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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마인드셋 - 캐럴 드웩(Carol S. Dw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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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셋

캐럴 드웩(Carol S. Dweck)

교육, 비즈니스, 스포츠, 예술을 비롯한 인생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이, 우리가 ‘자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의해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 보여준다. 이 단순하고 뻔해 보이는 차이가 낳는 결과의 엄청난 간극을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례를 통해 확인시켜 준 후,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을 어떻게 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알려준다.

성장 마인드셋을 통해 성공을 일궈낸 인물들도 있지만, 고정 마인드셋 때문에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 나아가 자신이 속한 조직까지 고집과 포기의 구렁텅이에 몰아넣은 사람들도 있다. 그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그런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었는지, 마인드셋이 사람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어떻게 하면 성장으로 연결되는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지 설명한다.

캐럴 드웩 교수의 명성을 국내에 알리는 데는 특히 성장 마인드셋을 기반으로 한 ‘자녀에 대한 올바른 칭찬의 방법’이 한몫했다. 2010년 방송된 EBS 교육대기획 10부작 중 ‘칭찬의 역효과’ 편에서는 ‘모두가 잘못 알고 있었던, 아이를 칭찬하는 올바른 방법’을 얘기하면서 캐럴 드웩 교수의 연구 내용을 상세히 다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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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이 10주년 기념판으로 한국의 독자들을 새롭게 만나게 된다는 점이 저는 너무 즐겁습니다. 저는 평소 한국의 문화를 높이 평가해 왔고, 특히 교육 분야에서 한국이 가진 위상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사람, 좌절과 실패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추구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점을 저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즉, 지금 우리에게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이 필요합니다. 부모, 교육자, 사업가와 코치 들이 그런 사람들을 길러내는 일에 이 책이 사용된다면, 저자로서 제게는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일이 될 것입니다.
_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지금까지 어떤 책도 이러한 마인드셋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고, 각자의 삶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당신은 비로소 과학, 예술, 스포츠, 비즈니스 각 분야에서 위인이 된 사람들과 그렇지 못했던 사람들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당신의 파트너와 상사, 친구와 자녀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게 될 것이고, 당신과 자녀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는 방법 역시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_서문

“단 하나의 믿음만으로 어떻게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할 수 있죠? 태도 하나 달라졌다고 해서 어떻게 도전을 사랑하고, 노력의 가치를 존중하고, 역경에서 회복하고, 더 창조적이고 위대한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겁니까?”
이 책의 나머지 내용들을 찬찬히 읽으면, 자연스럽게 당신도 깨닫게 될 것임을 제가 보증합니다. 마인드셋의 차이가 노력과 성공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실패의 정의와 중요성을 어떻게 바꿔놓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차이가 노력의 근원적인 의미를 밝혀내는 과정과 학교에서, 스포츠에서, 직장에서, 인간관계에서 펼쳐놓을 마법도 보게 될 겁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그 마인드셋이 어디서 기원하는지, 어떻게 마인드셋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_1장 : 마인드셋이란 무엇인가

Q : 성장과 고정 마인드셋을 반반씩 가질 수도 있습니까? 나는 두 가지 마인드셋을 모두 갖고 있는 게 느껴집니다만.
우리 모두는 양쪽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마인드셋에는 고정과 성장이 혼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제가 둘 중 어느 한쪽만을 얘기하는 것은 논의를 단순화하기 위함일 뿐입니다. 또한 사람들이 각기 다른 영역마다 다른 마인드셋을 갖게 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내 예술적인 능력은 고정되어 있지만 내 지능은 발전할 수 있다고 믿을 수도 있고, 성격은 정해져 있지만 창의력은 개발될 수 있다고 믿을 수도 있는 것이죠. 우리는 특정한 영역에서 사람들이 가진 마인드셋이 그 영역에서 사람들을 계속 인도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_2장 : 마인드셋은 어떤 차이를 낳는가

능력을 칭찬받은 학생 중 40%나 되는 아이들이 자신의 점수를 가짜로 적었다는 사실이 믿어지나요? 물론 점수를 높이는 쪽이었지요. 고정 마인드셋에서는, 불완전함이란 창피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자신에게 재능이 있다고 믿을 경우엔 특히 더하죠. 그래서 아이들은 거짓말을 한 겁니다. 평범한 아이들에게 ‘너는 똑똑해’라고만 했을 뿐인데, 그 아이들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어버렸다는 사실은 너무나 충격적입니다.
“너는 똑똑해”라고 하는 건 결국, 아이들을 바보처럼 느끼게 하고 바보처럼 행동하게 만듭니다. ‘예전엔 더 똑똑했는데 왜 이러지’ 하는 생각을 갖게 하지요. 우리가 사람들에게 재능이 있다거나 뛰어나다는 긍정적인 꼬리표를 달아줄 때 그런 결과를 의도한 것은 분명 아닐 겁니다. 도전하려는 열망과 성공 비결을 빼앗으려는 의도가 없다고 해도, 능력에 대한 칭찬은 그런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_3장 : 능력과 성취에 관한 진실

아이에게 ‘너는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는 것이 곧 성장 마인드셋을 심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대표적인 마지막 오해입니다. 저는 교육자들이 흔히 “나는 항상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 왔어요. 학생들에게 언제나 ‘너는 무엇이든 할 수 있어!’라고 말해준답니다”라고 말하는 모습을 봅니다. 저만큼 아이들의 잠재력을 믿고, 모든 아이들이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마 드물 겁니다. 그러나 단지 아이들에게 ‘넌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말해준다고 해서 그게 실현되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이 목표를 이뤄낼 수 있는 능력을 얻고 자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지요. 그렇지 않으면 그저 헛된 보장에 지나지 않을 뿐입니다. 또한 자칫 모든 책임을 아이에게 전가하여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때 그걸 실패라고 여기게 할 위험도 있지요. …
우리가 할 일은,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아이들이 성장할 수 없는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아닌 겁니다.
_7장 :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변화란 어려운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에 성공한 사람 중 그 변화가 ‘가치 없다’고 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지요. 물론 자신이 직접 그 고통스런 과정을 겪은 사람들이 그 가치를 낮춰볼 수는 없겠죠. 하지만 변화를 이룬 사람은 자신의 삶이 얼마나 더 좋아졌는지 얘기해 줄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에는 갖지 못했지만 지금은 갖추게 된 것, 전과는 다른 기분에 대해 당신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지요.
성장 마인드셋을 향한 변화가 제가 가진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줬냐고요?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그 덕분에 이전과는 사뭇 다른 삶, 더 풍성한 인생을 살 수 있게 됐다는 걸 압니다. 그리고 더 생동감을 느끼고 용기를 얻게 됐으며 더 열린 자세를 갖추게 됐죠.
지금 당신이 변화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입니다. 변화가 당신에게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있지요. 하지만 어느 쪽이든 부디 성장 마인드셋만은 마음속에 담아 두세요. 그럼 어떤 장애에 부딪힐 때마다 그 성장 마인드셋에 의지할 수 있을 겁니다. 성장 마인드셋은 항상 당신과 함께할 테니까요. 미래를 향한 길을 당신에게 보여주면서.
_8장 : 어떻게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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