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개인의 시대가 온다

728x90

개인의 시대가 온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사업이란 무엇보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적합해야만 한다.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곳에 뛰어들어야지, 줄어들고 퇴색하는 시장에 뛰어들어봐야 그 한계를 넘어서지 못한다. 그런 점에서 지금 시장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그 시장 안에서 무엇이 중요하게 여겨지는지를 반드시 따져보아야 한다. 그 안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찾을 수 있다면, 새로운 시대와 함께 승승장구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펼쳐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빅 웨이브(Big Wave)’라고 표현하고 싶다. 이 말은 ‘대세, 큰 흐름에 올라탄다’라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강제성도 포함한다. 지금 우리 시대의 새로운 빅 웨이브, 그것은 바로 ‘가치’이다.
- 1부 새로운 사회가 견인한 개인의 등장

변하는 것은 시대와 환경뿐만이 아니다. 사람도 함께 변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세대는 우리 사회의 문화를 바꾸고, 그 연장선상에서 일하는 방식도 바꾼다. 90년생의 등장에 매우 곤혹스러워하는 회사의 중간 관리자들의 모습은 직장 이후의 삶에서도 ‘사람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앞에서 ‘개인의 시대’가 왔다는 포고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에 적용된다. 즉, 한 명, 한 명 모두가 개인의 힘으로 똘똘 뭉친 대단한 이들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어떻게 소통할지를 아는 것은 그들과의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지름길이 되어준다.
- PART1 새로운 사회가 견인한 개인의 등장

본질은 ‘회사에 다니느냐, 다니지 않느냐’가 아니다. 그보다는 ‘내가 어떤 돈의 흐름 속에 있는가?’이다. 직장인은 회사와 다른 사람들이 주고받는 돈의 흐름에 부속해 있는 것이고, 자신만의 시스템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돈의 흐름 속으로 진입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전쟁터를 선택할 것인가, 지옥을 선택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필요도 없다. 이 세상에는 전쟁터와 지옥 말고도 많은 공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핵심은 지금 당신의 삶이 어떤 흐름 속에서 지탱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어떤 흐름을 통해 지탱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일이다.
- PART2 개인의 시대는 ‘지금, 여기’에서 준비한다

비즈니스 프로듀서가 가져야 할 매우 중요한 능력이 바로 기획력이다. 지금 당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제품, 당신이 이용하는 모든 서비스에는 원천 자원에 ‘기획력’이 결합되어 있다. 여기에서 원천자원은 업종마다 달라진다. 하지만 결코 변하지 않는 상수로 함께 붙어 있는 것이 바로 기획력이다. 기획은 사람의 마음을 끄는 매력적인 장치이다. 회사에 있을 때에 마침 기획 분야에서 일했다면 기획에 어느 정도 능하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기획력 키우기에 가장 많은 중점에 두어야 한다.
- PART3 나만의 비즈니스를 찾아가는 비즈니스 프로듀싱

독립 비즈니스로 살아가겠다는 것은 평생에 걸친 일이다. 잔뜩 긴장된 마음과 강박적인 심리 상태에서는 온전한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없다. 감정에 치이면 일이 방해받는다. 언제나 처음 가는 길을 갈 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가는 것이 좋다. 주변까지 둘러보는 가벼운 마음으로 탐험을 떠날 때, 보다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 PART5 새로운 일, 그리고 그 일에 대한 에티튜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