 수 있고 계속해서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지며 노력은 그 자체로 보상이고 커다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힘든 일도 즐길 수 있다. 성장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은 학습으로 기운을 얻고 전에 잘하지 못했던 일에 성공했을 때 활력을 느낀다. 그들에게 삶이란 새로운 정보를 모으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스승이나 선생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얻으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여정이다. 나이에 상관없이 성장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은 고착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낸다.
- 1부 끊임없이 발달하는 뇌

시간대가 각성과 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나이가 들수록 극명해진다. 60세 무렵부터 사람들은 기억, 문제 해결, 공각 지능, 추론, 섬세한 운동 협응, 운동 수행 등 다양한 신경심리 시험에서 수행 차이를 나타낸다. 오전에 시험을 실시하면 정상이지만 오후 중반이나 늦게 시험을 실시하면 40대나 50대 성인에 비해 수행 능력이 떨어진다(문제 해결을 다룬 4장에서 살펴본 내용이다). 70세가 넘어가면 이 차이는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오전 중에 표준 기억력 검사를 실시하면 정상으로 나온다. 그러나 정오 이후에는 수행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다. 이런 결과에서 재정과 건강 문제처럼 중요한 결정은 정오 이전에 내려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 2부 우리의 선택

실제로는 나이가 많지만 젊음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은 상당 부분 시냅스 가소성, 즉 뇌가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형성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가소성은 유전자 구성, 평생에 걸친 경험, 생활 문화권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하루 일과에 영향을 받는다. 시냅스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고 새로운 시냅스 연결을 형성할 때 뇌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양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뇌 세포의 일종인 성상세포(Astrocyte)는 그 에너지의 공급원 역할을 한다. 신체 활동이 성상세포 효율성을 증가시켜서 시냅스 가소성, 기억, 전반적인 인지 기능을 향상한다는 증거가 점점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 2부 우리의 선택

흔히 우리는 노년을 제약과 병약, 슬픔에 시달리는 시기로 본다. 물론 나이가 들면서 젊었을 때만큼 잘하기 힘든 일들이 늘어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노인이 슬프거나 우울하지는 않다. 일부 그런 노인들도 분명히 있겠지만 집단 전체로 봤을 때 사실 노인은 젊은이보다 더 행복하다. 행복감은 30대 후반에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다가(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사람?) 54세 이후로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한다. 이는 알바니아에서 짐바브웨에 이르는 72개국에서 조사된 사실이다.
- 3부 어떻게 나이 들 것인가

80세의 건강 상태를 50세의 콜레스테롤 수치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하는 요인이 바로 관계의 질이다. 좋은 관계는 뇌를 보호한다. 특히 80대에 접어 들어서도 애착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은 더 오랫동안 더 선명한 기억을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더 좋다. 이 점(및 다른 수많은 점)에 대한 비틀스의 생각은 옳았다. 사랑은 가장 중요하다. 행복을 떠받치는 두 번째로 중요한 기둥은 사랑을 밀쳐내지 않는 인생 대처법을 찾는 것이다.
- 3부 어떻게 나이 들 것인가

우리는 원한다면 그런 미래를 누릴 수 있다. 우리는 노화에 따르는 장점, 즉 지혜와 긍정성 편향, 노인들이 보여주는 동정심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고 가족들에게 알려야 한다. 개인으로나 공동체 일원으로나 한 사회로서, 세대 간 상호 작용을 일상 경험 속에 엮어 넣어서 노인들의 능력을 받아들이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최선이다. 뇌과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노화 과정과 인간 이야기를 예전과 완전히 다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더욱 풍요로운 삶의 질을 이룩할 수 있다. 이것이 노화에 관한 새로운 진실이다.
- 3부 어떻게 나이 들 것인가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