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파이낸셜 프리덤 - 그랜트 사바티어

728x90

파이낸셜 프리덤

그랜트 사바티어

돈을 버는 능력에는 한계가 없지만, 시간은 그렇지 않다. 세상 누구도 마음에 안 드는 직장에서 일하거나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하면서 귀중한 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한평생을 열심히 일한 뒤 65세에 은퇴해 남은 시간을 여유롭게 보내는 평범한 인생 여정에 도전장을 던진다.

통장에 2달러 26센트밖에 없던 저자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활용해 5년 만에 100만 달러가 넘는 돈을 모았고, 서른 살에는 완벽한 재정적 독립을 이뤘다. 1,000만 구독자의 ‘밀레니얼머니(millennialmoney.com)’를 운영하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부를 쌓을 수 있는 전략과 습관, 기술을 공유해왔다. 어떻게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는가에 대한 대답이 바로 이 책이다.

놀라운 점은 빨리 은퇴할수록 65세에 은퇴할 때보다 적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돈과 은퇴와 관련해서 배운 내용들과는 완전히 다른, 실제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7단계 플랜을 제시한다. “지금 당신을 불태워 은퇴시기를 앞당겨라. 그리고 남은 시간 당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을 하며 인생을 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한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나는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일을 다 해도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40년 뒤의 은퇴마저도 말이다. 무슨 인생이 이 모양인가? 나는 그럭저럭 살아가기 위해 싫어하는 직장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지는 않았다. 일에 열정을 느끼면서 내 인생을 사랑하고 싶었다.
항상 돈 걱정을 하거나, 집세나 겨우 내기 위해 당장이라도 날 해고할지 모르는 상사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았다. 내 수입과 시간을 스스로 통제하고 싶었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거나 1년에 휴가를 단 열흘밖에 못 쓴다는 이유로 세계 여행을 미루고 싶지 않았다. 세상을 제대로 탐험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싶었다. 내 미래의 아이들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을 보낼 때 혼자 사무실에서 앉아 있고 싶지 않았다.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면서 아이들이 꿈을 실현시킬 방법을 찾는 걸 돕고 싶었다. 그리고 65세가 된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 내 인생의 7만 시간 이상을 9시부터 5시까지 일하면서 보냈는데 정작 남은 건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싶지 않았다.
나는 더 많은 돈을 원한다. 더 많은 삶을 원한다. 지금과 다른 인생을 원한다면 지금과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그날 풀밭에 누워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목표를 두 가지 세웠다. 하나는 100만 달러를 저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최대한 빨리 은퇴하는 것이었다.

나이가 젊을수록 간단한 규칙 몇 가지만 따르면 은퇴 전에 모아둬야 하는 돈이 줄어든다. 30세에는 60세에 필요한 것보다 더 적은 돈으로 ‘은퇴’할 수 있고 여분의 30년 동안 일하지 않아도 된다. 미친 소리 같겠지만, 시장이 돌아가는 방식과 복리의 마법 덕분에 이건 사실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나이가 젊고 더 오래 돈을 남겨둬야 할수록 당신의 돈이 늘어날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복리가 30년간 더 작용한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3~4퍼센트를 인출한다고 해도, 당신이 맡겨둔 돈은 당신이 60세가 될 때쯤에 적어도 서너 배 정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서른 살까지 100만 달러를 저축하고 그 돈의 3~4퍼센트로 생활할 수 있다면, 30년간 그 돈으로 살 수 있고 잔고는 300만~400만 달러 혹은 그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에 따라 인출액을 조정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돈을 쓸 수도 있다. 원하기만 한다면 이건 얼마든지 현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책과 전문가들이 놓치는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부를 빨리 쌓으려면 세 가지 레버의 잠재력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득을 늘리는 동시에 비용을 줄여야 저축/투자할 수 있는 돈이 늘어나 저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둘 다 꼭 필요한 일이지만,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추구하려면 수입을 늘리는 편이 지출을 줄이는 것보다 효과가 강력하다. 지출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돈을 많이 벌면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 돈을 많이 벌지 못하더라도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저축률을 높인다면 예상보다 훨씬 일찍 은퇴할 수 있다.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교사나 잡역부, 공공 서비스 공무원, 그리고 초절약과 저축을 통해 일찌감치 재정 독립을 이룬 사람들의 놀라운 이야기가 많다. 문자 그대로 1퍼센트를 더 모으면 재정 자립을 이루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 62세(일반적인 정년) 이전이라면 언제 은퇴해도 조기 은퇴이므로, 은퇴 기간을 1년이나 2년, 5년, 10년씩 단축하는 건 놀라운 성과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선 대중의 오해를 정리하는 일부터 시작해보자.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투자는 도박이 아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곧 자신의 돈을 돌려받거나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합리적인 기회가 제공되는 어떤 것에 돈을 넣는다는 얘기다. 도박을 할 때는 오로지 운에만 의지해서 수익을 얻으려고 한다. 하지만 투자는 도박과 다르게, 돈을 벌 수 있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치고 실적을 제한하기도 하는 많은 변수들을 직접 통제할 수 있다. 이 전략은 당신이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네 가지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1. 위험 최소화
2. 수수료 최소화
3. 세금 최소화
4. 수익률 극대화

…… 이 투자 전략은 세금을 최대한 줄이고, 위험을 최소화하며, 인플레이션을 감안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건 내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투자 전략과 매우 비슷한데, 내가 경제적인 독립을 이룬 이후에 발견한 몇 가지 개선 사항과 금융 자유를 빠르게 추진한 이들에게 얻은 권고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시간 낭비하지 말고, 오늘부터 뭔가를 해보자. 401(k)에 저축하는 금액을 늘리든, 봉급 인상 계획을 세우든, 부업을 시작하든, 가욋돈 5달러를 더 저축하든,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얘기다. 완벽한 결정을 내리는 것보다는 일단 시작하는 게 더 중요하다. 완벽한 시간이나 완벽한 직업, 완벽한 아이디어를 기다리는 것보다 지금 당장 ‘괜찮은’ 쪽을 선택하는 게 더 중요하다. 지나치게 분석하지 말자. 친구나 가족들 가운데 이 길을 따라가는 건 당신 혼자뿐일지도 모르지만(그들의 생각을 바꿔놓기 전까지는) 필요한 걸 다 배울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 된다. 하다 보면 배우게 될 것이다. 당신은 또 이 길을 걷는 첫 번째 사람이 아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 나한테서 배울 수도 있다. 일을 해나가는 과정에서도 배울 수 있고, 항상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30대에 퇴사하는 구체적인 7가지 전략

30대에 퇴사하는 구체적인 7가지 전략

경제적 자유, 조기 은퇴, 30대 퇴사직장인으로서는 정말 매혹적인 단어가 아닐 수 없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자본이 필요하다.사람마다 나름의 경제적 자유를 향한 액수 기준이 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