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최고 혁신기업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마크 베니오프,칼리 애들러

728x90

최고 혁신기업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마크 베니오프,칼리 애들러

<포브스> ‘세계 100대 혁신기업’ 2012, 2013, 2014, 2017(1위)
‘혁신의 끝판왕’ 세일즈포스닷컴의 혁신 전략 최초 공개


‘기업과 경영에 있어 마지막까지 남을 하나의 화두를 꼽자면 무엇일까?’ 아마 ‘혁신’이 아닐까. 세일즈포스닷컴은 경제 매거진 <포브스>가 발표 하는 ‘세계 100대 혁신기업’ 순위에서, 10년 이내의 결과로는 가장 탁월하고 압도적인 순위를 차지한다.

2012~2014년 3년 연속 1위 및 2017년에 1위로 선정되었고, 2015~2106년에는 2위, 2018년은 3위를 차지했다. ‘혁신의 끝판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세일즈포스닷컴의 창업 10년을 맞아 마크 베니오프 창업자·CEO가 집필한 것으로, 초고속 성장을 이룬 세일즈포스닷컴이 어떻게 혁신을 창조하고 실행했는지를 처음으로 공개한 책이다. 마케팅, 영업, 기술, 재무, 리더십, 글로벌, 사회 공헌 등 10가지 ‘핵심전략’과 111가지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소개한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이 책은 세일즈포스닷컴이 어떻게 새로운 산업을 창조하고 고객들을 성공하게 도와주며 시장 선두 주자로 입지를 다지면서 동시에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30여 년 간 테크놀로지 관련 분야에서 또한 지난 10년 간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프트웨어 회사 중 하나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로서 일하면서 터득한 전략들을 이 전략서를 통해 공유할 것이다.

여기에 제공된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고, 독특한 조언은 더욱 혁신적이게 만들며 더욱 빠르게 성장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이 책은 총 111개의 ‘전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우리가 어떻게 획기적인 제품들을 개발했는지, 어떻게 훨씬 더 큰 경쟁사들을 물리쳤는지, 어떻게 크고 작은 규모의 고객들을 유치했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우리의 이야기를 만든 전략은 그 어떤 회사도 성공하도록 만들 수 있으며 심지어는 제2의 세일즈포스닷컴이 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므로 페이지를 넘겨서 당신의 성공을 그려보아라. 이것이 당신이 성공으로 향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산업이라 할만한 것이 아직 아무것도 없었던 때였음에도 결국 언젠가는 모든 소프트웨어가 클라우드를 통해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꿈을 추구하려면 그것에 대한 열정적인 믿음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그 꿈을 옹호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대학교 시절, 두 번의 여름 방학 동안 애플에서 일을 하면서 창의력을 고무시키고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내는 비결은 직원들을 만족시키고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는 걸 배웠다. 나는 세일즈포스닷컴을 만드는 사람들이 영감을 받기를 원했고 또 존중 받는다는 느낌을 받기를 바랐다.

브랜드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회사에 대한 사실들은 ‘소유’할 수 없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행동할 거라고 예상하는 것처럼 행동하며 그게 그들이 우리에게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이건 논리 이상의 것이다. 감정적인 애정이고 어떤 경쟁사도 우리에게 빼앗을 수 없는 자산이기도 하다.

가장 효율적으로 제품을 영업하는 것은 영업 직원들이 아니라 당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당신이 알지도 못하는 곳에서, 당신의 제품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고객이 영업 직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소비자들의 내면에는 깨닫지 못한 잠재력이 있었다. 훈련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세일즈포스닷컴 내의 제한 된 수의 영업 직원이 아닌 수십만 나아가서는 수백만 명의 소비자 영업 직원들로 이루어진 영업 군대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직원들은 자신이 일하는 조직에 아주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종종 어떻게 하면 그 환경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한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직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말하고 시간을 내어 그들의 말을 경청하라.

성공 하기를 원하는 회사들은 어떤 혁신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기 전에 심지어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기 훨씬 전에도 그것을 추구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V2MOM은 약자로 비전(Vision), 가치(Value), 방식(Method), 장애물(Obstacle), 기준(Measure)을 뜻한다. 세일즈포스닷컴에서 하는 모든 조직적 경영은 V2MOM에 기반되어 있다. 이것은 사업을 운영하는 핵심 방식이다.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며 목표 달성을 위한 원칙을 정리할 수 있게 해주고 진화를 향한 우리의 끊임없는 움직임까지도 반영되어있다. 특히 변화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 V2MOM 구조는 효과가 좋다.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직원들에게 큰 상여금과 경쟁력 있는 보상 포트폴리오로 보답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한 직원을 행복하고, 성공적이며, 한 회사에 오래 남아있도록 해주는 것은 매일매일의 근무 환경이다. 세일즈포스닷컴을 시작했을 때 나는 애플의 혁신적인 문화를 명확히 기억했고 또 매일매일 회사에 가는 것을 신나게 만들어주는 것은 아주 작은 일(과일 스무디처럼)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지금은 혁신, 창의성, 이타심을 줄일 때가 아니다. 그것은 더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의무가 있다. 우리가 과거 경제 위기를 극복한 방법은 ‘혁신’을 통해서였다. 혁신은 사람을 채용하고, 부를 창조하며, 경제 성장의 불꽃을 지핀 새로운 회사로 만들었다. 이번에도 혁신이 우리를 이 위기에서 구원해 줄 것이다. 나는 당신이 사업 감각, 창의력, 열정 그리고 이 책에 담긴 111개의 전략을 이용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를 바란다.

기억에 남는 문구

꿈을 추구하려면
그것에 대한 열정적인 믿음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그 꿈을 옹호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