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주식 투자와 머니 사이클 - 안동훈

728x90

주식 투자와 머니 사이클

안동훈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변화무쌍한 주식 시장을 움직이는 바람은 무엇일까? 때론 상승장을, 때론 하락장을, 때론 조정장을 만드는 바람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구와 금리’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인구는 경제의 소비 주체이며, 금리는 돈의 흐름이 팽창되거나 수축되게 하는 혈관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자들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대해 늘 예의주시해야 한다. 과거에 잘나갔더라도 지금은 사양 산업이 있을 것이고, 과거에는 관심 밖이었지만, 지금은 유망 산업이 있을 것이다. 어느 산업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투자 수익률은 극단적으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것보다는 이 주식 시장을 움직이는 거대한 바람을 봐야 한다.

주식 투자 시 채권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 또는 방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 이유는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으로 구분한다면, 위험자산의 대표는 주식이요, 안전자산의 대표는 채권으로 양분되기 때문이다. 즉, 투자자들이 경기 흐름에 따라 위험자산을 선호할 수 있고 안전자산을 선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성장에서 투자 전략은 제한된 것에 투자하면 된다. 주식 투자 측면에서 보면 저성장에서 고성장이 되는 업종에 투자하면 된다. 전 세계는 크게 세 가지 산업으로 성장한다. IT와 바이오, 그리고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과거 인구 증가 중심의 전통 산업은 오래전부터 하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이들 산업은 성장세를 보이며 미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중이다.

주식 투자자는 각 분야에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깊게 아는 것보다 얕고 넓게 아는 습관이 필요하다. 참고로 주식 투자를 할 때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너무 깊게 아는 정보의 오류이다. 이것은 불안한 투자 심리로 확장되며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투자는 바로 경기가 다시 어려워지고 역경을 이겨내려고 할 때 세상이 요구하는 산업에 투자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그 투자 기회를 잘 이용하면 또 다른 경기 순환 동안 높은 투자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투자자는 이 부분에 안테나를 세워야 한다.

투자 전략은 옛말의 의미처럼 자본을 대는 것이다. 그 기업의 성장과 함께 가는 것이 투자 전략이며, 목표 투자 수익률은 무한대로 가져가도 좋다. 물론 내가 투자한 기업이 점점 어려워지거나 사회 변화를 못 따라간다고 판단하면 투자 자금을 회수해야 한다. 무조건 장기 투자를 하면 안 된다. 수익이 계속해서 나고 있을 때 하는 것이 장기 투자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