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가토 후미코

728x90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가토 후미코

★ 하루 3분! 세계에서 제일 간단한 명상 가이드 ★
★ 2천만 미국인의 인생을 바꾼 기적의 프로그램 ★
★ 심리학 박사 김경일 추천 도서 ★
★ 음성으로 듣는 명상 QR 코드 수록 ★

성공은 내 안의 잡음을 끄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세계 0.1%가 실천하는 하루 3분 명상 습관


스티브 잡스가 명상에 심취했던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외에도 마크 저커버그, 유발 하라리, 피터 틸,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명상에 열광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잡념을 내려놓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집중함으로써 내면의 에너지를 키우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에 걸친 수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하고는 싶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시작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는 바로 그런 이들을 위한 입문서다. 미국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협회 공인 강사이자 멘탈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저자는 하루 ‘3분’ 명상을 통해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그가 소개하는 명상은 긴 수련 시간이나 외부와 격리된 명상룸이 필요한 거창한 ‘영적 활동’이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마인드 스트레칭’이다.
머리와 몸의 피로가 사라졌다, 밤에 푹 자고 아침에는 상쾌하게 눈뜨게 됐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됐다, 시간에 쫓겨 초조해하는 일이 사라졌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명상의 효과를 설명한다. 더불어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긴장될 때, 일하면서 상대와 충돌이 생겼을 때, 점심시간에 마음을 충전하고 싶을 때,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가 두려울 때, 출근하고 싶지 않을 때,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느낄 때 등 아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32가지 상황을 들어 각각에 대한 맞춤 명상 솔루션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솔루션을 따라가다 보면 운동이 몸에 미치는 효과만큼이나 명상이 마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대단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며 일상 속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명상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왜 세계적인 구루들과 예술가들, 그리고 일류 기업의 CEO들은 명상을 실천할까요? 그것은 명상이 중압감이나 스트레스가 극심한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지치지 않는 체력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직감이 예리해져서 신속히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창의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죠. 성공한 사람들은 그런 효과를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에는 명상을 실천하는 인구가 늘어나서 대기업뿐 아니라 공항에도 명상 룸이 구비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또 병원에서도 환자를 치료하는 데 명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30년 이상의 오랜 연구 끝에 명상이 만성질환 환자의 통증을 줄여 주고 면역력을 높여 주며 특히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기 때문이죠. 그 밖에 정부 기관이나 학교, 교도소에서도 명상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pter1. 명상을 하면 무엇이 달라질까?

드러커재단 초대 CEO이며,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의 공동 저자인 프랜시스 헤셀바인(Frances Hesselbein)에게 전수받은 질문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 중에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나 스스로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 나의 어떤 점이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가? 사람들은 나의 어떤 점에 고마움을 느끼고 기운을 얻으며 가슴 설레는가?
매일 이렇게 자문하면 자신의 목적을 깨닫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Chapter1. 명상을 하면 무엇이 달라질까?

먼저 어디에서나 1분이면 할 수 있는 명상을 소개합니다. 기분을 전환하거나 머리를 비우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시도해 보세요.
우선 자세는 신경 쓰지 말고 눈을 감은 채 자신의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세요. 숨을 들이마셨을 때 그 숨이 몸의 어느 부위로 들어가는지, 가슴인지 배인지, 양은 얼마나 되는지에 의식을 집중하면서 편안한 속도로 세 번 호흡하세요. 이때 자기가 어떤 식으로 호흡하는지에만 의식을 집중하세요.
세 번 호흡이 끝나면 그대로 계속 호흡을 관찰합니다. 1분에서 3분간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자신의 호흡에 계속 집중하세요.
호흡할 때마다 호흡이 점점 더 깊어질 것입니다. 호흡을 관찰하면 ‘지금 여기’에 의식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 호흡에 집중하는 동안은 생각을 내려놓을 수 있어서 기분을 전환할 수 있죠.
Chapter2. 명상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민델의 기법 중에는 몸에 나타나는 증상이 보내는 메시지를 받아들임으로써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세 살짜리 아이도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해 본다.
② 자신이 증상을 만들어 낸 존재가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증상이 자기에게 무엇을 전하고 싶어 하는지 찾아
낸다.
③ 증상이 보내는 메시지를 받아들인다.
Chapter3. 최상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힐링 명상

자고 싶은데 잠이 오지 않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머릿속에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서 잠들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느낀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후에 흘려보내는 명상법인 ‘세도나 메서드’를 추천합니다.(중략)
세도나 메서드는 다섯 가지 질문에 대답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흘려보내는 기법입니다. 미국에서는 성공한 사람 중에 세도나 메서드를 활용하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앉아서도 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잠들 수 있도록 이불 속에 누워서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중략)
① 지금 어떤 감정이 드는지 자신의 내면으로 시선을 향한다
② 감정을 받아들인다
③ 감정을 어떻게 다룰지 자기 마음에 묻는다
④ 감정을 흘려보낼지 질문한다
⑤ 감정을 흘려보낼 시기를 질문한다
Chapter4. 스트레스와 잡념을 없애는 감정 리셋 명상

이 명상은 집을 나서기 전이나 일터로 향하는 전철이나 버스 안, 회사에 도착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사무실로 올라갈 때 등 언제 해도 상관없습니다.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다음과 같이 자신에게 질문하면 놀랄 만큼 업무 능률이 높아집니다.
오늘 어떤 일을 끝내고 싶어? 그 일을 통해 내일이나 그 후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고 싶어? 오늘 만날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고 싶어? 오늘 만날 사람과 함께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어? 오늘 감사 인사를 받는다면 누구에게 어떤 인사를 받고 싶어? 오늘 만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다면 누구를 어떻게 기쁘게 해 주고 싶어?
Chapter7. 3분 만에 무조건 달라지는 상황별 명상

분노는 당신의 에너지가 겉으로 드러난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화낼 만한 일에 화가 나는 건 당연한 현상입니다. 분노 속에는 어떤 감정이 숨어 있을까요? 눈을 감고 깊고 천천히 호흡하면서 분노 뒤에 숨어 있는 감정을 찾아 보세요.
아쉬움이든, 충격이든, 불안이든, 걱정이든 분노 뒤에 숨어 있는 감정을 소중히 대해 주세요. 분노 뒤에 숨어 있는 진짜 감정을 깨달았을 때 분노가 당신에게 전해준 메시지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천천히 호흡하면서 분노 속에 숨은 진짜 감정을 찾아 보세요. 당신의 지성은 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당신이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냉정을 되찾도록 돕고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미래로 인도해 줄 것입니다. 당신은 분노라는 감정을 더욱 행복해지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apter7. 3분 만에 무조건 달라지는 상황별 명상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