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절대수익 20% - 이재웅

728x90

절대수익 20%

이재웅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오르는 주식을 찾아내고 연평균 수익률을 수성하는 합리적인 주식투자 방법은 무엇일까? 《절대수익 20%》의 이재웅 저자가 350회 기업탐방 끝에 얻은 결론은 ‘발로 뛰어 찾은 종목은 배신하지 않는다’였다.

한때 차트와 기술적 분석에 의지한 투자로 금융위기의 주식시장에서 낙오했던 그는 기업탐방으로 찾은 내실 있는 저점의 알짜 종목을 발굴하여 연평균 수익률 20%를 유지하는 ‘절대수익 주식투자법’을 확립했다. 시장이 요동치던 2015~2017년을 살펴보면, 시장 평균 수익률이 14%, -2%, 24%를 기록할 때, 저자는 60%, 25%, 33%의 수익을 거두었다.

그가 찾는 종목들은 저평가 되었으며, 성장성이 강하고, 업황의 흐름이 좋으며, 모멘텀이 강한 종목들이다. 이러한 알짜 저평가주를 찾아내는 과정을 ‘종목 선정 10단계의 법칙’으로 담아냈다. 또한, 냉철한 투자 판단의 지침이 되었던 ‘투자노트 작성법’을 정리해 심리적으로 휩쓸리기 쉬운 주식시장에서 나의 원칙대로 투자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저자가 실제로 사용했던 5개 종목의 투자노트를 살펴보면 투자 판단의 근거와 매수 타이밍, 주가가 내려갈 때 추가매수 할 것인가 손절매인가, 목표 수익을 실현하고도 주가가 계속 오를 때 수익 실현인가 계속 갈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이고 살아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오르는 종목을 찾아내는 주식투자의 맛
필자는 기업탐방을 많이 다닌다. 혼자서 갈 때도 있고, 모임이나 금융권의 지인과 함께 갈 때도 있다. 지금까지 탐방한 기업을 헤아려보면 약 350개 정도 되는 것 같다. 그 기업들이 모두 투자 가치가 있는 회사였을까? 짐작했겠지만 그렇지 않다. 재무제표를 비롯해 기업의 실적과 경영진의 리더십, 업력까지 살펴서 찾아간 회사들이었지만 그 많은 기업 중에서 정말 가슴이 뛰고 손발이 떨릴 정도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기업은 20개 미만이었다. 그 20개의 종목이 롤러코스터처럼 널뛰는 주식시장에서 내가 잃지 않는 투자자이자, 연평균 수익률을 20% 이상 유지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종목 선정 10단계의 법칙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종목을 리서치 하는 과정은 필자가 그동안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낸 방식이다. 수많은 기업을 모두 추적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분기 단위로 통상 30개의 기업을 리스트업하고, 리서치 단계를 거쳐 한 달에 평균 1~2개의 기업을 발굴한다. 또한 분석 중인 기업도 본업의 실적 부분이 저조해지고, 신규 사업 론칭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거나, 주가가 아직 바닥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리스트에서 제외한다. 이러한 검증 과정을 모두 통과해야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
필자는 그간의 주식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10단계의 검증 과정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방법을 통해 발굴한 종목을 운용하여 연평균 수익률 20%를 달성할 수 있었다.

절대수익 20% 실전 투자노트
최근 8년간(2012~2019년) 연평균 수익률 20%를 달성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필자 또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투자에 실패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이 시장에서 버틸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실적과 비전을 보고 투자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기술적 분석에만 의존하고 투자했다면 이미 주식시장에서 아웃됐을 것이다. 시장이 가라앉는다고, 주가가 하락한다고 걱정하지 말자. 스스로 분석한대로, 계획한 대로 대응하면 된다. 그리고 기업을 더 분석하고 공부하면서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손실이 크다고 손을 놓고 있으면 안 된다. 낙심하고 투자 기업을 방치하다 보면 손실이 더 커질 수도 있다. 반대로 한번 수익이 잘 나왔다고 자만해서도 안 된다. 항상 겸손하게 공부하고, 기업분석에 집중하자. 그리고 나만의 투자노트를 반드시 작성해나가자.

황금열쇠 4개를 갖춘 종목을 찾아라(저평가주, 성장성, 업황, 모멘텀)
투자자마다 모두 다른 투자 조건과 기준을 갖고 있다. 투자자마다 자신의 깜냥만큼 성과를 내기 때문에, 결국 자신만의 방식을 터득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필자는 저평가되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며, 업황이 좋고, 모멘텀까지 보유하고 있는 4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기업은 찾기 어려운 만큼 투자의 성공 확률은 확실히 높고 포트폴리오를 떠받치는 좋은 자산이 된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