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인간교육을 위한 새로운 흐름 - 이케다 다이사쿠,짐 개리슨,래리 히크먼

728x90

인간교육을 위한 새로운 흐름

이케다 다이사쿠,짐 개리슨,래리 히크먼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제자가 없으면 스승도 없습니다. 제자는 스승의 출현을 돕는 존재이자, 스승이 길을 나아가도록 돕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불법에서도 제자를 ‘인(因)’으로 보고, 스승을 ‘과(果)’로 봅니다. ‘사제’의 초점은 실은 제자에게 맞춰져 있고, 모든 것은 제자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사제는 일체불이(一體不二)입니다. 따라서 제자의 승리가 스승의 승리이고, 스승의 승리는 제자의 승리입니다. 이것은 심오한 방정식으로 ‘사제불이’야말로 불법의 진수입니다.”

제1장 듀이철학의 광원 - 3. ‘사제정신의 계승’이 인간교육의 진수 중에서

“듀이 박사도 마키구치 회장도 이미 100년 전부터 새로운 시 대를 전망하고 ‘어린이의 행복’을 근본으로 한 ‘인간교육’의 창출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호소했습니다.”

제2장 교육의 사명 - 1. 교육사상의 공통점과 현대의 교육과제 중에서

“인간에게는 본디 누구나 ‘배우고 싶은’ 의욕이 있습니다. 배우는 기쁨, 배우는 즐거움은 인생에 커다란 충실을 가져옵니다. 그것을 이끌어내고 촉발하는 일이 교육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2장 교육의 사명 - 2. 바람직한 학교교육과 집단괴롭힘 문제 중에서

“각자 개성을 꽃피우며 자기답게 힘껏 피워가면 됩니다. 누군가가 승리하면 누군가가 지는 것이 아닙니다. 개성을 서로 존중하고, 각자의 과제에 도전하면 거기에는 ‘각자의 승리’가 있습니다. ‘자신의 힘’을 최고로 끌어내기 위한 경쟁입니다.”

제2장 교육의 사명 - 2. 바람직한 학교교육과 집단괴롭힘 문제 중에서

“아이들은 존중해야 할 인격을 갖춘 존재로서 존경하는 마음으로 대등하게 대한다.”

제2장 교육의 사명 - 3. 가정교육의 역할과 인격의 존중 중에서

“‘배움은 빛’, ‘배움은 인격’, ‘배움은 승리’, ‘배움은 행복’입니 다. 함께 배우며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재능을 이끌어내고 신장시키고 충분히 꽃피우는 것은 교수로서 숭고한 사명이 자 책무입니다.”

제2장 교육의 사명 - 4. 차대의 지성을 육성하는 대학의 사명 중에서

“어떠한 사회구조든 그 속에 따뜻한 ‘인간의 마음’이 서로 통하지 않는다면 이세상은 살벌해지고 말 것입니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똑같이 존중받고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민주주의 사회와 ‘공생사회’의 기반을 만들려면,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을 하나로 잇고 서로 존중하고 성장시키는 창조적인 ‘대화’가 필요합니다.”

제3장 대화와 민주주의 - 1. 공생사회를 만드는 ‘대화’의 힘 중에서

“‘부조화(분쟁이나 악 등)’를 ‘조화(평화나 선 등)’로 전환하기를 바란다면 무엇보다 ‘대화’에 힘써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이 가진 창조서의 ‘가능성’을 인지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화’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차이’를 뛰어넘어 공감하고 저마다 신조와 가치관 그리고 생활방식을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서로 충분히 이해하기는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우리가 힘을 합쳐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낸다면, 상호이해가 구축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적어도 대화를 지속하려는 의욕은 생겨날 것입니다.”

제3장 대화와 민주주의 - 2. ‘대화’를 통한 분쟁해결의 조류 중에서

“그러나 다양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들이는 것이 창조적이 고 다원적인 민주주의의 지혜이고, 우리 ‘눈앞에 있는 과제’ 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조적인 대화’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제3장 대화와 민주주의 - 3. 민중이 주역인 세기를 향하여 중에서

“그러한 문화적인 비판력과 창조적인 상상력, 사회적인 책임 을 중시하는 인간적 교육이야말로 ‘새로운 개인주의’를 함양 하는 것이고 이는 이케다 회장이 말씀하시는 한 인간의 ‘인간혁명’과도 매우 흡사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4장 과학·철학·종교 - 1. 인간의 행복을 위한 과학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에 의한 것이든, 인간의 행복에 기여 하는 활동을 똑같이 존중하고, 칭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인류 전체를 위해서 우리가 지향해야 할 최종 목표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이 성별에 관계없이 각각의 문화적 역할을 완 수하며 그 사람만이 가진 가능성을 발휘하고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공헌을 사회에서 달성하는 것입니다.”

제4장 과학·철학·종교 - 4. 희망찬 미래는 청년에게서, 여성에게서 중에서

기억에 남는 문구

마음을 연 대화가 없으면
인간의 혼은 위축되고 성장은 멈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