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인생독본 1 -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728x90

인생독본 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좋은 책부터 읽어야 한다. 안 그러면 영영 읽지 못한다. _소로

불타오르게 하고 빛을 발할 힘이 없다면 그 빛을 가리지 마라.

사랑이 없다면 한 아이도 자라지 못하고 한 사람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왜 우리는 남을 비난하고, 심술궂게 함부로 헐뜯는 걸까? 그것은 남을 비난함으로써 자신은 책임을 면하게 되기 때문이다.

무엇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가보다 무엇에 대해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생에서 마주치는 문제는 대부분 방정식 같다. 즉 가장 단순한 형식으로 바꾸면 쉽게 풀린다.

솔직함은 자신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의식이다. _부아스트

진리를 전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랑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말만 듣는다. _소로

삶은 멈추지 않는 기쁨이어야 하고, 그런 기쁨일 수 있다.

우리가 쓰는 돈의 대부분은 남을 흉내내는 데 쓰인다. _에머슨

단순하게 보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실은 가장 단순하지 않다. 의식적인 단순함은 가장 불쾌한 기교다.

어떤 불행도 그것에 대한 두려움보다 크지 않다. _초케

우리는 높은 지위에 있던 사람이 갑자기 쓰러져 죽는 것을 본다. 또 매일 눈에 띄게 쇠약해지다가 마침내 죽는 사람을 본다. 그러나 사람들은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꽃이 시들거나 잎이 떨어지는 것을 볼 때처럼 그런 일들을 본다. 다만 누가 그의 지위를 차지했는지 부러워하고 캐물을 뿐이다. _라브뤼예르

인간이 죽는 순간이 되면, 불안과 기만과 슬픔과 악으로 가득한 책을 읽을 때 그를 비춰주던 촛불이 어느 때보다 밝게 타올라 어둠에 잠겨 있던 모든 것을 비추었다가 마침내 지지직하는 소리와 함께 어두워지면서 영원히 꺼진다.

위선은 적나라한 악보다 더 끔찍하다.

경쟁심으로는 아름다운 것을 만들 수 없고, 오만함으로는 고귀한 것을 만들 수 없다. _러스킨

사람들이 신을 믿지 않는 것은 신의 이름을 사칭하는 가짜를 믿기 때문이다.

네가 내어준 것은 네 것이지만, 네가 움켜쥐고 있는 것은 이미 잃은 것이다. _동양의 금언

참으로 유익한 것, 참으로 선한 것, 그래서 참으로 위대한 것은 언제나 단순하다.

살아 있는 존재에 대한 연민은 우리에게 육체적 고통과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육체적 고통에 무감각해질 수 있듯 연민의 고통에도 무감각해질 수 있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