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 - 허두영

728x90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

허두영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루틴은 시간을 후회 없이 사는 지혜요,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다. 하루를 좋은 루틴으로 채운다는 것은 하루를 최고의 날로 조각하는 것이다. 즉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대리석 덩어리 같은 하루를 예술 같은 하루로 빚는 것이다. 이탈리아 조각가 미켈란젤로가 다비드상이나 피에타상을 깎아내듯 말이다.

_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한 끗 차이, 루틴> 중에서

절제 있는 식습관은 체형으로 나타나고, 긍정적인 생각은 표정으로 나타나고, 마음의 여유는 상대를 대하는 태도로 나타나고, 아름다운 감정의 결은 목소리로 나타나고, 좋은 성품은 말투로 나타나고, 신념의 수준은 행동으로 나타난다. 지금의 내 모습은 모두 루틴의 산물이다. 당신은 어떤 루틴을 만들고 싶은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_ <하루 루틴을 실천하면 얻을 수 있는 7가지> 중에서

낮잠 루틴은 일정한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편안함을 느끼는 마음 상태와 자세면 충분하다. 순간에서 몇 초간 눈을 감고 시각 정보를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뇌는 쉴 수 있다고 한다. 10분간의 낮잠은 주의력, 인지능력을 오르게 하고 약 3시간 동안 그 효과가 유지되게 한다. 20분 정도의 낮잠은 최적의 낮잠 시간으로 주의력 개선은 물론 성과나 기분이 좋아지게 한다. 자신에게 맞는 낮잠 루틴을 잘만 만든다면 하루를 두 번 사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_ <2시간 같은 낮잠 20분> 중에서

휴식 시간을 치밀하게 루틴으로 설계해 놓지 않으면 누구도 휴식 시간을 만들어주지 않을 것이다. 유능한 사람은 할 일 목록 못지않게 휴식 목록을 챙긴다는 것을 잊지 말자. 휴식은 중요한 기술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

_ <할 일 목록보다 휴식 목록부터 챙겨라> 중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을 찾아 그의 하루 루틴을 주의 깊게 파악해보라. 그들 대다수는 당신보다 그리 똑똑하지 않다. 다만 산책, 달리기, 명상 등 평범하기 이를 데 없는 작은 루틴을 성실하게 실천한 사람일 뿐이다. 당신의 삶을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만의 루틴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루틴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_ <위대한 하루를 낳는 평범한 하루, 루틴 디자이너로 변신하라> 중에서

쾌락이 종교화된 요즘과 같은 시대에 루틴은 편하고 즐거운 것만 쫓는 일상을 지혜롭게 제어하는 브레이크다. 브레이크가 고장 난 자동차는 아찔하듯 좋은 루틴 없이 질주하는 인생은 통제 불능이고 위험하다. 만약 자신의 일상이 다람쥐 쳇바퀴를 도는 것처럼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그것은 먼저 삶의 루틴부터 점검하라는 신호다. 루틴은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되고 인생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 마음이나 몸에 병이 있고 삶이 고달프다면 루틴부터 챙겨보자. 이제 더 이상 삶의 어두운 동굴에 틀어박혀 그림자 같은 허상만 좇고 있을 게 아니다. 죄수처럼 결박된 몸을 풀고 밝은 빛을 따라 밖으로 뛰쳐나와야 한다.

_ <에필로그> 중에서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