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돈을 부르는 작은 습관 - 공형조

728x90

돈을 부르는 작은 습관

공형조

이 책은 비범한 부자들에게서 발견한 삶과 투자에 대한 철학이 들어 있다. 부자들은 도대체 어떤 특별한 점이 있길래 부자가 됐을까? 대기업을 퇴직한 뒤 인생 2막에 접어든 저자는 우연한 기회로 투자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았다가 큰 손해를 입은 후 깨닫는다. ‘아, 나는 돈에 대해 정말 몰랐구나!’ 그 뒤로 새로이 돈에 대해 공부하면서 부자들에게는 저마다 돈을 끌어당길 수밖에 없는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눈을 뜨는 아침부터 하루를 마무리하는 밤까지 부자들이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하는 습관 속에는 그들의 경험과 가치관이 깃들어 있었다. 아무리 푼돈일지라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며, 자신이 모르는 것에 투자하지 않고, 비우는 것의 가치를 알며, 돈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갔다. 저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가 여기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들의 습관과 마인드를 내 것으로 실천하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이 모든 것을 담은 이 책을 통해 돈은 물론, 마음 또한 부자가 되는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열심히 일했다. 그리고 돈을 벌었다. 그런데 왜 돈은 모이지 않는 걸까? 월급은 통장을 스치고 사라져버린다. 한 끼 식사비를 아끼기 위해 저렴한 식당을 찾아다닌다. 옷 한 벌 사기가 무서워 몇 시간씩 아웃렛을 돌며 쇼핑을 한다. 매번 알뜰하게 돈을 사용했다고 자부했는데 뭔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 이유가 뭘까? 많은 책에서는 저축보다 소비가 우선이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소비하고 남은 돈으로 저축을 하려다 보니 막상 남은 돈이 없다는 것이다.

이 세상 사람은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실행하는 사람이요, 나머지는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다. 실행하는 사람은 부자가 되고,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 된다. 이렇듯 실행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실행하지 않는다. 갖은 핑계만 댈 뿐이다. 그래서 실행하는 사람은 소수고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다수다. 부자는 소수이고 가난한 사람이 다수인 걸 보면 알 수 있다.

우리는 부자의 실행력을 배워야 한다. 부자들은 과거의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미래에 일어날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만 지금 이 순간 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한다.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이다. 대부분은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실행하지 못한다. 과거와 미래는 붙잡을 수 없다는 걸 명심하고 지금 내게 주어진 이 순간에 충실하자.

부자들이 누리는 기쁨 중 하나가 사지 않는 기쁨이란다. 살 수 있는 재력이 충분한데 왜 사지 않을까?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필요할 때는 망설임 없이 살 수 있다. 이런 기쁨은 부자가 되지 않고는 느껴볼 수 없는 것이다. 사고 싶어도 살 수 있는 능력이 되지 않을 때 우리는 박탈감을 느낀다. 그래서 다른 물건을 향한 소비로 대리만족을 느낀다. 그런 소비가 반복되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푼돈이 새는 걸 막고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종잣돈을 굴려 부자가 되자. 부자가 되어 충분히 살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지 않는 기쁨을 누려보자.

나는 명상을 꿈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어찌 보면 투자 대비 가장 수익률이 높다. 하루 중 1시간, 아주 짧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나에게 평온함과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준다. 이 힘을 기반으로 나는 어려움을 헤쳐나간다. 명상을 통해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아이디어에 집중해서 실행한다면 부자가 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투자하자.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기서 진정한 배움을 얻으며, 그것으로 말미암아 성공의 길을 걷는다. 따라서 성공할 수밖에 없다. 그 과정을 실천하는 동안 겪는 시행착오는 모두 값진 자산이 된다. 그 자산을 발판 삼아 계단 오르듯이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갈 때 비로소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과정을 건너뛰고 싶은 게으름과 대박을 기대하는 욕심 때문에 남들이 이룬 성공에서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하고 환상에만 매달린다.

영국의 시인 에드먼드 스펜서는 “악을 선으로 만드는 것도 마음이고 불행과 행복, 부자와 가난뱅이를 만드는 것 또한 마음”이라 했다. 부자는 이미 본인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그래서 노골적으로 비전과 포부를 드러낸다.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이 그에 걸맞은 행동을 낳고, 그것이 쌓여 결국 부자가 되는 것이다.

세계적인 라이프 코치인 앤서니 라빈스는 그의 저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서 성공 공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중 하나가 원하는 바를 이룰 때까지 전략을 바꿔가며 계속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원하는 바를 이룰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는 의지는 결국 지속하는 힘에서 나온다.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이는 나를 믿는 마음에서 나온다. 남들은 이루기 힘든 일이라며 콧방귀를 뀌지만 나는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굳은 믿음이 바로 지속하는 힘이다.

만약 엘론 머스크가 전기자동차와 우주로켓을 개발하면서 수많은 실패를 겪을 때 기존의 것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에 휩싸였다면 그 많은 비판과 질타를 이겨낼 수 있었을까? 어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자기 내부에서 원인을 찾아내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기신념이 있었기 때문에 사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재일 한국인 3세로 태어나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손정의가 잘사는 일본 아이들과 비교하며 살았다면 지금의 소프트뱅크를 이루어낼 수 있었을까? 어림없는 일이다. 어떻게든 본인의 상황을 이겨내고 극복하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택했기 때문에 지금의 자신이 된 것이다.

원칙과 실행은 쌍둥이 형제와 같다. 원칙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고 실행은 쌓여서 원칙이 된다. 부자들은 이 선순환을 잘 이용한 사람들이다. 앞서 이야기했던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회장 레이 달리오는 원칙에 대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만들어주는 근본적인 진리”라고 말했다. 이런 원칙들은 여러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적용됨으로써 우리를 목표달성으로 이끈다.

부자들은 돈을 목적 그 자체로서가 아니라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필요한 하나의 도구로 생각한다. 그래서 본인이 생활하기에 충분한 돈 이외의 것에는 큰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그들의 자녀에게도 생활에 필요한 돈 조금 이외의 유산은 남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제대로 된 돈의 가치를 알기 때문이다. 물이 고이면 썩듯이 돈도 고이면 썩는다. 돈도 물과 같이 흘러야 제 가치를 발하는 것이다. 부자들은 나눔으로 부를 유지한다. 그 덕분에 그들의 돈은 고이지 않고 흐르며, 썩지 않고 유지될 수 있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