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이웃집 투자자들 - 조슈아 브라운(Joshua Brown),브라이언 포트노이(Brian Portnoy)

728x90

이웃집 투자자들

조슈아 브라운(Joshua Brown),브라이언 포트노이(Brian Portnoy)

주식 종목 선정에서부터 포트폴리오 구성, 세금 관리, 은퇴 계획까지
돈에 대한 모든 것!

[모건 하우절 강력 추천!], [CNBC]가 뽑은 올해의 책,
[플래닛 머니] 강력 추천, [비즈니스 인사이더] 2020 최고의 경제경영서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의 개인 포트폴리오를
들여다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25명의 전문 투자자들이 모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그동안 투자의 세계에서 돈을 어떻게 관리하라고 알려주는 전문가는 많았지만 정작 자신의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공개하는 일은 단 한 번도 없었다. 돈을 벌고 싶으면 시장을 이기는 투자를 하라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전문가조차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자신의 돈을 공격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자신의 돈을 관리하고 있을까?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은 ‘경제적 자립이 투자의 답이다’라고 말하면서 투자의‘합리적 결정’과 ‘옳은 결정’의 간극을 자신의 삶을 통해 담백하게 이야기한다. 투자의 기본 원칙이 있는지, 그 원칙에 가족은 동의하는지, 재무 계획을 세울 때 무엇을 우선시하는지 등 돈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한다. 투자란 이쪽 아니면 저쪽이라는 식의 극단적인 것이 아니다. 바로 자신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전략이 무엇인지 간파하는 것임을 알고 이 책의 저자들이 어떻게 돈 관리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돈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들
이 책을 쓴 25명의 저자들은 다른 사람의 재정적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일을 천직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전통적 이론이라면 그야말로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언제나 시장을 이기는 투자를 하리란 보장도 없고 실제로 실패할 때도 많다. 오히려 전문 투자자들은 교과서에 나올 법한 이론의 도식화보다는 인상주의파 그림에 가까운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전문 투자자들이 어떻게 돈을 관리하는지 배우고 싶다면 실제로 그 사람이 어떻게 자신의 돈을 투자하고 운용하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이웃집 투자자들》은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이득을 쫓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표를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 방법론 보다는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부자가 되고 싶고, 재정적 안정을 이루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나는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이 책의 전문 투자자들은 각기 다른 재무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으며 인생의 추구하는 지향점도 모두 다르다. 분산 투자가 좋다고 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공격적인 집중 투자가 좋다고 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유의해서 보아야 할 것은 무턱대고 좋고, 나쁘고를 편 가르듯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고정 수입, 나이, 연금 등 모든 것을 따져가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다. 투자란 넓은 의미에서 주식 종목 선정에서부터 포트폴리오 구성, 세금 관리, 은퇴 계획 등을 통틀어 말한다. 앞을 제대로 내다보지 않고 계획하지 않은 투자는 매우 불안한 일일 것이다. 《이웃집 투자자들》을 읽다 보면 ‘아! 이건 내 이야기야!’라며 무릎이 탁 쳐지는 내용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투자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는가?
이 책의 글을 쓴 저자들은 비슷한 투자 전략과 재무 설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더욱 강조하며 말하고 있는 것은 투자의 단순함과 다각화, 적극적인 저축, 균형 잡힌 생활 방식 등이다. 돈만 쫓거나 반대로 돈 버는 일을 나 몰라라 해서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돈은 인간의 가치와 주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돈과 삶의 의미와의 교차점을 찾는 일에서 행복은 시작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돈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고 고통과 후회라는 감정을 완화시키기도 하고 기쁨을 사기도 한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행복을 느끼고 만족하며 산다. 어떤 사람은 기부를 통해, 또 어떤 사람은 미술품을 수집하는 일이나 대출과 같은 빚을 지는 일을 기피한다. 현금을 갖고 있으면 투자적으로 손실이지만 그 현금이 주는 안정감에 만족하는 이들도 있다. 돈의 관념을 세우는 일이 중요한 만큼 돈으로 어떻게 자신이 행복해질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일은 꼭 필요할 것이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물론 언제든 반드시 고수해야 할 기본 원칙은 있다. 이는 재무관리나 의료 행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재무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스프레트 시트 문서나 교과서를 보며 결정하지 않고, 저녁 식사 자리에서 내리는 일이 많다. 그래서 종종 수익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한 의도로 결정되지 않고 배우자나 자녀를 걱정시키지 않을 최소한의 방향으로 결정되기도 한다.

돈과 관련된 삶에 대한 나의 생각은 단지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고 쓰고, 모으고 빌려주고 베푸는 등의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즉,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금’이라는 개념으로 정리된다. 내게 진정한 부란 나에게 의미 있는 인생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능력은 그저 돈을 많이 갖고 있거나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금’은 아내와 세 아이들에게 누리게 해주고 싶은 삶의 정신적 기준이 된다.

내가 몇 년 동안에 걸쳐 배운 커다란 인생의 교훈은 다른 사람과는 어느 누구하고도 내 포트폴리오의 장점에 대해 논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투자하는 방식에 대해, 투자하는 대상에 대해 비판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언제든지 존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논쟁은 대부분 비판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불안과 의심에서 비롯된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투자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걱정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다.

나는 이 책에 글을 기고해준 모든 저자들이 비슷한 투자 전략과 재무 설계 전략을 말해줄 것이라고 자신한다. 아마도 이러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단순함, 적극적 저축, 균형 잡힌 생활 방식, 투자의 다각화, 저비용, 각각의 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자산 배분, 위험 감수 능력과 위험 감수도, 현명한 자산 배치, 주의 깊은 세금, 유산 설계와 관리, 복리에 대한 강조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중요하다.4 하지만 왜라는 질문이 한층 더 중요하다.

나의 또 다른 신념은 개별 채권과 채권 펀드 중에서 무엇이 더 좋은가의 문제이다. 회사의 고객들은 순자산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개별 채권을 이용하여 고객의 포트폴리오에서 고정 수입 부문을 채운다. 왜일까? 나는 눈에 보이는 현금 흐름과 원금 보존을 좋아한다. 채권이 만기될 때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자율 변동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팀은 채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고객에게 설명하는 일에 솜씨가 있으며 고객 또한 이런 식의 접근 방식에 만족해한다. 그 말은 곧 우리가 일을 더 해야 한다는 뜻이지만 우리는 괜찮은 채권 중개인을 많이 확보하고 있으며 팀은 우리가 좋은 값에 채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내 투자 철학은 절제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전략은 내가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런 방식의 투자는 열매를 맺게 될 씨앗을 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사랑과 믿음, 기쁨, 건강,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유대감 외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모두 투자에 대해 다른 지도를 가지고 있다. 내가 항상 삶에 대해 생각하는 것처럼 투자에 대해 생각한다. 우리의 주변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재정적 기회가 모습을 나타냈을 때 기꺼이 행동에 나서라. 장기적 목표를 위해 일관성 있게 절제하며 노력하라. 하지만 미래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오늘을 즐겁게 보내는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직감을 신뢰하라. 마지막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행운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말라. 선택권을 갖고 있는 것, 그리고 약간의 행운은 재정적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열쇠이다.

나는 대부분 적극적 투자 관리 펀드와 수동적 투자 관리 펀드를 혼합하여 전 세계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나는 인덱스펀드 혹은 인수 상장지수 펀드를 가지고 있다. 달리 대안이 없기 때문인데, 실은 적극적 투자 관리 방식을 훨씬 더 좋아한다. 이런 경향은 투자 업계에서 일을 하는 동안 적극적 투자 관리자를 선택하여 긍정적인 성과를 얻었던 경험에서 비롯된다.

돈의 가치를 둘러싼 내면의 갈등은 마치 내가 두 개의 인격을 가지고 있기라도 한 것처럼 내 정신을 둘로 갈라놓았다. 한쪽에는 단지 순간의 만족을 느끼기 위해 쓸모없는 물건들을 마구잡이로 사들이면서 마음의 공허함을 채우려고 애쓰는 절박한 심정의 어린아이가 있었다. 그리고 다른 한쪽에는 내가 하는 행동의 결과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교육을 잘 받고 책임감 있는 어른이 있었다. 나는 오늘날까지도 어떤 물건이든 제값을 다 치르고 사려 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내 지출 습관은 가진 걸 다 써버리고 싶은 충동과 한 푼도 쓰고 싶지 않는 욕구 사이에서 이리저리 흔들렸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나는 전자의 충동에 따라 움직였다.

나는 아직도 계좌에 뮤추얼펀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장지수 펀드계의 동료들에게 놀림을 받는다. 상장지수 펀드 업계의 사람들은 뮤추얼 펀드는 심지어 인덱스 뮤추얼 펀드조차도 시대착오적인 투자라고 여긴다. 하지만 개인은퇴 계좌에서 이만큼 비용이 낮은 펀드라면, 나는 이 정도는 허용할 수 있다. 나는 또한 몇몇 채권 펀드도 보유하고 있다. 그와 맞먹는 저비용 상장지수 펀드로 전환하는 것을 그만 잊어버린 펀드이다.

돈과 부의 축적은 몸의 혈액 순환과 마찬가지로 작용한다. 어떤 사람이 시종일관 돈에 대해서 걱정하기만 하고, 위험과 손실에 집착한다면, 또 인색하게 굴고, 베풀지 않으며, 의심을 품고, 수수료에 신경 쓴다면, 이는 몸의 팔다리에 압박붕대를 감아 놓는 것과 다름없다. 그렇게 되면 제대로 된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어 결국 팔다리를 잘라내야 하거나 죽음에 이르기 마련이다.

각기 다른 자산군이 어떤 성과를 올리게 될지에 대해서는 수없이 많은 인자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인자 두 가지는 경제가 성장 혹은 수축되는 속도, 그리고 인플레이션을 겪는지 디플레이션을 겪는지의 여부이다. 기관의 자산 배분 틀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두 가지 인자에 대한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다음 네 가지 주요 범주에 어떻게 자산을 배분할지 결정하게 된다. 각각의 범주는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서 각기 다른 목적을 수행한다.

나는 어떤 회사의 진정한 주주라면 응당 그래야 하는 것처럼 배당금을 받는 일을 좋아한다. 나는 배당금을 우편함의 돈이라고 부른다. 어떤 회사를 평가하기 위한 최고의 기준은 이것이다. 이 회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금 흐름을 생성하고 있는가? 이 기준은 우리의 투자 설계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투자 설계는 사업처럼 취급되어야 한다. 손에 들어오는 현금 배당금은 투자자가 가장 알기 어려운 질문 중 하나에 대한 대답이 된다.

내 고객과 그들의 소중한 가족에게 나는 네 가지‘C’를 약속한다. 명료함Clarity, 자신감Confidence, 통제권Control, 용기Courage이다. 고객들은 자신이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지 명료하게 알 수 있다. 나는 고객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를 바란다. 자신감은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자신이 올바른 길로 가고 있다는 지침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연금을 받는 대신 퇴직금을 일시불로 받기로 선택한 후 밤에 잠을 자지 못한다면 자신의 목표와 위험 감수도를 고려하여 이와 일관된 행동에 나설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