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지금 나에게 필요한 긍정심리학 - 류쉬안

728x90

지금 나에게 필요한 긍정심리학

류쉬안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작가 신작
하버드대 심리학과 출신 류쉬안의 두 번째 인생 수업

심리학을 조금만 알아도 인생의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


당신의 삶은 지금 어떤가? 혹시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일상에 얽매여서 앞으로 나갈 수가 없다! 설 자리가 없다! 늘 시간이 부족하다! 그 무엇에도 도전할 용기가 없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펼쳐라! 베스트셀러 작가 류쉬안은 긍정심리학, 인지심리학, 미래심리학 등의 이론을 토대로 ‘자아 개발, 시간관리, 잠재력 개발’에 관한 실전 체계를 완벽히 마련했다. 이를 통해 당신이 스스로 자기 상태를 파악하고, 감정을 가다듬고, 긍정의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생각을 바꾸는 것은 결코 자신을 기만하는 행위가 아니다. 다만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바꿔 일을 처리하는 것뿐이다. 이렇게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순조롭게 일이 해결되고 뇌세포들의 죽음도 줄일 수 있다.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는 충분히 축하할 만하다. 비로소 생각을 바꿔 손해를 보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테니까.

많은 사람이 행복이란 최고 절정에서나 느낄 수 있고, 오래 머물면 머물수록 좋다고 여긴다. 하지만 산을 타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라. 그들이 왜 잠시 쉬었다가 산을 내려가는지 말이다. 그들에겐 산을 오르는 것도, 내려가는 것도 단지 과정일 뿐이다. 산 정상에 올라선들 이 역시 하나의 정점일 뿐이지, 종점은 아니다. 인생은 움직이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인생이 재미없다면 리셋을 해보자.

많은 이가 종종 ‘긴박할수록 중요하다’라는 수렁에 빠지곤 한다. 사실 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명명백백히 알고 있다. 무언가의 ‘끼어듦’이 있다면 ‘선별 기준’을 활용해라. 그럼 결코 발등의 불이라 여기는 실수는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최근 플로우는 긍정심리학계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과제로 자리 잡았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플로우 상태로 더 쉽게 진입할 조건은 아래 다섯 가지다. 1. 하는 일을 좋아해야 한다. 2.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갖추고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 3.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도전 정신을 요하는 경우라면 불가능하다. 난도가 능력의 10%를 넘어선 안 된다. 4. 단계적으로 피드백과 보상이 따라야 한다. 5. 명확한 목표가 있고 대략적인 단계를 알아야 한다.

‘대표적인 강점’이 진정 자신만의 것인지 잘 모르겠다면 스스로 아래 네 가지를 자문해봐도 좋다. 1. 당신의 강점을 드러낼 때 활력을 느끼는가? 2. 이 강점이 당신을 잘 보여주는가? 일부러 강점을 외면하고자 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래. 진정한 내 모습이야’라고 생각하곤 하는가? 3. 당신을 아는 사람들도 그 강점이 바로 당신의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얘기하는가? 4. 자신이 다른 분야나 상황에서 이런 특징을 경솔하게 활용하려는 모습을 자주 발견하는가?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