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공감하는 능력 - 로먼 크르즈나릭

728x90

공감하는 능력

로먼 크르즈나릭

공감 전문가이자 <옵저버>지에서 영국의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철학자’로 거명한 대중철학자 로먼 크르즈나릭은 ‘삶의 기술’로서 공감의 힘에 주목해왔다. 크르즈나릭은 베스트셀러 소설가, 연기파 배우, 사회활동가, 독창적인 디자이너, 탐사보도 전문기자, 중증외상환자 담당 간호사 등과 만나면서 전례 없는 정신적 모험으로 우리를 이끈다. 그는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들과 자신의 삶을 연결시키는지, 또 어떻게 모두의 삶을 고무시키는지를 그들의 공통적인 습관 6가지를 통해 보여준다.

미국 전역을 80대 할머니의 모습으로 전전한 패기 넘치는 젊은 디자이너, 영국과 캐나다 등지의 초등학교에서 갓난아기를 선생님 삼아 진행되는 ‘공감의 뿌리’ 수업 시간, ‘권위에 복종하는’ 인간 본성에 관한 밀그램의 실험에 대한 반박, 소비자나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한 공감을 하나의 가치로 만들어가는 기업과 기업인 등 공감으로 세상을 바꾼 이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공감은 상상력을 발휘해 다른 사람의 처지에 서보고, 다른 사람의 느낌과 시각을 이해하며, 그렇게 이해한 내용을 활용해 당신의 행동지침으로 삼는 기술이다. 그러므로 공감은 동정심sympathy과는 다르다. 동정심은 어떤 사람에 대한 연민이나 불쌍하다는 마음일 뿐, 상대방의 감정이나 시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공감은 “상대방이 당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대로 그들에게 해주라.”는 황금률과도 같지 않다. 이 원칙은 당신과 그들의 이해관계가 일치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ow는 특유의 문체로 이 점을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해줬으면 하는 방식대로 그들에게 해주지 마라. 취향이 다를 수 있으니까.” 공감은 이런 서로 다른 취향을 찾아내는 이야기다.

_여는 글 ‘공감의 위력’ 중에서

공감을 응용해 자기 행동의 지침으로 삼는 복잡한 사회적 기술에 통달하지 못한 사람은 도태될 것이다. 팀이 성공하려면 팀워크를 익혀야 한다. 그것은 공감을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 당신이 어렸을 때 공감 응용에 관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면, 누구도 당신을 비난하면 안 된다. 우리 자신을 비난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아이가 공감을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가장 근본적인 혁명은 바로 이것이다.

_네 번째 습관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중에서

대화의 기교를 연마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기업체 사장들, BBC 기자, 학생, 구전역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화와 공감의 워크숍을 10년이 넘도록 운영해 온 결과, 나는 공감능력이 우수한 사람들의 가장 놀라운 습관 한 가지는 다른 인간들에 대해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_네 번째 습관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신뢰받는 사람의 8가지 특징

신뢰받는 사람의 8가지 특징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기는 쉽지 않다. 때로는 피곤한 일이고, 지루한 일이다. 그렇지만 신뢰는 매우 강력하다. 나를 신뢰하는 사람이 많다면 이미 성공한 인생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까? 1. 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