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아이들을 놀게 하라 - 파시 살베리(Pasi Sahlberg),윌리엄 도일

728x90

아이들을 놀게 하라

파시 살베리(Pasi Sahlberg),윌리엄 도일

《학교혁명》, 《누가 창의력을 죽이는가》 저자 켄 로빈슨 경 추천작!
핀란드의 세계적인 교육학자 파시 살베리 교수와
유명 TV 프로듀서 윌리엄 도일의 놀라운 컬래버레이션

“아이들이 놀 시간에 공부를 하는 게 더 성장에 좋지 않을까?”
NO! 절대 그렇지 않다! 놀이는 아이들의 신체 성장만이 아니라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제는 전 세계 아이들의 ‘놀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야 할 때다!


1989년 유엔은 아동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제 조약인 아동권리협약을 채택했다. 이 협약 31조에는 아이들이 충분히 쉬고 놀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쓰여 있다.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놀이를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시도하는 행동, 활동, 과정이라 정의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능동적으로 흥미와 경험을 찾아갈 수 있게 하는 일이 진정한 놀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놀이가 사라지고, 쉬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에 처했다. 여러 학원에 다니고, 부모에게 이끌리듯 체험학습에 가거나, 스마트 기기를 통한 수동적 형태의 활동을 하느냐 능동적인 진짜 놀이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보장된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교육정책 교수 파시 살베리와 TV 프로듀서이자 이스턴 핀란드 대학교의 연구원인 윌리엄 도일은 심리학, 인지과학, 뇌 과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만나며 수년 간 연구한 끝에 놀이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밝힌다. 놀이는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과 같은 발달 과정에 긍정적일뿐더러 신체 및 정신 건강, 창의성, 학업 성취도, 사회적 능력 등 신체적, 정신적 영역에도 매우 큰 영향력을 끼친다. 게다가 놀이는 면역력과 평생의 질병 관리에도 밀접한 영향력을 준다고 한다. 즉, 놀이는 어린이가 앞으로 인생을 지혜롭고 건강하게 살아갈 준비를 돕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아이들은 그 어느 때보다 놀이에 쓰는 시간이 적다. 부모님은 아이들이 놀다가 공부를 못하고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 놀 시간에 다른 유익한 활동을 하는 게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오해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저자는 오늘날 아이들이 놀기 위해선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놀이에 대한 오해와 걱정에서 벗어나야 하며, 자발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두 저자는 700여 개 이상의 연구 조사와 논문을 통해 놀이가 아이의 인생에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한다. 또한 두 저자는 한국, 미국, 싱가폴, 캐나다, 프랑스 등 다양한 나라의 교육 현실을 보여주며, 교육의 이상향이라고 불리는 핀란드의 교육 사례와 실험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차용할 수 있는 놀이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이 책을 읽어서 정말 다행이다.

이 책을 읽어서 정말 다행이다.

자녀 #부모 #아이들을놀게하라 모든 부모님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 참고 : 파시 살베리, 윌리엄 도일, [아이들을 놀게 하라] http://kyobo.link/YZ2o 독서연구소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