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100배 주식 - 크리스토퍼 메이어(Christorpher Meyer)

728x90

100배 주식

크리스토퍼 메이어(Christorpher Meyer)

아마존, 펩시, 질레트, 몬스터 베버리지. 상장 이후 가격이 100배 이상 오른 명실상부 최고의 주식들이다. 이런 주식을 일찌감치 찾아내서 보유하고 있었다고 상상해 보라. 500만원만 투자해도 5억이 된다. 그렇지만 최고의 펀드 매니저들도 10% 수익률을 넘기기 쉽지 않은 현실을 생각하면 꿈 같은 이야기처럼 들린다.

저자 크리스토퍼 메이어는 그런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1962년부터 2014년까지 미국에서 100배가 된 주식들을 연구했다. 그리고 그 연구를 투자 전략으로 구성해 이 책으로 엮어냈다. 흥미진진한 실제의 사례와 탁월한 분석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최고의 주식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그 주식을 찾은 후에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면 좋을지 자연스럽게 깨달을 것이다.

100배 주식이라는 비현실적이고 자극적인 표현과는 달리 이것이야 말로 노후를 준비하고 싶은 보통의 직장인부터 전문적인 투자자까지 모두 참고할 수 있는 지극히 현실적인 투자 전략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부록으로 제공되는 한국의 100배 주식 목록을 통해 이 전략을 한국 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투자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절대로 투자가 목적이 아닌 투자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펠프스의 조언이다. 주가가 출렁거리고 있기 때문에, 또는 자본 이득을 실현하여 다른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주식을 팔지 마라. 드물지만 팔아야 할 때가 있는데, 그것은 실수했음이 명확해질 때다. 펠프스에 따르면 모든 매도는 실수했음을 고백하는 일이라고 까지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주식을 보유했던 기간이 짧을수록 주식을 매수할 때 더 커다란 실수를 한 것이다.
- 제1장 100배 주식이란 무엇인가?

골프의 경우 채를 쥐는 방법과 자세를 조금만 바꿔도 훨씬 잘 칠 수 있게 됩니다. 보유를 목적으로 매수해야 함을 조금 더 강조하고, 매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금 더 결심하는 것만으로도 포트폴리오가 훨씬 풍성해집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는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으려면 빨리 달릴 수밖에 없다는 말이 나옵니다. 그간의 경험에 비추건데, 주식 시장에서는 빨리 달리기 위해서 굳건히 자리를 지켜야 합니다.
- 제1장 100배 주식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아내에게 권했던 포트폴리오를 은밀하게 따라하고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흥미로웠다. 그리곤 자산의 크기를 보았는데, 충격이었다. 남편은 우리의 조언에 자신만의 방식을 살짝 가미했다. 그는 매도 추천을 무시했다. 대신 매수 추천을 한 모든 종목에는 약 5,000달러씩을 투자했다. 그러고는 주식 증서를 금고에 처박아 놓고 잊어버렸다.
이렇게 하자 멋진 일이 일어났다. 그의 포트폴리오에는 2,000달러 정도의 가치까지 하락한 망한 주식들도 제법 있었다. 그렇게 큰 비중은 아니었다. 대신 몇 개의 주식은 10만 달러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진짜 반전은 이것이다. 남편은 엄청난 주식을 하나 가지고 있었는데, 그 가치는 80만 달러로 아내 포트폴리오 전체 가치보다도 컸다. 커비는 “이는 할로이드Haloid라는 회사에 작게 투자한 것에서 나왔는데, 나중에 엄청나게 많은 제록스Xerox라는 회사의 주식으로 변했다”라고 썼다.
- 제3장 커피캔 포트폴리오

1962년 런던의 타이니 윌킨슨 소드Tiny Wilkinson Sword는 많은 스테인리스강 면도날을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뒀다. 사용자들은 이 제품을 사용하면 부드러운 면도를 적어도 12번 할 수 있는데 질레트의 탄소강 면도날은 고작 3~4번이 전부였다고 주장했다.
윌킨슨의 면도날이 질레트의 지배적 위치에 심각하게 영향을 줄수 있었다. 하지만 질레트 연구원들은 윌킨슨이 특허를 취득하기 전에 스테인레스강 코팅 공정에 대한 특허를 먼저 보유하고 있었다. 그래서 질레트는 윌킨슨이 판매한 각 스테인레스 면도날마다 사용료를 받았다. 이것은 윌킨슨을 힘들게 했다.
소위 ‘윌킨슨 쇼크’ 사건 1년 후인 1963년, 질레트는 자체 스테인레스강 면도날을 출시했다. 질레트는 가격을 윌킨슨과 다른 미국 내 경쟁자들보다 낮게 책정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시 본래의 시장 지위를 회복했고, 몇 년 후에는 성능이 개선된 면도날들을 연이어 출시했다.
질레트는 휼륭한 회사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랬으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 제5장 지난 50년간의 100배 주식

그런 주식이 20년이나 30년 뒤에 100배 주식이 된다. 그런 사업은 찾을 수 있다. 작지만 ROE가 높은, 성장이 상대적으로 분명한 사업이다. 만약 어떤 회사가 4년이나 5년 동안 연속으로 높은 ROE를 보이고, 그것을 부채가 아닌 높은 수익성으로 달성했다면, 그 회사는 검토를 시작해 보기 좋은 회사다.
- 제6장 100배 주식의 열쇠

저는 이 부분이 부유 지수에 포함된 회사들의 좀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은 통제권을 갖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2008년도와 비슷한 하락을 경험할 때, 이들은 더 많은 부채를 감수하고 현금을 풉니다. 기회가 상당하기 때문이에요. “이때가 돈을 써야 할 순간이다, 이때가 투자를 해야할 순간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거죠. 이 행동을 대리인이 경영하는 회사와 비교해 보세요. 이들은 심하게 변동하는 환경에서 현금을 지출하거나 부채를 떠안는 것을 혐오합니다. 대리인-경영자는 대중과 임원진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공포를 크게 느끼고, 이것이 자신의 경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큰 관심을 쏟습니다. 그들은 그저 현금 더미 위에 계속 앉아 있으려 합니다. 너무 자명한 사실이에요.
- 제7장 소유자 경영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버핏이 말하는 것처럼, 노아의 방주 투자 방식을 거부하라. 많은 위대한 투자자들이 그러는 것처럼 말이다. 그것이 내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하려고 하는 것이다. 투자 대상 목록을 비교적 짧게 유지하고, 최고의 아이디어에 집중하라. 가지고 있는 주식이 100배가 되었을 때, 의미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제10장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가?

잘만 실행 한다면, 자기 주식 취득은 수익의 복리 효과를 가속화시킨다. 자기 주식 취득은 비교적 최근에서야 좀 더 일반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1962년부터 2014년까지를 다루는 내 100배 주식 연구에서는 그리 흔하게 나타나는 전략은 아니다. 하지만 꾸준히 자기 주식을 사들인 회사들은 아웃사이더를 논한 8장에서 보았듯이 놀라운 결과를 냈다.
자기 주식 취득은 100배 주식에 다가갈 수 있는 실마리 중 하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장 주식 수를 줄여나가는 회사를 찾았다면, 그리고 그 회사가 자기 주식을 낮은 가격에 사들이는 경향이 있다면, 유심히 살펴볼 가치가 있다. 100배 주식 후보를 발견한 것일지도 모르니까.
- 제11장 자기주식 취득: 수익 가속화

대체로 슬럼프란 가능한 침착함과 인내심으로 견뎌내고 살아남아야 하는 경험이다. 이 경험이 이득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주식 시장에 대규모로 들어갔다 나왔다 할 때보다 개별 주식이 다른 주식들과 더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는 이런 사실에 방해를 받아서 투자의 태도를 바꿔서는 안 된다.

이 생각이 대공황 때도 통했다면 오늘 이후로 무슨 일이 벌어지든 그것에도 통한다.-제14장 다음 대공황이 왔을 경우

모든 시장에는 항상 무수한 기회가 있다. ‘항상’ 있다! 그레이엄은 1976년도에 5,000개가 넘는 상장 주식이 있다고 말했다(오늘날에는 국제 시장을 고려한다면, 그 수치의 세 배 이상이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투자자는 다양한 접근법과 선호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매력적인 주식을 매수할 기회를 ‘언제나’ 찾을 수 있다. 그런 종목은 전체 주식 수의 적어도 1퍼센트(대략 30종목 수준)는 있다.

이 말은 사실이다. 시장에 살 것이 없다는 말은, 열심히 찾지 않았다는 말과 같다.
-제14장 10배 주식들에 대한 다양한 심리 상태

펠프스는 실수를 했을 때는 주식을 팔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모든 위대한 투자자는 주가가 내려가는 것만으로 실수라고 정의하지 않는다(오히려 강세장에서의 이익 실현을 실수라고 여길 수 있다. 더 큰 이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대가로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을 낸다).
-결론. 100배 주식 정리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2019년 올해의 책

2019년 올해의 책

제목 그대로 2019년 올해의 책입니다. 일단 서두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2019년이 초등학교 입학 이후 가장 책을 적게 읽은 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책을 2권이나 썼기 때문입니다. 책을 쓰기 위한 독서를 하다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