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인 핀뚜어뚜어(Pinduoduo)는 모바일 온라인 쇼핑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가족·친지와 함께하는 정말 재미있는 경험으로 만든다. 중국의 15초짜리 비디오 스트리밍 앱인 틱톡(TikTok)은 10대 초반의 아이들이 즐겨 사용하며, 온라인 공연자들을 부유한 유명인으로 만들기도 한다. 틱톡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모방한 앱이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중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센스타임(SenseTime)은 도심거리의 보안 검색에 얼굴인식 기술을 사용한다. 중국의 전기차 메이커인 니오(NIO)는 테슬라(Tesla)를 이길 수도 있다.
_<프롤로그> 중에서
창업 열망에 있어서 중국에 필적할 수 있는 나라는 없다.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선전, 그리고 기타 중국 중소 도시의 기업가들은 지칠 줄 모르고 끈질기며 성공의 열망에 가득 차 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없다. 오직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염려할 뿐이다. 스탠퍼드,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 등 서양 명문 대학에서 교육받은 기업가들과 벤처 투자자들, 그리고 MIT, 캘리포니아공대(Caltech), UC버클리, 카네기멜런 등 일류 대학 공학부에서 훈련받은 박사들이 계속해서 중국으로 돌아와 자신들의 스타트업을 계획한다.
_<1장 모방을 넘어 모방의 대상이 된 중국> 중에서
오늘날 알리바바는 바이두, 텐센트와 더불어 BAT로 알려진 중국의 3대 기술기업의 하나로 두드러지는 기업이다. 첫머리 글자를 따서 FANG으로 불리는 미국의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과 마찬가지로, 중국에는 검색엔진의 바이두(Baidu)와 전자상거래를 주도하는 알리바바(Alibaba), 게임과 소셜 네트워킹을 지배하는 텐센트(Tencent)가 있으며, 세 기업 모두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이들의 성공은 근면성과 야심, 풍부한 인재와 자본, 그리고 중국에서 새로 부흥하는 창업 시장에서 홈팀이라는 이점 등에서 비롯되었다. 혼란스럽고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이 디지털 혁신자들은 차세대 신사업을 추구하고, 훌륭한 특징을 가진 신제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서구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은 전 세계에서 자신들의 앞길에 놓인 난관들을 돌파하고 있다.
_<2장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폭발적인 성장> 중에서
바이두와 알리바바, 텐센트의 앞날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중국 BAT는 중국 기술혁명의 최전선에 서 있다. 이들은 검색과 전자상거래, 통신 분야의 성숙 사업에서 중국 기술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 핀테크 분야의 첨단 기술에서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국 3대 기술 대기업들은 중국을 벗어나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으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야심 차게 추진함으로써 전 세계에서 힘과 영향력을 얻고 있다. 언젠가 곧 바이두와 알리바바, 텐센트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에서만큼 전 세계 정·재계와 월스트리트에서 잘 알려질 수도 있다. 이들이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과 같은 국제적인 인지도를 갖게 될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10년 전에는 아예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도 아니었다. 용이 깨어났다.
_<3장 BAT의 세계 지배 프로젝트> 중에서
중국 최고의 기술 기업들의 목표는 여유 자금을 재투자해서 ‘거대한 위성 기업군’을 형성함으로써 ‘자신들의 기반과 영향력을 넓히는 것’이라고 세쿼이아 캐피털의 파트너인 마이크 모리츠는 말한다. 인수에 중점을 두는 이런 접근법은 주식 환매와 배당금에 훨씬 더 많은 돈을 쓰는 미국 테크 타이탄들과는 다르다고 그는 지적한다. 마이크 모리츠는 중국 기술 거인들의 규모와 야심에 주목하면서 “우버, 에어비앤비, 스페이스X가 각광을 받을지 모르지만, 이론의 여지가 없는 금메달 리더들은 중국 기업이다”라고 자신의 견해를 밝힌다.
_<4장 클수록 좋다> 중에서
무명의 중국 스마트폰 스타트업 샤오미가 갑자기 나타나 지난 9년 동안 17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삼성과 애플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 제조사다. 하지만 아시아에서는 샤오미가 아이폰에서 일부 디자인 요소를 차용했지만, 반값도 안 되는 가격의 멋진 안드로이드 폰으로 이들 시장 리더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샤오미 휴대전화는 다수의 디자인상을 받았으며, 샤오미는 세계적으로 7000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샤오미는 빠르게 혁신하고, 저렴하지만 완전한 기능을 갖춘 고품질의 전화기로 규모를 키우면서 중국산은 싸구려라는 고정관념에 혁명을 일으켰다.
_<5장 동양의 애플, 샤오미> 중에서
무엇이 승패를 가르는가?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로 귀결된다.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 중국 소비자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 국내 경영자들이 빠르게 진행되는 시장에서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 부여, 중국 토착 기업들과의 제휴 등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맹렬한 중국 기업가들과 경쟁할 배짱이 필요하다.
_<7장 왜 미국 기업은 중국에서 유독 작아지는가> 중에서
센스타임의 첨단 기술 시스템은 무인 계산대 결제, P2P 대출, 전화 잠금 해제 등을 위한 신분 확인도 한다. 여행이 절정을 이루는 중국 설에 센스타임의 얼굴인식 기술은 티켓과 짐이 신분증과 일치하는지 대조해서 승객들이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준다. 승객들은 또한 ‘스마트’센서 카메라 앞에 서서 탑승 시간, 항공편 상태, 탑승 게이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_<10장 세계 제일의 인공지능> 중에서
베이징 자금성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인 이 거대 도시 북서쪽의 첨단 기술 지역 중관춘에 디디추싱의 현대적 본사가 있다. 이 회사는 중국 승차 공유 서비스 회사로, 전 세계적으로 벤처 지원을 받는 스타트업 중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꼽힌다. 정문 앞에 주차된 화려한 디디 택시 조형물을 보고 디디 본사에 도착했음을 알 수 있다. 디디는 중국의 공유 경제 분야에 자리 잡고 있으며, 3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승차 공유 시장인 중국에서 선두주자다. 텐센트와 알리바바, 애플 등이 출자한 이 비공개 스타트업은 아마도 중국 밖 사람들에게는 2016년 우버와 3년간의 치열한 전투에서 우버에 승리하고 우버 차이나를 인수합병한 회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_<11장 디디가 우버를 이기다, 공유 경제> 중에서
그렇다. 아직 많은 격차와 사회적 병폐가 남아 있지만, 중국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나는 경제 전반에 걸쳐 중국이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지, 그리고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지 상상도 못 했다. 이제 창업을 이어가는 기업가들이 이끄는 기술적으로 진보한 새로운 중국 기업들이 자신들만의 혁신 방식을 가지고 부상하고 있다. 다음 10년 동안 일어날 일을 상상해보라.
_<에필로그>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는 날 I 미국기업이 중국기업을 베끼는 현실
성장읽기를 만날 수 있는 다른 SNS 채널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he_capitalist 네이버 밴드 https://band.us/@growthreading 카카오 브런치 ...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 버리기 연습 - 와카스기 아키라 (0) | 2020.07.05 |
---|---|
네 가지 질문 - 내 삶을 바꾸는 경이로운 힘 - 바이런 케이티(Byron Katie) (0) | 2020.07.04 |
절반만 먹어야 두 배 오래 산다 - 후나세 슌스케 (0) | 2020.07.04 |
나이 들어가는 내가 좋습니다 - 헥토르 가르시아,프란체스크 미라예스 (0) | 2020.07.04 |
마음에 대해 무닌드라에게 물어보라 - 미르카 크네스터 (0) | 2020.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