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이까짓, 작심삼일 - 플라피나

728x90

이까짓, 작심삼일

플라피나

트위터 팔로워 2.2만, 리트윗 2.7만
밥 먹고 성장 로직만 짜는 게임 기획자의
무기력 극복 루틴 만들기


콤플렉스 에세이 이까짓 시리즈의 세 번째 편은 『이까짓, 작심삼일』이다. 작심삼일에 빠져 업무와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던 저자는 스스로 실행해 보고 효과가 있었던 작심삼일 탈출법을 트위터에 공유했다. 11년차 게임 기획자이자 게임학과 교수인 저자의 트위터는 명쾌한 미니루틴 모음집으로 알려지면서 2만 명 이상이 즐겨 찾는 곳이 되었다.

『이까짓, 작심삼일』에는 저자의 트위터 중 리트윗 수 1천회 이상인 글부터 2만 7천회 이상인 글까지, 먼저 실천해 본 팔로워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좋은 습관 만드는 법을 모아 재구성해 실었다. 작심삼일에서 벗어나 작은 실천을 이어나갈 수 있는 미니루틴 22개를 5개 분야(ⓛ루틴 만들기, ②힘 배분하기, ③문제해결력 키우기, ④커뮤니케이션, ⑤삶의 태도)로 나눈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저자의 트위터에 흩어져 있던 글들을 읽기 쉽게 분야별로 묶었으니, 독자는 순서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한 분야를 찾아 읽으면 된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우리는 매일 작심삼일 합니다. 하지만 저는 결심하는 게 하등 중요하지 않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한낱 결심보다는 작은 실천을 유지하는 것에서 변화가 시작됩니다.

--- 「루틴 : 매일 지키겠다는 강박 버리기」 중에서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하겠다는 강박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며, 며칠을 연속해 빠졌을 때 결국 영구히 그만두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매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만두지 않는 것입니다.

--- 「루틴 : 매일 지키겠다는 강박 버리기」 중에서

결론. 루틴은 배신하지 않는다. 착실하게 노력한다면 반드시 성공이란 고지를 밟게 되어 있다. 지름길과 요행을 피해 가는 느린 성공이 가장 확실하면서도 빠른 길이다.

--- 「루틴 : 매일 지키겠다는 강박 버리기」 중에서

신입이 업계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기 비전이 중요합니다. ①실행(Execute): 멀리 보는 것은 금물입니다. 극단적인 실행주의자가 됩시다. ②반복(Iterate): ‘실행 후 평가’ 루프를 반복하는 걸 ‘이터레이션’이라 합니다. ③강화(Reinforce): ‘이터레이션’에서 결과가 괜찮았던 실행이 있다면 더 자주 실행합시다.

--- 「이터레이션 : 빨리 시작해서 물고 늘어져라」 중에서

우리가 매일같이 좋은 결정만 했다고 착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결정은 의식의 수면 밑에서 은밀히 이뤄지는데, 그게 바로 루틴의 힘입니다. 좋은 루틴이 탁월한 결정을, 나쁜 루틴이 이상한 결정을 낳습니다. 결정을 잘하려면 루틴이 중요합니다.

--- 「의사결정 : 무엇을 포기할 것인가」 중에서

기억에 남는 문구

세상에서 가장 깨트리기 힘든 감옥이 있다면
스스로 세워버린 마음의 감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