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삶의 무기가 되는 좋은 습관 - 김시현

728x90

삶의 무기가 되는 좋은 습관

김시현

삶에서 무엇을 익숙하게 만들었는가?
그것이 내 인생을 바꾼다


[삶의 무기가 되는 좋은 습관]에서는 왜 나쁜 습관은 쉽게 반복되고, 좋은 습관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고, 더 이상 나쁜 습관에 끌려다니지 않고 주체적으로 좋은 습관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가 작심 3일형, 중도포기형 인간이 되는 이유는 뭘까? 저자는 꿈과 열정에 대한 잘못된 환상이 우리를 지속 가능한 습관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고 지적한다. 꿈만 쫓다 보면, 열정만 불태우다 보면 기복과 무기력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을 극복하고, 꿈을 현실로 만들 방법으로 '15분 습관'을 제시한다. 너무 멀리 있는 것 같아 포기하고 싶은 꿈은 오늘 하루에 달성 가능한 목표들로 잘게 쪼개고, 막연하게 멋지고 대단한 삶을 바라던 것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행동을 실행한다면 하루하루가 달라질 것이다. 그 시작이 바로 15분이다. 앞으로 15분 동안 10년을 미뤄두었던 일을 실행하고, 그것을 내 일상의 루틴으로 만든다면 꿈은 결국 현실이 된다. 이 책을 통해서 이제 나쁜 습관은 걷어내고, 좋은 습관을 내 평생의 무기로 삼아보자.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하루 15분이라는 시간은 눈덩이를 만드는 데 가장 최적의 시간이다. 한 시간의 4분의 1에 불과하지만 달리 보면, 한 시간을 네 덩이로 나눠 쓸 수 있는 시간이다. 한 시간을 통으로 60분으로 보는 관점과 15분짜리 네 덩이로 보는 관점은 상당한 차이를 만들어낸다.

나쁜 습관을 없애면 그 자리를 좋은 습관이 파고든다. 좋은 습관은 또 다른 좋은 습관을 불러온다. 나쁜 습관을 중단해도 의외로 금단 현상에 시달리지 않는다는 것을 단 한 번만이라도 경험해보자. 나쁜 습관을 버리는 데는 전혀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가차없이 버리기를 주저하지 말라.

어떤 일을 지속하려면 작은 시간부터 잘 쓸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긴 시간을 지속하는 일 또한 가능하다. 하루에 15분만이라도 틈틈이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사람은 인생이라는 긴 시간도 실속 있게 운영한다. 시간을 잘 활용할 줄 알기에 시간이 없어서 하지 못한다는 변명은 하지 않는다. 작게만 보이는 15분, 그 소소한 시간 동안 결심한 바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면 인생에는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는 진리를 깨달을 것이다.

열정은 마법이 아니다. 특효약도 아니다. 그저 한순간의 불꽃이다. 하지만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히, 하루하루 좋은 습관을 쌓아나가며 얻은 힘에는 유효기간이 없다. 결과를 만들어주고 목표를 이루어준 것은 열정이 아니라 습관이다. 오늘의 나는 어제까지 내가 만든 습관이다.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내가 만든다. 신기루처럼 소모될 열정이 아니라 오랜 시간 쌓아올린 습관의 힘이 오늘의 자신을 만든다.

꿈을 꾸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일상을 충실하게 가꾸려는 마음이다. 일상이란 정원에 어떤 꽃을 피울지, 어떤 열매를 키울지는 온전히 오늘 하루에 달려 있다. 일상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결과는 과정을 착실하게 밟아나간 사람이 얻는 트로피다.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성장이다. 만약 과정 자체에서 더없는 기쁨을 느낀다면 일상을 천국으로 만드는 재주가 있는 사람이다. 마음이 지옥에 있는 사람은 천국에 가도 지옥을 만들고, 마음이 천국에 있는 사람은 지옥에 가도 천국을 만들어버린다.

내가 가진 재능을 현재 진행형으로 만들 방법은 무엇일까? 해답은 단순하다. 내일이나 다음 달로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15분을 활용하면 된다. 그러면 타고난 재능이 빛을 볼 수 있다. 내일은 늦는다. 다음 달은 상황이 또 달라질지 모른다. 미루는 것도 습관이 된다. 한두 달 미루다 보면 평생을 미루게 될 수도 있다. 아무리 하고 싶은 일이라도 오늘 당장 하지 않으면 수십 년이 지나도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평생 꿈꿔온 프로젝트가 있는가? 이름부터 바꾸자. ‘평생 꿈꿔온 프로젝트’가 아닌 ‘오늘부터 매일 15분씩 실행하는 프로젝트’로 이름 붙이자.

꿈은 별나라 저 너머에 있는 것이 아니다. 꿈을 현실로 데려올 수 있다.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은 꿈 자체에만 집중하지만, 꿈을 바로 오늘의 현실로 만드는 사람은 좋은 습관을 지속한다. 꿈을 오늘의 현실에서 바로 수행 가능한 작은 일로 쪼개고, 그것을 매일 실행하면 현실로 만들 수 있다. 그러면 숨 막힐 듯 거대하게만 보였던 꿈이 그 민낯을 드러낼 것이다.

아무리 바빠도 15분의 틈은 있다. 그 15분만이라도 나를 위한 딴짓을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것저것 시도해보면 지속 가능하고, 자신에게 딱 맞는 딴짓을 발견할 수 있다. 작은 변화가 또 다른 작은 변화를 만나면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낸다. 사소하고, 작아 보이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 보여도 그 이전에 시도했던 작은 변화들과 만나면 시너지가 생기고 폭발력이 응축된다. 아무리 사소한 습관이라 할지라도 시간이 쌓이면 결과로 눈에 나타난다. 습관은 현실을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15분이라도 활용해보겠다는 마음이 섰다면 이미 습관을 만들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이다. 작은 일이라도 무엇이든 도전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 태도는 삶을 단단한 반석 위에 올려놓는다. 하루하루 15분을 투자해 작은 습관을 만들면, 그 작은 습관들이 모여 인생의 큰 흐름을 만든다. 습관이 아무리 작더라도 시간이 누적되면 복리가 붙는다. 이제 15분이 일으키는 놀라운 나비효과를 직접 체험해보자.

무기력을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지금 즉시, 15분 동안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몰입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눈앞에 놓인 쉽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자. 15분을 몰입하면 시간의 참된 가치를 알게 된다. 15분을 알차게 보낸다면 조급해하지 않고 순간순간을 즐기고, 시간을 누리게 된다. 15분을 붙잡으면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지는 것이라는 걸 경험할 수 있다

목표를 정했다면 하루치 달성할 분량들로 쪼개라. 목표와 현실까지의 거리를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명확하게 하루치 달성할 분량들로 쪼개라. 그런 다음 습관을 만들어라. 15분짜리 습관을 만들어 15분 안에 내가 이룰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부단히 경험하라. 매일매일 연습하라. 하루에 15분도 목표로 향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