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부자의 패턴 - 댄 스트러첼(Dan Strutzel)

728x90

부자의 패턴

댄 스트러첼(Dan Strutzel)

“상위 1% 부자들에게는 공통된 부의 패턴이 있다!”
최상위 부자들의 패턴을 읽으면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이 보인다!
브라이언 트레이시·해리 덴트·밥 프록터 등 성공학 구루들이 먼저 인정한 부자 수업


‘돈’과 ‘부’가 전 세대를 관통하는 키워드가 되었다. 젊은 세대는 스펙 쌓기보다 재테크에 열을 올리고, 중장년층도 부동산과 주식 투자에 매달린다. 대세는 이미 자기계발이 아닌 ‘자본계발’이다. 하지만 ‘부자의 길’을 알려주는 표지판은 없다. 쳇바퀴 같은 일상에 안주하는 동안, 최상위 부자들은 격차를 벌리며 앞서 나가고 나머지 보통 사람들은 이른바 ‘벼락거지’라는 새로운 신분을 얻고 말았다.
이 시점에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줄 안내자가 등장했다. 30여 년간 전 세계의 슈퍼리치들을 관찰하고 연구해온 ‘부자 연구가’ 댄 스트러첼이다. 그는 최상위 부자의 인생 전략, 태도, 방식, 습관 등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부자들의 삶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누구나 ‘부자의 패턴’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29가지 부의 매뉴얼을 정리했다. 바로 소득이나 자산에 상관없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담은 《부자의 패턴》이다.
저자는 “적당히 살아도 되는 ‘평균의 시대’는 끝났다.”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5년 안에 상위 1% 부자가 될 것이라는 확실하고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현실로 만드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압도적인 부는 물론 인생 전반에서 만족과 행복을 얻고 싶다면, 부자의 패턴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상위 1%에 가장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로드맵을 갖게 될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이 여정의 목표는 모든 소득자와 자산가를 통틀어 ‘상위 1퍼센트’에 드는 것이다. 자기계발 강연가이자 철학자인 고故 짐 론Jim Rohn은 나에게 상위 1퍼센트에 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할 이유를 일깨워준 사람이다. 론은 우리가 가능한 가장 크고 야심 찬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단지 목표를 이뤘을 때 따라올 부와 명성, 영향력 때문만이 아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를 최대치로 변화시켜 성공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제1장 부자의 탄생_부자가 되고 싶은 자, 상위 1퍼센트를 목표하라

수만 명의 마라톤 선수들이 출발 신호와 함께 출발선을 힘차게 박차고 나가 결승선을 향해 질주한다. 하지만 노련한 선수들은 전체 30퍼센트에 달하는 선수들이 코스를 완주하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실제로 아드레날린이 솟구친 지 한참이 지났을 때 당장 그만두고 싶은 유혹을 떨쳐내기 힘든 마의 구간, 즉 29~42킬로미터 사이에서 진짜 승부가 펼쳐진다. 선수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기울인 진정한 헌신은 29킬로미터를 넘어 결승선까지 계속 달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당신의 29킬로미터는 어디인가?
―제4장 부자의 원천_강력한 동기부여를 연료로 성공을 향해 달려라

미래 연구 잡지 《더 퓨처리스트》The Futurist는 대표적인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이 주장하는 ‘특이점’Singularity에 대한 전문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는 변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어 머지않은 미래인 2030년 무렵에는 미래를 제대로 예측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기사는 이런 미래에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중요한 기술(상위 1퍼센트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이 개발해야 할 기술)은 즉각적으로 관점과 접근 방식을 전환할 수 있는 능력, 다시 말해 ‘궁극의 유연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제12장 부자의 밸런스_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되 자신의 신념을 지켜라

자신만만하고 표정이 풍부하던 어린아이들이 10대와 20대에 접어들면서 왜 생기를 잃고 순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걸까? 이유를 생각해보면 우리는 흔히 고등학교 시절 또래 집단에 속할 때나 대학 졸업 후 직장에서 승진 사다리를 오르기 시작할 때,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려 빨리 적응하라는 조언을 듣곤 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적응 단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너무나 많은 것을 타협한 탓에 자신의 정체성을 더는 알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제16장 부자의 말센스_자기주장을 할 때는 진솔한 감정과 의견을 전달하라

나는 상위 1퍼센트에 들어가려는 사람의 관점에서 미래를 바라보는 방법을 다룬 책 중에 버지니아 포스트렐Virginia Postrel이 쓴 《미래의 적》The Future and Its Enemies을 가장 좋아한다. 포스트렐은 미래를 받아들이는 ‘변화론자’dynamist와 미래에 맞서 싸우는 ‘정체론자’ stasist의 차이점에 주목한다. 변화론자는 지속적인 창조, 발견, 경쟁, 진화, 학습이 일어나는 세상을 받아들인다. 반면 정체론자는 안정적이고 통제와 예측이 가능하며 좀 더 기술적으로 규제되는 세상을 받아들인다. 그렇다면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은 사람은 어떤 유형일까? 당신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성공하고 싶다면 변화론자의 길을 선택하자.
―제21장 부자의 관점_미래를 받아들이는 변화론자가 되어라

내 오랜 친구 고故 지그 지글러는 “일정이 빡빡하게 짜여 있어서 운동을 하지 않을 시간이 없다.”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많은 성공한 작가들은 성공 비결로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하지만 그중에는 머릿속에서 정신적인 전원을 켜고 끄듯 태도를 간단하게 휙휙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보기에 긍정적인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진짜 비결은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다. 30분 동안 상쾌하게 운동한 후 요거트와 과일 등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할 때 엔도르핀이 솟구치면서 저절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
―제25장 부자의 제1원칙_진정한 부는 건강임을 명심하라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부자의 패턴 - 상위 1% 부자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부자의 패턴 - 상위 1% 부자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출판사에서 보내줘서 읽은 책 "부자의 패턴"에서 인상적인 부분 위주로.. 첫번째, 상위 1%는 고정된 집단이 아니다. 우리는 흔히 '상위 1% 부자'라고 하면, 부자로 태어나 평생 고소득을 벌어들이는 고정적인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

부자의 패턴 - 상위 1% 부자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부자의 패턴 - 상위 1% 부자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출판사에서 보내줘서 읽은 책 "부자의 패턴"에서 인상적인 부분 위주로.. 첫번째, 상위 1%는 고정된 집단이 아니다. 우리는 흔히 '상위 1% 부자'라고 하면, 부자로 태어나 평생 고소득을 벌어들이는 고정적인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