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초집중의 힘 - 박세니

728x90

초집중의 힘

박세니

수험생을 위한 합격 필수 전략
“공부, 머리가 아닌 멘탈로 승부하라!”

원하는 목표를 쉽게 이루는 ‘초집중’ 심리 법칙


20대부터 자수성가 억대 소득, 무자본 창업 성공 신화, 대입 학원계 최초로 수험생 전문 심리 프로그램 연구 개발 등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고 성공 궤도에 오른 박세니 작가가 《초집중의 힘》을 출간했다. 대입기숙학원 정식프로그램으로 도입된 그의 심리 수업은 20년간 매년 엄청난 숫자의 수강생들을 합격시키는 기적을 만들어 내며 많은 이들의 인생을 바꾸었다.

‘수능 만점, 명문대 입학, 임용고시 합격… 나는 왜 그들처럼 안 될까?’
누군가는 강력한 동기 부여로 완전히 각성해 원하는 바를 이루지만 누군가는 여전히 그대로이다. 합격과 성공의 차이를 만드는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를 의미하는 ‘초집중’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 여부이다. 저자는 공부 또는 일을 하기 전에 반드시 ‘초집중’할 수 있는 트레이닝의 과정을 거쳐야 성적 향상은 물론이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며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를 거쳐 간 수만 명의 수강생이 직접 목표를 달성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며 초집중의 힘을 증명했다.

이 책은 성공의 핵심인 초집중을 37가지 법칙에 담아 전하고 있다. 자신의 무의식을 통제하여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은 물론이고, 공부 등으로 인해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한 1:1 심리 상담 케이스를 수록했다. 대입뿐만 아니라 임용고시, 공무원 시험, 회계사 등의 전문직 시험을 앞두거나 공부로 성장하고 싶은 모든 이들이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집중력을 끌어내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대한민국 상위 0.1%의 성적을 받는 전국 석차 500등 이내의 학생들에게 영어 단어를 몇 분간 보여준 뒤에 지금 몇 개의 단어를 외울 수 있느냐고 물어보면 자신이 실제로 외울 수 있는 단어의 개수를 거의 정확하게 대답한다. 반면에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은 외울수 있다고 예측한 단어 개수와 실제 외울 수 있는 단어 개수 간의 오차 범위가 매우 커진다. 즉, 최상위권 학생들은 하위권의 학생들 보다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잘 모르는지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났으며, 이는 학업성취도와 매우 깊은 관련성을 보였다.

매일 밤 잠 들기 전에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멘탈 리허설을 실행해 보기를 추천한다. 실제로 열심히 공부하면서 시험에 관련된 물리적인 준비를 잘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마인드컨트롤을 비롯한 심리적 준비를 하는 것도 이와 못지 않게 중요하다. 수많은 수험생들이 동일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 날 동일한 결과를 받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분명 멘탈과 깊은 관련이 있다.

지금까지 만난 학생들 중에서도 자신을 믿지 못하고 위축되어서 항상 실패와 좌절을 걱정하고 괴로워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들을 만나면, 왜 자신 스스로와 주변을 통제하지 못하고 무기력감에 빠졌었는지를 심리적 메커니즘과 진리를 통해 깨닫게 한다. 수업을 충실히 이해한 학생들은 자신이 몰랐던 놀라운 진리에 감탄하며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원리와 방법을 알고 자신에게 그대로 대입하여 실행하면서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루틴(routine)은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설명하는 루틴은 ‘최상의 수행’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이상적인 상태를 갖추기 위하여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고유한 동작이나 절차를 의미한다. 수험생도 자신에게 맞는 루틴을 만들어서 활용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같은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한 수험생들의 성적이 다르게 나오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정답은 수험생들이 수업 시간에 다르게 반응했기 때문이다. 어떤 자는 수업에 완전히 집중해서 선생님들의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했겠지만, 어떤 자는 전혀 집중하지 못하고 딴 생각을 하는 것을 선택했을 것이다. 자유시간을 주었을 때도 누군가는 게임을 하지만, 누군가는 배운 것을 복습했을 것이다. 언제나 이렇게 여러분이 반응한 것으로 여러분의 미래가 실시간으로 결정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