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 샐리 티스데일

728x90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샐리 티스데일

뉴욕 타임즈 평론가가 선정한 2018년 올해의 논픽션 10. 푸시카트 문학상 수상자 샐리 티스데일의 죽음과 죽어감에 관한 에세이. 인간이라면 누구나 삶의 마지막 순간이 오기 마련이다. 좋은 곳에서 태어나는 사람도, 나쁜 곳에서 태어나는 사람도 삶의 끝은 죽음으로 귀결된다. 그렇다면 우리 삶을 잘 마무리하기 위해선 잘 죽는 방법에 대해 알 필요가 있지 않을까.

좋은 죽음이란 무엇인가? 좋은 죽음엔 어떤 것이 있을까? 나의 죽음이나 혹은 내가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 좋은 죽음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푸시카트 문학상을 비롯하여 여러 문학상을 수상한 에세이스트이자 10년 넘게 완화치료 간호사로 일한 샐리 티스데일은 이 책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를 통해 죽음과 죽어감에 관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조언을 담아냈다.

저자는 일과 삶에서 죽음과 동행하며 겪은 일화를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그녀가 사랑하는 이의 죽음과 간호사로 일하며 겪은 환자들의 죽음의 과정과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전통과 문학에서 찾은 죽음의 일화를 통해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 실용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책 읽으러 가기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장례식장에서 해서는 안 될 말

장례식장에서 해서는 안 될 말

아이는 몇 살부터 죽음을 인식할 수 있을까? 내 기억 속 첫 번째 죽음은 할아버지셨다. 할아버지께서 나를 무릎에 앉히고 좋아하신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있다. 어머니께서 알려주길 내 손이 할아버지를 똑 닮은 복손이라 …

인생을 더 풍요롭고 달콤하게 사는 방법

인생을 더 풍요롭고 달콤하게 사는 방법

2달 전, 유튜브에 한 추천 영상이 떴습니다. <항암 탈모과정&삭발했어요> 라는 제목의 영상이었죠. 삭발하는 여성의 사진을 보고 바로, 클릭 버튼을 눌렀습니다. ‘새벽’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튜버. 그녀는 림프종이라는 혈액 암에 걸렸다고 합니다. …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의 결정적 차이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의 결정적 차이

불치병에 걸린 사람은그 사실을 알게 된 시점을일종의 경계선이라고 말한다.자기가 죽어간다는 사실을진짜로 알기 전과 후로 인생이 갈린다. 불치병은 고치지 못하는 병이다. 고치지 못하기에 더 고통스럽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

무조건 곁에 두어야 하는 사람의 3가지 특징

무조건 곁에 두어야 하는 사람의 3가지 특징

시간이 흐를수록 내 마음속에 깊어지는 두 단어가 있다. "멘토" 그리고 "죽음". 먼저 멘토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 보면, 나의 인생에 있어 "영준이형"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가 없다. (영준이형 = 신박사님) 약 4년 …

나는 무엇을 주고 갈 것인가

나는 무엇을 주고 갈 것인가

나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어도 눈물이 나지 않았다. 내가 너무 감정이 메마른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하지만 이유가 있다. 몇 년 사이에 돌아가신 세 분 모두 연세가 85세 이상으로 …

바닥부터 인생 상위 4%까지 올라가는 확실한 방법

바닥부터 인생 상위 4%까지 올라가는 확실한 방법

모두가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극소수만이 성공을 쟁취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맥락에 따라 답은 다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하나의 비밀 아닌 비밀을 공개하려고 한다. 우리는 요즘 인터넷을 통해 정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