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 데이브 램지(Dave Ramsey)

728x90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데이브 램지(Dave Ramsey)

매주 1600만 명에게 재무 상담을 해주는 남자가 있다. 미국인 절반을 빚더미에서 해방시켜 경제적 자유를 맛보게 해준 최고의 금융 전문가 데이브 램지다. 전 세계에서 700만 부 이상 팔리며 26년 연속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이름을 올린 이 책은 그가 직접 경험하고, 또 수백만 가정에 가르쳐온 ‘부의 진실’을 총망라했다.

그는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마이너스 통장, 자동차 할부 등 빚이 너무나 당연시되고 심지어 ‘부를 쌓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는 세간의 상식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또한 월급쟁이들의 삶을 착취하는 금융회사의 거짓말을 타파하고, 평범한 사람이라도 건강하고 탄탄하게 부를 쌓을 수 있는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전한다.

이 책은 어려운 재테크 공식이나 기적의 마술이 아닌, 자신의 행동이 변해야만 통장 잔고도 변한다는 단순명쾌한 진리를 알려준다. 나아가 빚 없는 돈 관리가 기반이 되지 않으면 작은 위기에도 애써 쌓아온 부를 잃게 되므로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를 경계하라고 경고한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평생 우리의 삶을 옭아매는 빚을 청산하는 방법부터 가장 현실적으로 돈을 모으는 시스템,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법까지 돈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모든 비결을 낱낱이 공개한다. 이제 산처럼 쌓인 대출금과 고지서를 보며 한숨 쉬는 일상에서 벗어나자. 피땀 흘려 번 돈과 가족과의 소중한 삶을 지켜내자.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회오리바람에는 칠면조도 날 수 있다”라는 속담이 있다. 경기가 좋을 때는 많은 사람이 형편이 되지 않는데도 무리하게 이것저것 사들였고, 그 결과 가계 부채가 기록적인 수준까지 치달았다. 허나 아무리 부채 수준이 높다 해도 호경기에는 그럭저럭 버틸 수 있다. 마치 맑은 날씨에는 멀쩡했던 첫째 돼지와 둘째 돼지의 집처럼 말이다. 그러나 회오리바람이 그치고 나면 칠면조는 다시 땅에 떨어지고 만다. 이처럼 불경기가 닥치면 빚더미는 베일을 벗고 비로소 그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_ 프롤로그-회오리바람에는 칠면조도 날 수 있다 中

더 멋진 결과를 위해 지금의 즐거움을 보류하길 원치 않는 사람들도 많다. 휠체어에 의지해야 하는 노인이 되고 나서야 부를 얻는다면 그게 다 무슨 소용이냐고 묻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당장 먹고살 돈이 없어서 쓰레기 더미를 뒤지거나 폐지를 주우러 다녀야 하는 삶보다는 낫지 않겠는가? 늙어서 돈이 없으면 다리가 아파도 휠체어조차 타지 못한다. 아무도 뜨거운 석탄 위를 걷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주 잠시 동안만 석탄 위를 걷는 조건으로 일생 동안 걱정과 좌절과 스트레스와 두려움이 없어진다면 그럴 만한 가치가 있지 않겠는가? 기꺼이 고통을 감수하지 않겠는가? 7가지 부의 법칙이 바로 그렇다. 충분히 석탄 위를 걸어볼 만한 가치 있는 일이다.
_ 금수저가 아니라면 잠시만 즐거움을 보류하라 中

빠르고 쉽게 돈을 버는 수단이 있다는 믿음은 역사에 인류가 등장한 이래 가장 오래된 오해 중 하나다. 전자레인지에 돌린 냉동식품이 제대로 조리한 음식의 맛을 따라가기는 어려우며, 인스턴트커피가 원두를 직접 갈고 오랫동안 추출해낸 드립 커피의 향을 내기는 어렵다. 부자가 되는 길에는 오직 정도만이 존재할 뿐 지름길이나 편법은 없다. 마법의 열쇠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데도 그것만 찾아 헤매다가 지름길은커녕 목적지에 닿지도 못하고 헤매기만 하는 고통에 빠질 수 있다. 한 목사는 “올바르게 사는 것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만 힘들 뿐입니다. 힘든 것과 복잡한 것은 다르지요”라고 말했다. 돈 문제도 이와 마찬가지다. 제대로 돈을 모으는 법은 전혀 복잡하지 않지만 분명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_ 허황된 레버리지 신화에서 벗어나라 中

사람들은 절약을 하려다가도 ‘그래도 남의 눈이 있는데 이 정도는 하고 살아야지’라고 생각하며 좀 더 고급스러운 차, 비싼 옷, 넓은 집을 찾는다. 물론 우리 사회에 집, 차, 옷, 여가생활 등에 대해 어느 정도 정해진 기대와 기준이 있는 건 사실이다. 사회와 가족의 시선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게 현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체면치레용 소비에만 집착하다 보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 형편이 좋지 않은데 분수에 넘치는 불필요한 지출을 하다가 가정 경제를 망치게 되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부자들이 대궐 같은 집에서 살고, 신형 외제차를 몰며, 근사한 명품을 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탠리는 부자들 대부분이 그렇지 않음을 발견했다. 부자들은 중산층이 사는 곳과 별반 다르지 않은 집에서 살았고, 2년 이상 된 자동차를 몰았으며, 월마트에서 청바지를 사 입었다 .
요컨대 부자들은 친구나 가족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인정과 존중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체면치레용 소비는 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들은 안정적인 부를 쌓는 데에만 온 신경을 집중한다.
_ 체면을 위한 소비는 허상에 불과하다 中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당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4가지

당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4가지

당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잘못된 습관 4가지 참고: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데이브 램지 웅이사의 글 더보기: ▷ https://brunch.co.kr/@changeground/#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