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롱 게임 - 도리 클라크

728x90

롱 게임

도리 클라크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간이 필요하죠. 머릿속에 여유 공간이 없으면 새로운 생각은 떠오르지 않아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거나 의사 결정을 내리는 일에는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심리적 공간이 없으면 최상의 결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_ 〈RULE 1 바쁨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모든 걸 수락한다는 것은 모든 걸 그저 그렇게 해낸다는 뜻이다. 반대로 거절하면 남달라질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주어진다.
_ 〈RULE 2 좋은 제안도 때로는 거절한다〉

우리는 현재의 모습만을 보고 미래의 자신도 다르지 않을 거라고 섣부르게 단정짓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현재 상황에서 출발하는 것은 지금 가능한 것들로 나를 가두는 일이다. 무한하게 확장할 가능성을 포기한 것과 같다.
_ 〈RULE 3 좋아하는 일을 인생의 목표로 삼는다〉

꿈이 없는 걸 부끄럽게 여기는 사람이 많다. 괜찮다. 자신의 꿈을 명확하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상황은 언제나 변화하고 예상치 못한 기회에서 성공은 꽃피우기도 한다. 롱 게임은 미리 계획해 둔 작은 단계들이 몇 년의 시간 동안 쌓여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이루는 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중간에 계획을 바꾸거나 아예 다른 목표를 설정하더라도 쌓아온 시간은 더 많은 옵션을 가능케 한다. 이것이 바로 20%의 시간이 주는 진정한 선물이다. 그러니 결과가 없더라도 20%의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실험들을 감행할 수 있다.
_ 〈RULE 4 내 인생의 시간 포트폴리오를 짠다〉

운동할 때는 한 부위의 근력운동을 매일 하는 게 오히려 안 좋다. 근육이 회복하고 치유된 다음 더 강하게 자리 잡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같은 업무를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것보다 사이클을 도입해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고개 들기 모드와 고개 숙이기 모드를 오가면서 일하면 집중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_ 〈RULE 5 탐색과 집중의 사이클을 만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 일을 한 뒤에 멈춰 선다. 아주 힘들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은 더더욱 그렇다. 한 번의 활동을 지렛대로 이용해 하나 이상의 가치를 끌어낸다면 시간도 노력도 절약되고 생산성은 높아져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우리는 시간과 일정 앞에서 무기력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럴수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이 마비된다. 하지만 우리는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시간 제약을 뛰어넘어 새로운 방식으로 일할 수 있다. 하나의 돌을 던져 두 마리 이상의 새를 잡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이해하고,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자원을 배분해야 한다.
_ 〈RULE 6 시간과 관계 레버리지로 퀀텀 점프를 한다〉

장기 네트워킹은 바로 다음 주나 이듬해에 직장을 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평상시에 존경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구축해 두는 일이다. 물론 앞으로 정확히 어떤 모습으로 일이 진행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그렇지만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들과 꼭 맞는 장소에 있으면, 기회 또한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_ 〈RULE 7 최적의 장소에서 최고의 사람과 만난다〉

어떨 때는 일이 ‘아직’ 안 되고 있는 건지, ‘아예’ 안 되는 건지 판가름하기가 어렵다. 우리는 권위 있는 사람들이 ‘자격 있음’의 기준을 제시해 주는 일에 너무나 익숙하다. 그렇지만 문제는 그들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탁월함은 결국 빛을 발한다. 아무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순간이나 심사관이 당신에게 필요한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계속해 나가는 끈기가 필요한 이유다.
_ 〈RULE 8 끝까지 해내기 위한 회복력을 기른다〉

도전에 성공하면 보상이 따라오지만 반대로 실패도 감당해야 한다. 그럼에도 계속 도전해야 하는 이유는 성공을 판가름하는 요소가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운이 작용한다. 즉, 성공은 충분히 많은 시도를 했을 때 비로소 찾아온다.
_ 〈RULE 9 실패에서 기회를 찾는다〉

내가 성취해 온 일들이 당연하게 여겨질 때가 있다. 하지만 무엇을 해냈는지를 잊으면, 예전에 내가 한 일을 또다시 해낼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놓친다. 노력과 충분한 시간만 들인다면 세상에는 어떤 일이든 못 이룰 것이 없다.
_ 〈RULE 10 승리의 기쁨을 온전히 만끽한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