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김대욱

728x90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김대욱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하는 국내 유일의 시도다. 애널리스트가 리포트를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과 구성 항목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먼저 애널리스트 리포트 전반에 대한 일반투자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믿을 만한 리포트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서 기업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했고,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사례별로 분석하고,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이용해서 투자 유망 종목을 찾는 방법을 실전편에 실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수록된 재무제표 읽기에서는 일반투자자들이 꼭 살펴봐야 하는 핵심 내용만 다뤘다. 주식투자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과 그동안 일반투자자들이 몰랐던 기업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재무제표 내용들을 다뤘다.

책 읽으러 가기

책속에서

“애널리스트 리포트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다. ‘한경컨센서스’ 메인 화면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검색을 원하는 종목명이나 종목코드를 입력한다. 해당 종목의 모든 애널리스트 리포트 리스트가 자동 생성된다. 또는 검색창 바로 아래에 있는 ‘기업 REPORT’를 클릭하면 날짜별로 발행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한경컨센서스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목표 주가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그 방식에 관해서 알아보자. 결국 애널리스트가 해당 종목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목표 주가가 어떻게 계산되어 나왔는지 파악하는 일이 애널리스트 리포트 분석에서 가장 중요하다.”

“재무제표를 읽기 위한 4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기업의 재무제표는 숫자가 클수록 중요하다. 둘째, 기업 재무제표에 절대적인 정답이 없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셋째, 기업의 재무제표는 조화와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넷째,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투자해서는 안 되는 기업을 걸러내는 작업이지, 결코 투자 유망 종목을 발굴하는 작업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필자는 사업의 내용 중에서도 특별히 산업 특성과 기업 경쟁력,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 제품 가격과 원재료 가격 변동, 공장 가동률, 연구인력 현황 등을 꼼꼼하게 체크한다. 산업의 특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꾸준히 읽는다면, 전문가 부럽지 않은 수준의 산업 밸류체인(value chain)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긴다고 확신한다.”

“애널리스트가 수시로 리포트를 냈다는 사실은 그만큼 애널리스트가 기업에 대해서 분석과 고민을 많이 했다는 증거다. 그리고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통해서 기업의 현재 영업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 실적을 예측하는 일은 우리 투자자의 몫이다. 따라서 필자는 설령 목표 주가가 계속해서 바뀌더라도 수시로 기업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이 나오는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가끔 나오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보다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정 기업의 애널리스트 목표 주가 계산식을 살펴보기 전에,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작업이다. 그리고 산업에 대한 이해는 전자공시에 나와 있는 사업 내용을 수시로 읽는 방법이 최선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기업 경영도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이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는 회사가 결국은 승자가 된다고 필자는 굳게 믿고 있다. 앞으로는 비용의 증가에 의한 실적 저조로 목표 주가를 하향하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접했을 때, 관련 비용 증가가 제품 생산을 위한 어쩔 수 없는 비용 증가인지 아니면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의 증가인지 꼭 구별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크리에이터

이 책을 추천한 포스트

어제읽은 책 - 41. 2019년 올해의 책

어제읽은 책 - 41. 2019년 올해의 책

매년 초에 하는 "올해의 책"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특별히 제가 가진 18권의 책을 나눠드리는 이벤트까지 하려 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