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치매, 제대로 알아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와다 히데키

728x90

치매, 제대로 알아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와다 히데키

치매가 올까 봐 두려운가요?
30년 경력 치매 전문의가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치매에 걸리면서까지 오래 살고 싶진 않아’
‘치매에 걸리느니 차라리 죽는 게 낫지’
주변에서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겁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은 치매이며, 나이가 들수록 암보다 치매를 더 무서워한다는 조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치매가 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책을 읽고 방송도 찾아보지만 알아갈수록 더 두려운 치매, 그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30년 이상 치매 환자들을 진료해온 노인정신의학 전문의 ‘와다 히데키’ 교수는 우리가 치매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막연한 두려움만 키우고 있는 건 아닌지 반문합니다. 그는 치매를 ‘나이 들면 나타나는 질병’의 하나로 받아들이라고 조언합니다. 나이가 들면 하체가 약해진다거나, 귀가 어두워지거나 하는 것처럼, 치매 역시 나이 들어 나타나는 수많은 모습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치매의 본질을 알 수 있는 올바른 지식은 갖춰 놓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야 치매에 대한 오해에서 오는 공포감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치매는 생각만큼 불행한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치매에도 행복한 치매가 있고 치매에 걸려도 사랑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솔직하게 받아들이면 마음이 편해지고 감정이 안정되어 치매를 늦추게 합니다.
전보다 자주 깜빡하거나 판단력이 떨어진 부모님 혹은 자신의 모습에 지레 ‘치매 아닐까?’ 하는 두려움 섞인 의심부터 키우는 사람들. 그러한 경험이 있다면, 저자가 제시하는 올바른 지식을 통해 진정한 해답을 찾을 때입니다.

잘못된 이미지를 바로잡으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건망증이 심해졌는데 치매의 신호인가요?’, ‘치매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 있나요?’, ‘치매 환자도 자신이 치매에 걸렸다는 걸 알 수 있나요?’, ‘치매 진단을 받았을 때 당장 뭐부터 해야 하나요?’ 등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궁금증에서부터 어디에서도 명확히 알려주지 않았던 의문까지, 이 책에서는 주제별로 제시하는 총 30가지의 Q&A를 통해 속 시원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식사, 운동, 생활습관 등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예방법을 제시해 현실에서 꼭 필요한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치매 관련 커뮤니티에는 오늘도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수년간 뾰족한 해답 없이 반복되어 온 이들의 질문에 대해 이제 <치매, 제대로 알아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가 답합니다. 이 책은 치매에 대한 정확한 기초 지식은 물론, 실생활에 접목된 생생한 궁금증과 치매를 마주한 사람들이 겪는 마음의 혼란에 대해서도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책 읽으러 가기

기억에 남는 문구

뇌는 노화되면 자신에게 편한것만
선택하려고 하고
새로운 사물을 마주 하는것에 소극적입니다.
가끔 새로운 시도룰 해서 자극을 주지 않으면
뇌는 점점 노화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