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혼자를 기르는 법 1 - 김정연

728x90

혼자를 기르는 법 1

김정연

서울에서 혼자 살아가는 20대 사회초년생 여성의 삶을 가감없이 그려낸 김정연의 <혼자를 기르는 법> 단행본 첫번째 권. 2016년 오늘의 우리만화상 수상작으로, 도전웹툰 때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데뷔와 동시에 웹툰계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혼밥‘ ’혼술‘이 더이상 별난 일이 아닌 동시대 1인가구의 삶을 뛰어난 감각으로 정확하게 포착해, 독자와 평단의 찬사를 고르게 받으며 웹툰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이자, 현재적인 만화로 자리잡았다. 2015년 12월부터 다음웹툰에서 연재한 시즌 1~2를 책 형식에 맞게 새로 다듬은 동시에 연재 때 공개되지 않은 특별 만화까지 담았다.

한국에서 사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 아니지만, 20대 여성이 혼자 살아가는 것은 한층 더 고되다. 작가는 ‘한국에 사는 20대 여성이 솔직해지는 것만으로 만들어지는 서사가 있다’는 지인의 말을 듣고 작품을 구상했고, 그 말을 증명해내고 싶었다고 이야기한다. 일본 3040 독신 여성의 삶을 단순한 필치로 솔직하게 표현한 마스다 미리의 만화가 한국에서까지 넓은 공감을 얻은 것처럼 김정연의 만화는 20대 한국 여성의 삶을 정확하게 포착해내며 한국 독자들의 갈증을 풀어주었다.

능숙한 연출 외에도 유려한 문장과 세세하게 디자인된 구조는 '혼기법'의 백미다. SNS에서 널리 회자된 “오늘도 중장비보다 오래 일했습니다” “전 저의 인생이 필름 없는 카메라 앞에서 취하는 포즈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등의 감각적인 문장은 물론, 소동물 사육과 도시 속 인간들의 생존법의 비유를 통해 세계에 대한 시선을 확장해나가는 표현력, 제약된 형식을 통해 만들어내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리듬감은, 이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또다른 요소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