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 맥스웰 몰츠(Maxwell Maltz)

728x90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맥스웰 몰츠(Maxwell Maltz)

1960년 출간된 이후 3,000만 부 이상 팔린 최고의 자기계발서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이 출간 55주년을 맞아 새롭게 선보인다. 반세기가 넘게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이 책은 데일 카네기의《인간관계론》과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성공학의 교과서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책 이후에 쏟아져 나온 거의 모든 자기계발서의 원전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개정판은 이 책의 가치와 의미를 독자들에게 새롭게 알리기 위해서 편집과 디자인, 내용 등을 충실히 보강하여 불후의 고전다운 면모를 갖췄으며, 누구라도 쉽고 생생하게 읽을 수 있도록 내용과 편집을 개정했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은 의학, 심리학 및 두뇌 생리학, 사이버네틱스 등의 학문적 성과가 십분 반영된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로 수많은 독자들에 의해 검증된 실천법을 담고 있다. 동서고금에서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인간에게 성공과 풍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의식 변화와 자아 혁신은 늘 불변의 과제로 대두되었고, 그에 따라 자기계발서는 꾸준히 대중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 몇 권을 빼고는 반복되는 내용, 분명한 이론이나 학문적 바탕 없는 교훈, 현상과 경험의 나열에 그쳤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런 점에서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은 이후에 출간된 수많은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원천적으로 극복한, 제대로 된 자기계발서의 원전으로 손색이 없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환자들 중에는 수술을 받더라도 내면이 바뀌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다. 얼굴이 두드러지게 추하거나 외모에 기괴한 특징이 있었던 것을 고친 사람들은 수술을 받은 뒤 대부분 즉각적으로(주로 21일 이내에)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졌다. 하지만 일부 환자들은 계속해서 열등감을 느끼고 미흡하다고 생각했다. 마치 자신이 여전히 추한 얼굴을 하고 있다는 듯 실패감을 느끼고 실제로 실패한 사람처럼 행동했다. 이는 외적인 이미지 재건이 내면의 품성까지는 변화시키지 못했다는 의미다. (중략) 이 분야를 탐구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개인의 정신적, 영적 개념인 ‘자아 이미지’와 스스로에 대한 그림이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진정한 요인임을 확인하게 됐다.
-----머리말

‘기억하고, 걱정하고, 신발 끈을 묶을 수 있는 정도의 능력만 있다면’이라는 대목은 사이코사이버네틱스로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드러내는 핵심이다. 다만 삶에서의 부정적인 성향을 바꾸는데 필요한 건 아주 사소해 보이는 작은 성공들(신발 끈 묶는 법을 배우거나 자기 이름을 쓸 줄 알게 된 것)뿐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만 있으면 된다. 이 메커니즘이 실패가 아닌 성공을 향하도록 만들려면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했던 단 하나의 경험만 있으면 된다. 그런 작은 성취를 기억하고 활용하면 자아 이미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제1장 자아 이미지부터 바꿔라

합리적인 사고가 우리의 믿음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를 발휘하려면 절실함과 욕망이 필요하다. 자신이 되고 싶은 것과 갖고 싶은 것을 그려 보라. 그리고 그것이 가능한 순간을 상정하라. 그것들에 대한 절실한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열광하라. 또한 그것을 곰곰이 생각하고 마음속에 계속 떠올려라. 현재 우리의 부정적인 믿음은 사고에 감정이 보태짐으로써 형성된 것이다. 충분한 감정과 깊은 느낌을 불러일으켜라. 그러면 새로운 사고나 생각들이 부정적인 믿음을 몰아낼 것이다.
-----제5장 합리적으로 사고하라

우리는 우리의 인격과 성격에 성공의 씨를 뿌린다. 나는 적절하고 성공적인 성격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했다. 먼저 성공하는 성격이란 어떤 것인지 그 이미지를 그려보는 것이다. 우리 안에 있는 창조적인 유도 메커니즘은 일종의 목표 추적 메커니즘이며, 이를 잘 사용하려면 무엇보다도 분명한 목표와 대상을 설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제8장 당신은 성공할 운명을 타고났다

좌절, 두려움, 분노, 의기소침 등으로 생겨나는 긴장 때문에 사소한 일이나 대수롭지 않은 말에도 얼마나 쉽게 마음이 상하고 상처를 받게 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어떤 불운한 경험 때문에 기분이 언짢거나 자신감이 흔들린 상태로 직장에 일하러 갈 때가 있다. 그런데 한 친구가 지나가다가 농담을 건넨다. 평상시 같으면 십중팔구 웃어넘기면서 ‘신경 쓰지 말자’고 생각하고 농담으로 받아넘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은 상황이 다르다. 오늘은 자기 회의, 불안, 걱정 등이 만들어 낸 긴장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상태다. 이렇게 잘못된 방식으로 상대방의 말을 받아들이면 마음이 상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단순한 일상의 경험에서도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말 때문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태도와 반응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제10장 마음의 성형 수술을 하라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