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류웨이위

728x90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류웨이위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새벽 4시, 하버드 도서관의 불은 여전히 밝다. 빈 좌석이 없는 가운데 모두가 책을 보거나 노트북에 집중하고 있다. 학생들은 불철주야 학생식당, 도서관, 교실 어디를 막론하고 자료를 찾고 책을 읽는다. 빵을 씹으면서 책장을 넘기고 커피를 마시면서 과제를 한다.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나쁜 정보는 과감히 거부하라. 잘못된 정보는 우리를 종종 함정 속에 빠뜨리며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거짓말이 천 번 반복되면 진실이 된다. 잘못된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우리는 그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인다.

삶은 당신을 속이지 않는다. 단지 당신이 삶을 간파하는 기술이 부족할 뿐이다. 자기 몸과 생각이 외부로부터 간섭받지 않는다면, 삶에 방해가 되는 환경을 헤쳐 나갈 수 있다. 행복의 여정이 시작된다

사회가 급변하는 시대에는 경험만으로 대항할 수 없다. 오랜 경험을 고수한다고 해서 언제나 옳은 것도 아니다. 오히려 혁신적인 사고를 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탐욕은 우리 두 눈을 가려 이성을 잃게 만들고, 우리 마음을 속여 행복을 느낄 수 없게 한다. 우리는 자기 약점을 등한시하고 무조건 더 많은 것을 취하려 든다.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그것’을 위해 위험을 감수한다. 뜨거운 욕망이 행복이라는 우물을 마르게 하는 것이다.

충동은 악마와 같은 존재이다. 일시적으로 불만을 해소할 수 있지만 더 큰 문제를 초래한다. 뒤늦게 후회해도 소용없다. 충동은 진정으로 용기 있는 자의 행동이 아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유지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자.

두려움이 마음에 찾아드는 순간 자신의 의지와 용기가 꺾인다. 위장에 부담을 주고, 품위를 해치고, 신체와 정신적 활력을 감소시켜 건강까지 해친다. 두려움은 희망과 용기를 앗아간다. 그래서 어떤 일을 창조하거나 종사하지 못할 만큼 몸과 마음을 쇠약하게 만든다. 인생에서 두려움이나 실망감만큼 우리를 괴롭히는 것도 없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갇혀 산다면 자기만의 길을 갈 수 없다. 관점은 사람마다 다르다. 기하학 도형은 보는 사람에 따라 매끄러운 곡선을 발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곧게 뻗은 직선을, 다른 이는 곡선과 직선이 합쳐진 반원을 찾아낸다, 각기 다른 관점에서 보고 평가한 까닭이다.

고민과 슬픔은 삶에 대한 불만을 증폭시킨다. 누구든지 고난이 닥치면 낙담하고 실망한다. 모든 게 무미건조해지고 삶의 의미를 잃는다. 갈피를 못 잡고 방황하지만 그 시간을 줄여야 한다. 당신의 적은 자신이다. 자신을 이기지 못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잠재의식을 통해 무한한 잠재능력을 발휘하자. 만능열쇠가 미래라는 문을 여는 것처럼, 우리에게 무한한 도전과 기쁨을 선사한다. 잠재의식은 무궁무진하고 끝없는 보물창고이다. 위대한 조물주가 우리에게 선사한 고귀한 자산이다.

우리 생활을 유심히 살펴보면 사람이란 본래 습관의 동물이란 걸 알 수 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습관은 틈만 나면 우리 삶 곳곳에 파고든다. 일상생활의 90%는 습관과 관성에서 나온다는 조사도 있다. 습관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우리 삶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다.

망설이는 동안에도 시간은 간다. 어떤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자신을 믿어라. “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하지 말고 “할 수 있다.”라는 각오를 다져라. 자기에게 가능성을 부여할 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문제는 자기 판단을 신뢰하고 얼마나 적극적으로 추진했느냐가 관건이다.

어려움과 실패에 직면하면 강력한 투지와 굳건한 인내심이 발휘하라.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한 결정을 내리고 올바른 방법을 취하면 원하는 일에서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은 탁월한 끈기와 의지로 괴로움을 참고 견딘 자이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 마침내 도달한 정상이다.

의지력은 나쁜 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습관을 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이어트를 하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든 모두 의지력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부족한 의지력을 키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길을 안내하는 항해사는 자신이다. 어떤 인생을 살든지 스스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깊이 성찰해야 한다. 운명의 주인이 되어 자신을 믿는다면, 분명 험난한 장애물들을 하나씩 넘어서는 승리를 맛본다. 자신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수업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수업

성장읽기를 만날 수 있는 다른 SNS 채널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he_capitalist 네이버 밴드 https://band.us/@growthreading 카카오 브런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