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모기 - 티모시 C. 와인가드(Timothy C. Winegard)

728x90

모기

티모시 C. 와인가드(Timothy C. Winegard)

역사학자이자 저술가인 조지타운대학교의 교수 J. R. 맥네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급한 모기와 한낱 바이러스가 국제 정세를 형성할 수 있다는 가정은 인류의 자존심에 흠집을 낸다. 그런데 모기와 바이러스는 그렇게 할 수 있다." 우리는 모기를 단순한 해충 정도로 생각한다. 돈이 인간의 역사를 바꾼 것처럼 모기 또한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존재라는 진실을 왜곡하고, 무시하려고 한다.

저자 티모시 C. 와인가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몽골 제국 등 시대를 호령한 제국들이 어떻게 모기로 인해 흥망성쇠를 겪었는지, 이후 대항해시대로 인해 세계적으로 치명적인 모기가 퍼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생기게 된 오늘날 인류 역사의 변화까지 모기가 우리 인간의 역사에 준 영향을 이 책에 총망라했다.

티모시 C. 와인가드는 책을 통해 "우리에게 가장 치명적인 포식자 모기가 인류의 역사적 사건들을 이끌어 현재와 같은 상태를 이루는 데 다른 어떤 외부 요인보다도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만큼은 쓰라린 사실이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밤잠을 괴롭히는 작은 모기와 인류의 역사를 담은 이 책을 읽어보자.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우리가 흔히 보는 사소한 것이 우리 삶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현금 153억원

현금 153억원

페이스북을 운영하면 자주 받는 쪽지가 있다. 특히 우리처럼 페이지 규모가 꽤 크면 정말 자주 이런 메시지가 온다. "페이지 매입합니다." 요즘에는 거의 없어졌는데, 예전에는 아무리 차단해도 모든 게시물에 매 시간마다 달렸던 …

[긴급]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우한시 폐쇄 결정

[긴급]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우한시 폐쇄 결정

생각보다 사태가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중국 정부는 인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우한시 전체의 대중교통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미국측 언론에서는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은폐한적 및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통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통찰

인생은 역설이다. 역설에는 살아 숨쉬는 진리가 녹아져 있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주는 것이 받는 것이다". 자 여기에, 한 가지 역설을 더해 …

깊은 통찰력을 키워주는 5권의 역사책

깊은 통찰력을 키워주는 5권의 역사책

책을 읽다가 온몸에 전율이 돋는 순간이 있다. 편협한 사고가 깨지고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이며 모든 소음을 관통하여 본질과 만날 때이다. 그렇게 통찰의 힘을 독서를 통해 느낄 때는 세상을 다 얻는 …

바닥부터 인생 상위 4%까지 올라가는 확실한 방법

바닥부터 인생 상위 4%까지 올라가는 확실한 방법

모두가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극소수만이 성공을 쟁취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맥락에 따라 답은 다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하나의 비밀 아닌 비밀을 공개하려고 한다. 우리는 요즘 인터넷을 통해 정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