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마음공부
페이융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읽기만 해도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반야심경 260자의 비밀!
★ 불교 입문 필독서
★ 우리말 반야심경 수록
★ 최고의 불경 연구가 페이융 대표작
산다는 건 몹시 힘든 일이다. 좋은 직장을 구하고, 멋진 배우자를 만나고, 자식을 낳아 잘 키우고, 돈을 많이 벌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바람은 모두 인생의 고통이 된다.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종교, 심리학, 의학, 경제학에서 답을 찾기도 하지만, 녹록치 않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반야심경이 내놓은 해답은 “해답은 없다”는 것이다. 고로 있지도 않은 답을 찾기 위해 고통받지 말고, 생각을 바꾸라고 한다. 오직 자기 자신에게 집중함으로써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라고 말이다. 존재의 진정한 모습을 바라볼 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고, 인생과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
이 책은 최고의 불경 연구가이자 30년 이상 부처 사상을 대중의 눈높이에서 소개해 온 페이융 교수가, 불교 경전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지고 많이 읽히는 ‘반야심경’을 들려준다.
반야심경은 600권에 달하는 ‘반야바라밀경’의 핵심을 단 260자로 응축해 놓은 경전으로, 가장 짧으면서도 부처의 심오한 지혜를 있는 그대로 담고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반야바라밀다를 깊이 행하여[行深般波羅蜜多]”, “비추어 보고[照見]”,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게 된[無智無得]” 후에, 마지막으로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揭帝揭帝, 波羅揭帝, 波羅僧揭帝]”라는 주문을 암송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것이 바로 고통을 벗어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260자만으로 중생의 모든 문제에 대답할 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생각의 길을 열어 주고 구체적인 수행 방법을 알려 준다. 불교에 입문하지 않더라도 인생의 지혜를 얻기 위해, 마음을 단련하기 위해, 불교 사상을 이해하고 경전이 뜻하는 바를 알기 위해 반야심경을 읽는 이유다.
마음이 지치고 심란할 때 많은 사람들이 반야심경을 찾는다.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자 괴로움을 없애고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주문으로, 외우면 외울수록 또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깨닫고 실천할수록 궁극적 자유를 얻도록 돕기 때문이다. 바로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유형의 사람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당신도 반야심경 속에서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마음을 얻어 가길 바란다.
책속에서
반야심경이 훌륭한 이유는 바로 단 260자만으로 중생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답한다는 점에 있다. 게다가 이 대답이 중생에게 완전히 새로운 생각의 길을 열어 줄 뿐 아니라 매우 구체적인 수행 방법을 알려 주고 있다. 마치 무예의 비급처럼 한 글자 한 글자 속에 수행의 방법이 감추어져 있다.
- 시작하는 글 ‘읽기만 해도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반야심경’에서
지금부터 이간질 하지 않는 계를 수행해 보자. 남을 헐뜯지 않고 남의 험담을 하지 않는 것이다. 한 달, 석 달, 1년, 2년이 쌓이면 어떻게 될까? 인간관계의 제가 해결되지 않겠는가? 자신이 처해 있는 현실이 평화롭고 따뜻하게 변하지 않겠는가?
- 1장 ‘나쁜 일은 하지 말고 좋은 일을 하라는 ‘지계’’에서
“오온은 모두 공이다”라는 개념은 허무주의가 아니다. 오온이 모두 공이라는 말은 주재자가 없고, 운명으로 정해진 것도 없으며, 신이 결정하는 것도 아니라는 뜻이다.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깨달음이란 인연에 대해 아는 것이다.
- 2장 ‘‘오온’의 깨달음으로 진정한 자아를 만나다’에서
인과의 개념은 한마디로 모든 일에는 원인과 인연이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자신의 운명을 알아야 하고,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그 속에 숨겨진 원인과 인연을 알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알 수 있을까? 부처가 말한 십이인연은 생명 현상의 인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커다란 문을 활짝 열어 주었다. 그 이치를 살펴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 4장 ‘나의 운명은 달라질 수 있을까?’에서
고는 속세의 결과이고, 집은 속세가 고통스러운 원인이며, 멸은 속세를 초월한 결과이고, 도는 속세를 초월한 원인이다. 이 사체는 가장 기본적인 불법으로, 불교의 세계관을 대표하며 한 인간으로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 5장 ‘어찌하여 마음이 지치고 고통스러운가’에서
이 세계를 초월하라는 것은 물론 이 세계를 떠나라는 뜻이 아니다. 반대로 이 세계에 계속 살아야 한다는, 더 나아가 더 잘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 어떻게 하면 더 잘 살 수 있을까?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면” 된다.
- 6장 ‘마음속 두려움을 없애는 7가지 길’에서
불교에서 주문은 부처의 심인, 즉 부처와 부처만이 알 수 있는 은밀한 언어다. 주문은 우주 깊은 곳에서 울리는 부름이다. 그 소리가 어떤 곳으로 돌아오라며 우리를 부르고 있다. 그러므로 반야심경의 주문을 번역하면 알 듯 모를 듯한 의미밖에는 되지 않는다.
- 8장 ‘인생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주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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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심 걱정이 사라지고 인생이 편안해지는 / 반야심경 마음공부
세상의 모든 문제들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은 오직 하나 "해답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해답이 있다고 믿고 그 해답을 찾아 헤매느라 고통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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