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실전투자 절대지식 - 김형준

728x90

실전투자 절대지식

김형준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주식시장의 밖에서는 너무나도 이성적인 사람들이 시장의 안에서는 감정에 휘둘린다. 이러한 시장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나와 이 책을 보는 독자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에 모두들 열광하게 되면 갑자기 급등이 나오고, 하락할 때는 공포가 공포를 불러오면서 강력한 급락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중략) 자신의 생각에 확신을 줄 수 있는 것 그리고 자신이 산 주식을 가지고 버틸 수 있게 하는 것, 반대로 자신의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이지 않을 때 대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주식투자에 대한 탄탄한 공부에서 나오는 것이다. -<Part 1.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중에서

주식은 사람을 만나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과 같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필자 역시도 100% 믿어서는 안 된다. 스스로 의심하고 왜 그럴까를 생각해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 모르면 당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함부로 믿으면 모든 것을 빼앗길 수도 있다.
비전이란 ‘눈썹 사이에 있는 보이지 않는 것’이다. ‘왜’라고 묻고 고민하지 않는 이상 스스로 답을 절대로 내릴 수 없다. 그러고 나서야 깨닫고 몸에 익힐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 고민의 순간을 겪지 않은 사람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해주면 너무나 당연하고 별것 아닌 것으로 생각하여 흘려버릴 수 있다. 그래서 여러 책을 봐도 중요한 말들을 모두 흘려버리게 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는 것이다. 이 책에 있는 말들을 깊이 고민하고, 이해하길 바란다.

-<Part 2. 주식은 어떻게 움직일까?> 중에서

필자 역시도 기본적 분석을 공부하기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책을 보았다. 하지만 항상 딱딱한 공식만 나열되어 있고, 실제로 필요 없는 이론적인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오히려 혼란스러웠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주식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 분석이 어떻게 서로 주고받으며 큰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실제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라는 안개 속을 헤쳐 나가는 데 있어서(비록 모든 것은 아니지만) 저 멀리 흐릿하게 보이는 등대의 빛처럼 가야 할 곳을 헤매지 않고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식시장에서 점점 더 많이 알게 되고 고수가 되어가면서 기본적 분석으로부터 멀어지는 사람들을 보았지만, 결국 그들은 벽에 부딪치면 좌절할 수밖에 없다. 기본적 분석이라는 기초를 항상 튼튼하게 하고 잊지 않고 함께한다면 언젠가 다가올 벽을 다른 누구보다 쉽게 넘어설 수 있을 것이다.

-<Part 4. 회사에 대한 이해가 투자의 시작이다> 중에서

기술적 분석은 비법이나 대박을 찾기 위해서 연구하는 것이 아니다. HTS 너머에 존재하는 수많은 투자자들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차트로 나타나는지를 알기 위해서이다. 결국 ‘예측’이 아니라 그들의 반응과 생각을 읽고 그것에 맞추어서 ‘대응’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이러한 ‘대응’을 넘어서 절대불변의 법칙까지는 아니더라도 승률을 높이는 예측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기술적 분석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어떤 식으로 차트를 통해 나타내는지 쉽게 설명하였다. 아마 이 책의 설명을 모두 이해한다면 더 이상의 기술적 분석에 대한 책은 볼 필요가 없을 것이다. -<Part 5. 주식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은 꼭 해야 한다>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