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신의 시간술 - 가바사와 시온

728x90

신의 시간술

가바사와 시온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집중력이 높은 시간은 기상 후 2, 3시간, 휴식한 직후, 퇴근 직전의 시간대, 마감 전날 등인데, 그렇게 집중력이 자연히 높아지는 시간대에 집중력이 필요한 일을 하면 된다. 어떤 시간대에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집중력을 가미해서 일의 계획을 세우기만 해도 업무 효율은 2배, 아니 그 이상 달라질 것이다. 집중 업무와 비집중 업무를 직소 퍼즐처럼 각기 알맞은 시간대에 끼워 넣기만 해도 업무가 눈에 띄게 효율화되고 시간이 창출된다. 이것이 시간의 직소 퍼즐 이론이다.

_「집중력을 중심으로 시간을 생각하라」 중에서

노동생산성이라는 지표가 있다. 노동자 한 사람이 노동으로 창출하는 부가 가치의 비율이며, 노동자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성과를 내는지 정량적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업무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다. … 나는 일본의 낮은 노동생산성이 일본의 높은 자살률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낮은 노동생산성을 바탕으로 가치를 창출하려고 하면 필연적으로 노동 시간이 길어진다. 그리고 그것은 가혹한 노동 환경을 만든다.
한국의 자살률 또한 세계 2위로 매우 높다. 그런 한국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은 31.9다. 일본이 42.1이므로 일본보다 약 30%나 더 낮다. 자살률이 높은 러시아나 헝가리의 노동생산성도 역시 일본을 밑돈다.

_「야근하지 않는 업무 방식을 고안하라」 중에서

'궁극의 시간 관리법'을 실행하면 자기 자신을 소중히 하고, 가족을 소중히 하며, 최선을 다해 업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다. 자기 능력을 성장시키면서 업무에서도 성과를 내고 나아가 개인적인 취미나 오락도 즐기게 된다. 가족과 연인, 친구와 귀중한 시간을 함께 보낼 수도 있다. 인생을 즐기는 시간 관리야말로 이 책의 최종 목표다.

_「즐거움을 위해 시간을 사용하라」 중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최적의 집중 시간을 파악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 리듬에 따라 사이에 10~15분 정도의 휴식을 넣는다. 파도 위에서 서핑을 하듯이 15ㆍ45ㆍ90의 법칙을 활용해서 뇌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보자.

_「15ㆍ45ㆍ90의 법칙」 중에서

아침에 일어난 뒤 2, 3시간이 어째서 '골든'이라고 불릴 정도로 훌륭한 시간대일까? 대체로 수면 중에 머릿속은 정리 정돈된다. 꿈을 꾸면서 전날에 일어난 일의 기억이 정리되므로 아침에 일어난 직후의 뇌는 아무것도 올라와 있지 않은 깨끗한 책상 같은 상태다.

_「뇌의 골든타임을 살리자」 중에서

기상 후 2, 3시간이 뇌의 골든타임이다. 그러나 아침 7시에 일어나서 몸을 단장하고 아침 식사를 마치고 8시에 집에서 나와 9시에 회사에 도착한다면 뇌의 골든타임은 1시간밖에 남지 않는다. 그 1시간 중에 30분 가량을 메일이나 메시지에 답장하는 데 소비한다면 뇌의 골든타임은 전혀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한 채 종료된다. 메일이나 메시지 답장은 집중력이 별로 필요 없는 대표적인 비집중 업무다. 그 일을 하루 중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에 하는 것은 굉장한 시간 낭비가 아닐까?

_「시작하자마자 30분이 중요하다」 중에서

시각을 사용하지 않고 그 외의 감각을 자극하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즉 뇌를 쉬게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업무 중에는 음악을 듣는 일 빼고는 실천하기 어렵다. 그런데 업무 중에도 뇌를 쉬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휴식이 있다. 바로 눈을 감는 일이다. 눈을 감기만 해도 시각 정보가 차단되어 뇌는 휴식 태세에 들어간다. 뇌파를 조사해보면 알겠지만, 눈을 뜨고 있을 때는 주파수가 높은 베타파가 주로 나오고, 눈을 감으면 긴장이 완화된 상태인 알파파가 나오기 시작한다.

_「오후의 집중력을 회복하는 기술」 중에서

평균 수명에 대한 운동의 투자 효율을 대강 추산해보자. 15분의 운동을 8년 동안 하면 총 30일이 된다. 그에 따라 1002일이나 수명이 늘어난다면 시간 투자의 효율이 33배나 된다. 즉 15분 운동하면 8시간이나 수명이 늘어난다. 이것은 대단한 수치다.
대략적인 추산이지만, 운동을 하면 수명이 늘어나고 시간이 창출되는 것은 틀림없다. 시간이 없으므로 운동하지 않는다는 사람이 있는데, 운동하지 않으면 인생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크게 잃는 셈이다. 시간이 아까운 사람일수록 운동을 해야 한다.

_「운동으로 제2의 골든타임을 회복하라」 중에서

지금 작은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영원히 행복해지지 않는다. 행복감이 0인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행복감 100을 느낄 수는 없다. 작은 행복이라도 좋으니 그 행복감을 지금 느낄 수 있는가? 오늘 느낄 수 있는가? 그것이 중요하다.
즐기는 일이 바로 인생이다. 지금 참는 사람은 평생 계속 참을 뿐이다. 여러분이 자유 시간을 조금이라도 가질 수 있다면 그 시간을 즐기는 데 우선적으로 할애하기 바란다. 그것도 TV나 게임 같은 표면적인 잠깐의 즐거움이 아니라 진심으로 즐겁다고 느끼는 활동에 자신의 정말 귀중한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_「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을 즐겨라」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 못 드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0) 2021.02.16
진실의 흑역사 - 톰 필립스  (0) 2021.02.16
연의 편지 - 조현아  (0) 2021.02.15
What Moved Me - 구강민  (0) 2021.02.15
단 하나의 질문 - 임창덕  (0) 2021.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