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인생을 결정하는 유 초등 교육 - 유민종,이승화,최창욱

728x90

인생을 결정하는 유 초등 교육

유민종,이승화,최창욱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변화하느냐’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정권 교체 때마다 교육 정책이 ‘정치적 성향’에 따라 좌지우지된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왔습니다. 거기다 상황 고려 없이 일괄적으로 적용하려는 무리한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 국민들은 더욱 정신차려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교육은 우리가 책임져야 합니다.

- <교육 정책은 왜 매번 바뀔까?> 중에서

우리가 교육 강국이라고 생각하며 부러워하는 나라들도 나름의 그늘과 문제점들을 갖고 있습니다. 일어한 사실부터 인지하여야 우리에게 맞는 좋은 교육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좋은 교육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다> 중에서

이 질문과 토론의 습관이 거의 모든 학습에 전이가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모든 학습을 대하는 태도와 연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와 토론은 질문과 반응의 끊임없는 연쇄작용입니다.

- <대화와 토론, 언어발달의 힘!> 중에서

나이가 어릴수록 이러한 비인지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 요합니다. 다양한 언어를 접할 때, 어휘나 문법 같은 지식적 인 측면이 아니라 호기심을 자극하고 스스로 배우고 싶은 욕 구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언어 발달에서 노출 (exposure)과 필요(need)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 야 합니다.

-<다중 언어, 꿈이 아닌 현실로!> 중에서

슬로 리딩은 책을 천천히 읽는 속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나만의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속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조금 느릴 수 있지만, 이 내면화된 지식과 태도가 평생의 힘이 된다고 믿습니다.

- <독서,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 중에서

스마트폰은 개인 기기이기 때문에 타 인이 통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스스로 절제하고 관 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꾸준히, 함께 노력해야 합 니다.

- <미디어와 스마트폰,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 중에서

시대가 바뀌면 교육도 바뀌어야 합니다. 평균적 인재가 아닌 창의적 인재를 위해선 교육이 더욱 세분화되어야 합니다. 모두가 똑같은 프로그램을 배우는 방식의 교육기관이 아닌, 우리 아이의 특성을 잘 살려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런 프로그램으로 교육하고 있는 교육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 <혁신적 교육기관, 우리 아이 맞춤형 시대>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